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양육태도가 남녀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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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부모의 양육태도가 남녀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1. 서론
오늘날의 우리는 정보화의 사회에 살고 있다. 과거의 산업사회와 다르게 자신에게 맞는 정보들을 선택하며 가공하고 창의적 정보들을 만들 수 있는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 창의적인 사람은 자기 주도적인 판단을 하며 필요한 정보 , 지식을 가지고 있어 스스로 학습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는 사람을 말한다. 사람은 어떠한 환경에서 누구의 영향을 받으며 자랐는지에 따라서 성향과 성격 그리고 자아 등의 모든 것들이 다를 것이다. 우리가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 집단은 가족이라는 소규모 집단이다. 그 소규모 집단의 부모에게서 양육의 가치관과 양육의 태도 그리고 신념 등의 생애에서 전반에 걸쳐 계속해서 영향을 받아 성격 인지 정서 등이 형성된다. 위한 준비기이며 과도기이다.
즉 청소년기의 아동기와 성인기를 연결하는 다리의 역할을 함으로써 성인 생활을 위한 기반을 닦을 수 있는 중요한 시기가 된다. 인간의 발달 과정은 한 단계도 중요하지 않은 단계가 없다. 청소년기 이런 특수성으로 인하여 인간의 발달에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이시의 청소년들의 신체와 인지발달, 사회성의 발달들은 모든 영역의 발달에서 급격한 변화의 시작으로 다양한 부적응의 상태를 보여주기도 한다. 또한, IT산업의 발달과 함께 가치관의 혼란을 조장할 수 있어 더욱 다양해지 ㄴ매체들에 노출이 되어지는 기회들이 많아지게 되어 청소년들의 문제적인 행동은 점점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의 행동들은 휘험한 수위를 점점 높여가고 있다. 이처럼 날로 증가하고 심각해지며 청소년의 문제행동은 불안과 우울, 위축 등의 증상을 포함하는 내면화 문제행동과 비행과 공격성 증상을 포함하는 외 현화 문제행동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청소년의 문제행동은 청소년의 긍정적 발달을 저해 및 다른 문제행동이 동시에 나타날 수 있으며, 성인의 범죄까지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 청소년들의 문제행동에 성차를 내는데에 남학생들이 여학생들보다 더 많은
문제행동을 일으키며, 남학생의 비행이 높게 나타난 연구결과도 있다. 이러한 결과로 사회적으로 남학생에게는 비교적 관대한 경향이 있으나, 여학생은 가벼운 일탈행동조차 엄격한 통제를 가하고 있기 때문으로 본다. 반면, 내면화 문제행동에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더 많은 문제행동을 보이는 특성으로 여학생이 발달상 더 많은 혼란과 어려움을 경험하기 때문이다.
성별에 따라 청소년의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거나 예방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과 그 요인들 간의 관계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청소년들의 문제의 행동은 그에 대한 심각성이 점차 대두되어 가면서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원인들에 대한 연구는 앞으로 더욱 진행되어 있는 추세이다.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관한 기존의 연구들은 청소년의 개적인 특성과 가족의 물리적인 특성 및 학교성적, 적응 등의 학교에 관련되어진 특성, 친구집단 성향과 이성 교제 여부와 같은 친구 관련 특성과 사회 구조적 환경 등 여러 원인으로 문제행동을 설명하고 있으며 이러한 청소년들의 문제적인 행동들을 보면 관련되어있는 여러 가지 요인들의 복합적인 상호작용에서부터 비롯되었을 것이라고 판단해도 된다.
이런 다양한 원인 중에서도, 특히 청소년을 문제행동상황으로 유도하는 일차적인 원인은 바로 청소년이 속해 있는 가족에 있고, 이러한 문제행동 때문에 직접 가장 큰 피해를 보는 것도 가족임이 지적되고 있다. 자녀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주는 가족 변인 중 부모-자녀 관계는 자녀의 도덕 행동을 예측하는 강력한 요인으로 인식 됨에 따라 부모의 양육 행동과 문제행동과의 관련성을 밝히려는 시도들이 진행됐다. 부모의 양육 행동은 청소년 자신의 사회적 역할과 태도, 가치 등에 큰 영향을 미치며 부모의 일관적이고 애정적이며 수용적인 양육 행동은 청소년의 문제행동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
어머니의 온정적이고 설명적인 양육 행동은 자녀의 위축 행동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거부적 양육 행동은 자녀로 하여금 불행한 감정을 느끼게 하여 위축되게 한다. 어머니의 부정적인 양육 행동은 또래 관계의 질을 낮추어 문제행동을 증가시켰으며, 수줍어하는 아이들에게 지나치게 관여하며 강압적으로 양육하는 경우 사회적 두려움과 조심성이 유지되거나 강화하게 된다. 부모의 권위주의적 통제는 비행, 공격성 등의 외 현화 문제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며, 어머니의 과보호 행동은 자녀의 내면화 문제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뿐만 아니라 부모의 적은 돌봄과 높은 과보호적 태도가 우울, 불안, 위축, 신체화 등의 내면화 문제뿐 아니라 공격성이나 비행 등의 외 현화 문제와도 유의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보고했다. 어머니의 양육 행동을 지각하면서도 자녀의 성에 따라 차이가 있다. 어머니는 자녀의 성에 따른 기대와 가치가 다르게 나타나며 이것이 양육 행동에 반영되어 다른 양육 행동을 보일 수 있다. 이처럼 부모의 양육 행동은 청소년의 적응을 예측하는 데 가장 중요한 변인이며, 그중에서도 부모는 청소년 문제행동을 이해하면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최근 들어 부모의 양육행동 이외에 청소년의 개인적인 특성 중 청소년 문제행동의 원인으로 관심을 받고 있는 요인에 공감능력이 있다. 최인호(2013).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남녀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남녀 청소년의 공감능력의 매개효과. 가족과가족치료, 21(1).
모 상담이론에 걸쳐서 핵심적인 치료조건인 공감능력이 이제는 상담과 심리치료의 분야를 넘어 사람의 심리와 인간관계를 다루는 분야 전반에서 주목하는 변인으로 자리를 잡고 있다. 공감은 타인의 불행이나 고통을 이해하고 정서적으로 반응을 유발하는 개인 내적 특성이며, 또래 집단 내 친 사회적 행동을 촉진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이러한 공감은 크게 인지적 공감과 정서적 공감으로 나뉘는데 다른 사람의 관점을 수용하고 그들의 마음상태를 추론하는 인지적 관점과 타인의 정서 상태를 그대로 받아들여 내 자신의 것처럼 느끼는 정서적인 관점을 포함하는 다차원적인 것으로 볼 수 있다. 요즘처럼 사회가 삭막해지고 범죄가 더욱 잔인해지며, 특히 청소년 범죄가 늘어나는 이때에 상대방의 정서적 상태나 상황을 이해하고 공유할 수 있는 능력인 공감능력은 청소년 문제행동 유발을 감소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박영태, 이경님(2009). 부모변인과 아동의 유능감 및 내재적 통제소재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18(4), 5-19.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온정적이며 자율적인 양육의 환경에서 자란 학생들이 자기주도학습과의 정적 영향을 받는다고 한다.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온정적이며 자율적인 양육의 태도에서 자기주도학습에 큰 영향을 준다고 한다. 즉, 부모의 가치관과 자식에 대한 욕망과 기대는 청소년에게 큰 영향력을 준다. 이러한 영향은 청소년들의 사회성과 더불어 인성의 발달에도 지속해서 영향을 주며 가정과 학교생활만 아닌 성인이 되어서까지 지속할 것이다. 그래서 올바른 자녀의 양육방법을 터득하여 학교와 사회의 적응을 잘해야 하며 적절하게 보살펴 주어야 한다. 청소년기에는 남녀의 성별이 나타나는 시기이기에 자녀의 성별에 따라 스트레스와 성격 그리고 부적응에 대한 정도들은 달라서 그에 대한 원인과 해결방법을 달리해야 한다. 우리는 행복한 삶을 사는 것일까? 행복의 기준이 오늘날 우리에게는 매우 높아졌지만 우리나라의 행복수준은 높지 않다. 특히 청소년들의 행복도와 삶의 질에 대한 만족은 가장 떨어져 있다고 보고되어 있다. 한민,최이철,김벙준,이진훈,김경미,류승아(2012). 한국 청소년들의 행복. 청소년학연구, 19(5),217-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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