[청소년복지론] 독일의 학교폭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본문내용
-
통일 이후 독일 사회에서 청소년 폭력문제는 전세계의 관심과 이목을 집중시킬 만큼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었다.
이 에 따라 1992년 이후 독일에서는 학교폭력 문제가 주요한 사회과학의 연구테마로 부각되어 많은 실증적 조사연구가 행해지고 있다. 이 글은 최근 독일의 학교폭력 연구 동향에 관한 외국의 자료들을 발췌하여 소개한 것으로서, 우리사회의 청소년 폭력문제 연구에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1992 년 독일의 매스미디어는 대대적으로 학교폭력 문제를 다루기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독일의 학교가 점차 "미국화"되어가고 있다는 여론이 사회적으로 확산되어 갔지만, 학계의 태도는 비교적 냉담하여 이를 "미디어 현상"으로 단정하고 패닉에 빠질 필요는 없다는 견해가 지배적이었다.그러나 빌레펠트 대학의 틸만(Tillmann)교수를 비롯한 몇몇 학자들은 학교폭력 문제를 단순히 미디어가 만들어낸 문제로 보지 않고 미디어 수신자가 이를 진지하게 받아들이는 "사회적 리얼리티"가 존재하고 있음에 주목하였다.
이들에 따르면 90년대 독일에서 학교폭력에 대한 관심이 고양된 이유는 다음의 두가지이다.
- 참고문헌
-
출전:Klaus-Jrgen Tillmann, "Gewalten Schulen - offentliche Diskussion und erzierhungswissenschaftliche Forschung", in Die Deutsche Schule 1997. Heft.
1. 戶田典子, "교내폭력, 이지메 - 독일의 경우-", 청소년문제(제44권 제10호),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