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론] 독일의 학교폭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통일 이후 독일 사회에서 청소년 폭력문제는 전세계의 관심과 이목을 집중시킬 만큼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었다.
이 에 따라 1992년 이후 독일에서는 학교폭력 문제가 주요한 사회과학의 연구테마로 부각되어 많은 실증적 조사연구가 행해지고 있다. 이 글은 최근 독일의 학교폭력 연구 동향에 관한 외국의 자료들을 발췌하여 소개한 것으로서, 우리사회의 청소년 폭력문제 연구에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1992 년 독일의 매스미디어는 대대적으로 학교폭력 문제를 다루기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독일의 학교가 점차 "미국화"되어가고 있다는 여론이 사회적으로 확산되어 갔지만, 학계의 태도는 비교적 냉담하여 이를 "미디어 현상"으로 단정하고 패닉에 빠질 필요는 없다는 견해가 지배적이었다.그러나 빌레펠트 대학의 틸만(Tillmann)교수를 비롯한 몇몇 학자들은 학교폭력 문제를 단순히 미디어가 만들어낸 문제로 보지 않고 미디어 수신자가 이를 진지하게 받아들이는 "사회적 리얼리티"가 존재하고 있음에 주목하였다.

이들에 따르면 90년대 독일에서 학교폭력에 대한 관심이 고양된 이유는 다음의 두가지이다.

참고문헌

출전:Klaus-Jrgen Tillmann, "Gewalten Schulen - offentliche Diskussion und erzierhungswissenschaftliche Forschung", in Die Deutsche Schule 1997. Heft.
1. 戶田典子, "교내폭력, 이지메 - 독일의 경우-", 청소년문제(제44권 제10호),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폭력 학교폭력의 실태와 예방대책00
  • 청소년폭력 학교폭력의 실태와 예방대책00- 목 차 -Ⅰ. 개요Ⅱ.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정의 Ⅲ.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발생원인1. 심리적 요인1) 정서적 요인2) 지적 판단 능력 부족3) 부정적 자아개념 2. 가정적 요인1) 가정교육 기능의 약화2) 부모의 양육태도 3) 부모의 훈육방법4) 결손가정5) 갈등가정6) 빈곤가정3. 학교요인1) 입시위주의 지식교육2) 과밀학급3) 정서 교육 소홀4) 또래집단4. 사회요인1) 산업화의 역기능2) 과열된 교육열

  • [청소년복지] 학교폭력의 실태 및 문제점과 대책
  • 1. 학교폭력의 정의와 발생원인(1) 학교폭력의 정의1) 학자들의 정의 학교폭력이란 학교내외에서 발생하는 신체적, 물리적 폭력은 물론 집단 따돌림, 욕설, 협박 등의 심리적 언어적 폭력행위를 포함한 청소년 학생의 비행 및 일탈행위를 총칭하고 있다. ‘하이네만’은 학교폭력이란 어떤 특별한 집단에 의해 발생되는 것으로 보고 ‘올웨우스’는 한사람이 개인이나 집단에 의해 반복적으로 그리고 지속적으로 부정적 행위(누군가가 의도적으로 다

  • [청소년복지] 청소년교육 -학교폭력 , 따돌림 , 체벌에 관하여
  • 청소년 교육 학교폭력 / 따돌림 / 체벌에 관하여 ♠ 교과 : 청소년 복지♠ 교수 : ♠ 조원명단 - 목 차 -1. 서 론 22. 본 론 3▪ 학교폭력 3▪ 따돌림 21▪ 체벌 30▪ 외국사례 ( 영국/ 일본 ) 393. 결 론 424. 조모임 일지 435. 자 료 출

  • [졸업논문] 우리나라 학교폭력의 실태와 해결방안
  • 학교폭력의 특징 및 유형3. 학교폭력의 발생원인Ⅲ. 우리나라 학교폭력의 실태와 문제점 1. 우리나라 학교폭력의 실태2. 우리나라 학교폭력의 문제점Ⅳ. 외국의 학교폭력 실태분석 및 시사점1. 미국의 학교폭력 실태2. 일본의 학교폭력 실태3. 독일의 학교폭력 실태4. 시사점Ⅴ. 우리나라 학교폭력 해결방안1. 가정에서의 해결방안2. 학교에서의 해결방안 3. 지역사회에서의 해결방안Ⅵ. 결론 및 제언Ⅰ. 서론미래의 주인공인 청소년

  • [청소년복지론] `청소년노동`에 대해서
  • 청소년들에게 적합한 일자리가 크게 늘어났다. 다품종 소량 생산 체제가 도입되고 산업 구조가 서비스화 된다는 것은 경제 체제가 다양화, 유연화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서비스업의 빠른 증가 역시 시간제 일자리의 수를 크게 늘리는 주요한 원인이 된다. 결국, 이러한 노동시장의 변화는 전일제 학생의 시간제 근로를 촉진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셋째, 청소년들은 아직도 전통적인 패러다임을 고집하고 있는 학교교육에 흥미를 잃고 학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