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 및 상담 - 성인학습의 이론의 비교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1.행동주의 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기본적으로 자극(S) 과 반응(R)의 연합이론을 기본으로 손다이크의 시행 착오설,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스키너의 조작법 조건형성,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이 있습니다. 행동주의 이론은 인간과 행동은 환경의 지배를 받는다 라는 것에 대한 비판을 받으며 환경을 조절함으로써 인간의 활동을 조절할 수 있다는 이론 하에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기도 합니다. 하나하나 따져 보면
①손다이크 시행 착오설
손다이크는 문제상자를 통한 실험으로 효과의 법칙, 연습의 법칙, 준비성의 법칙의 선택 결합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하였습니다. 문제상자를 이용하여 실험하였는데 고양이를 상자에 넣어두고 밖에 먹이를 두어 교양이의 행동을 지켜보았습니다. 고양이는 상자를 돌아다니기도 하고 할퀴기도 하가다 우연히 널빤지를 밟아 문이 열리자 먹이를 먹었습니다. 횟수가 늘수록 행동하는 시간이 단축되었습니다. 이 결과를 효과의 법칙이라고 하는데 이 이론은 조작적 조견형성과 이어집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융의 분석 심리학적 성격 이론
  • 서양의 만남 / 오가와 가츠유키/ 선영사 / 1999 9. 융분석 비평 사전 / A. 새뮤얼, B. 쇼터, F. 플라우트 공저 / 동문선 / 2000 10. (융의 분석심리학에 기초한)미술치료 : 상상과 그림에 대한 대화 / Riedel, Ingrid / 학지사/ 2000 11. 융 / Gerhard Wehr / 한길사 / 1999 12. 융 / 앤터니 스토 / 시공사 / 1999 13. 융의 심리학과 종교 / 김성민 / 東明社 / 199914. 한국 융 연구원 http://www.jung.re.kr15. MBTI홈페이지 : http://www.kpti.com16.『상담의 이론과 실제』/김형태/ 동문사 / 1998

  • 사회복지사와 심리상담사
  • 상담가는 심리학적 이론과 연구결과들을 실제 상담 업무 수행에 통합함으로써 내담자들이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우며 스트레스나 심신의 장애로 인한 심리적 고통을 경감시키고 위기를 극복하여 개인의 잠재력이 최대한 발휘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심리상담사는 개인의 심리 교육에 초점을 두고 문제가 발생한 후 일어나는 부적응의 해결 뿐 아니라 예방적 측면에도 관심을 기울인다. 심리상담사는 개인과 부부 및 가족, 집단, 조직을 대

  • [심리학] 행동주의 가족치료의 과정과 기법
  • 그들의 성공을 재평가하기로 결정한다.〈참고문헌〉1. 송정아, 최규련 공저, 『가족치료이론과 기법』, 20012. 김소야자, 『가족치료이론』,연세대학교 간호정책연구소, 간호학탐구, 19953. Gerald Corey, 조현춘 옮김, 『심리상담치료의 이론과 실제(제6판)』, 시그마 프레스, 2003 4. 김유숙,『가족치료 이론과 실제』, 학지사, 19985. 김용태, 『가족치료이론: 개념과 방법들』, 학지사, 20006. 인터넷, anytotal 블로그, 「행동주의 가족치료」,네이버, 2004.11.1

  • 부모의 양육태도가 남녀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 및 상담과 같은 기초 자료들을 제공하였다. 참고문헌박영태, 이경님(2009). 부모변인과 아동의 유능감 및 내재적 통제소재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18(4), 5-19.한민,최이철,김벙준,이진훈,김경미,류승아(2012). 한국 청소년들의 행복. 청소년학연구, 19(5),217-235.정기출. 중학생의 마음챙김이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2014. 서울 김의철,박영신(2008). 한국사회와 교육적 성취. 한국심리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비교설명하시오.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비교설명하시오0.교육학과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Ⅰ. 서 론우리가 보통 생각하기로는 어린아이 유아 청소년만 발달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성년에는 발달이 멈춘 것으로 생각하지만 실지로 성인기에도 정신적인 면과 신체적인 면에서도 발달을 계속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우리는 인간의 변화와 관련하여 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