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황[李滉]의 교육사상[敎育思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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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501년(年) 경상도(慶尙道) 예안현(禮安縣) 온계리(溫溪里)의 8남매(男妹)의 막내로 태어난 이황(李滉)이 최고(最高)의 교육자(敎育者)로 인정(認定)받기까지는 어머니의 힘이 컸다. 이황(李滉)의 아버지 찬성공(功)은 이황(李滉)이 걸음마도 떼기 전(前)에 돌아가셨기 때문에 그의 어머니가 자식(子息)들의 교육(敎育)을 책임(責任)져야 했다. 이황(李滉)의 어머니는 아버지 없이 자라야 하는 자식(子息)들을 더 엄(嚴)하게 교육(敎育)시켰다. 이러한 어머니의 교육적(敎育的)인 영향력(影響力)은 훗날 퇴계(退溪)가 조선(朝鮮) 최고(最高)의 유교적(儒敎的) 지성인(知性人)으로 성장(成長)하는데 필요(必要)한 공부(工夫)의 토대(土臺)를 마련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이황(李滉)은 어렸을 때부터 학업(學業)을 수행(修行)하는 자세(姿勢)에 있어서 남달랐다. 이황(李滉)은 삼촌(三寸) 송재공(功)을 통하여 처음 논어(論語)를 배우게 되었는데 스스로의 힘으로 한문(漢文)의 의미(意味)를 터득(攄得)하였고, 질문(質問)의 수준(水準) 또한 높았다.
참고문헌
신창호. 함양과 체찰. 미다스북스. 2011.
윤사순. 퇴계 이황. 예문서원. 2002. p.p149~167. p.p388~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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