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전통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1 / 2019.12.24
- 4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한국전통미술지도][전통미술교육]한국전통미술지도(전통미술교육)사군자,수묵화,한국화 지도방법, 한국전통미술지도(전통미술교육)제언
- 한국화(한국전통회화)의 정의, 한국화(한국전통회화)의 특징, 한국화지도(한국전통회화교육)의 전개방법, 한국화지도(한국전통회화교육)의 활동프로그램, 한국화지도(한국전통회화교육) 관련 제언 분석
- 한국전통미술교육(전통미술지도)정의,의의, 한국전통미술교육(전통미술지도)지도내용,DBAE모형, 한국전통미술교육(전통미술지도)발전방향,시사점
- 전통한옥공간교육(한국전통한옥공간지도), 전통무늬교육(한국전통무늬지도), 전통예절교육, 전통놀이교육, 전통가정교육, 전통체육교육
- 전통미술감상지도(한국전통미술감상교육)목표,매체, 전통미술감상지도(한국전통미술감상교육)교과내용, 전통미술감상지도(한국전통미술감상교육)모형
- 목차
-
1. 머 릿 말
2. 월천 조목의 생애와 학문
3. 월천 조목의 문학세계
◎ 월천의 문학을 다루는 이유
◎ 한시로 통해 본 월천의 문학 세계
1. 침잠심득의 경계
2. 소산산수의 흥취
3. 감개우사의 충정
◎ 월천시의 풍격
4. 월천 조목의 주자학적 심학
1. 문제제기
2. 퇴계와의 밀접한 학연
3. 치밀 / 명철 / 정확한 학문 방법
4. 『심경』에 연유한 심학
5. 결 론
◉ 보충 자료 ◉
1. 퇴계 이황에 대해
2. 여러 사진 자료
3. 참고문헌, 참고사이트
- 본문내용
-
1. 머 릿 말
고려 말기의 신진 사대부들이 자기 역사에 대한 성찰과 현실 극복의 이념적 지표를 삼은 학문적 기반은 성리학이었다. 성리학은 조선의 건국 과정에서 사회 개혁의 명분을 제공하였다.
조선 왕조의 개창이라는 역사적 변화에 대하여, 성리학을 공부하는 지식인들이 모두 찬동한 것은 아니었다. 즉, 개혁의 논리를 내세우면서 적극적인 역성혁명에 참여한 쪽과, 개혁에 소극적이면서 고려 왕조에 충성을 표시하는 의리와 명분을 주장하는 쪽의 대립이 있었다.
전자는 정도전을 중심으로 하는 혁명파 세력으로, 조선 왕조의 성립 이후 정치 구도를 세웠으며, 유교 국가 운영에 학문적 이론을 제시하였다.
후자는 정몽주를 중심으로 하는 정치 세력으로, 조선 왕조의 건국을 반대하는 유학자들로 구성되어 있었다. 이들은 군신 간의 충성 관계를 강조하는 의리와 명분을 사회 안정의 기틀로 주장하였다.
이들은 정치적 입장에서만 차이가 있는 것이 아니라, 학문 성향에서도 차이가 있었다. 정도전 계통의 유학자 관료들은 사장을 중시하였고, 정몽주 계통의 유학자들은 경학을 중시하였다.
정도전과 권근 등은 성리학을 정치 지도 이념으로 정착시키는 동시에, 사회 개혁과 국가 운영의 기초로 삼았다. 이들 관학파들은 왕권 강화와 중앙 집권 체제의 정비를 위해 노력하였다. 15세기 중엽의 관학파들은 불교, 도교, 풍수지리 사상, 민간 신앙 등을 포용하면서 조선 왕조의 사회 안정을 추구하였다. 이러한 유교 이념에 토대를 둔 정책은 특히 세종, 세조에 의하여 주도되어, 성균관과 집현전 등을 통해서 수준 높은 근세 문화를 창조하였다.
조선 왕조가 건국된 후 일부 사대부들은 왕조의 개창을 유교적 윤리와 의리에 어긋난다고 비판하면서 향촌에 내려가 교육과 향촌 건설에 주력하였다. 그들은 대체로 정몽주, 길재 등에서 김종직, 김광필로 그 학통이 이어지는 사림 세력이었다. 사학을 통해서 양성된 사림은 성종 때를 전후하여 중앙 정계에 활발히 진출하였다. 그리하여 훈구 세력과 사림 세력 사이에 정치적 갈등이 일어났다.
16 세기에 이르러 조선의 성리학은 관념적인 이기론 중심으로 발달하였다. 당시의 철학적 조류는 크게 두 계통으로 나뉘는데, 하나는 서경덕을 선구자로 하면서 경험적 세계를 중요시하는 주기론이며, 다른 하나는 이언적을 선구자로 하면서 원리적 문제를 중요시하는 주리론이다. 이 두 학자의 뒤를 이어 조선 성리학을 대성한 사람은 이황과 이이였다.
이이는 주기론의 입장에서 관념적 도덕 세계를 중요시하는 동시에, 경험적 현실 세계를 존중하는 새로운 철학 체계를 수립하였다. 그는 주자와 이황의 이기이원론에 만족하지 않고, 한 걸음 더 나아가 일원론적인 이기 이원론을 주장하였다. 그는 현실 문제의 개혁을 과감히 주장한 경세가이기도 하였다. 동호문답, 성학집요 등은 그의 대표적인 저작들이다. 그의 학통은 조헌, 김장생 등으로 이어져서 기호 학파를 형성하였다.
이황은 주자서절요, 성학십도 등을 지어, 주자의 이기 이원론을 더욱 발전시켜 주리 철학을 확립하였다. 그의 사상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통문양학습(한국전통문양교육)지도자료,지도모형, 전통문양학습(한국전통문양교육)보충심화활동, 전통문양학습(한국전통문양교육)기대효과,제언
-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의의,내용,실제,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모형,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자료제작,활용방법, 국악교육 시사점
- 전통미술지도(한국전통미술교육)의의, 전통미술지도(한국전통미술교육)전통문양학습, 전통미술지도(한국전통미술교육)전통미중심학습,도자기중심학습
-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학년별 지도내용,감상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장단,연주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제고방향
-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교과내용,기악,가창,사설지도,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 활동프로그램,교수학습모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 운영주체에서 공공조직, 하이브리드조직, 민간조직의 운영주체에 따른 3가지 유형의 사회복지조직의 사례와 주요 내용을 서술하고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 및 프로그램 및 자원봉사자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골재의 함수상태에 따라 콘크리트 성질이 많이 좌우된다 이는 부실시공의 원인을 제공할 수도 있으며, 결과적으로 건축물 품질과 안전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에 그 중요성을 인지하고 골재의 함수상태 및 특성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하시오
- 행복한 삶과 가족 인강 기말고사 대비용 정리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그림책을 활용한 일일 수업계획안을 작성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