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 청소년 자살에 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Ⅰ.문제의 제기
Ⅱ.자살에 대한 일반적 고찰
1. 자살의 정의
2. 자살의 요인
3. 자살위험 징후
4. 자살에 대한 잘못된 편견
Ⅲ.청소년자살의 사회적 의미
Ⅳ.청소년 자살의 사회구조적 원인
1.정서적 불안의 심리상태
2.가족제도의 불안정
3.학교성적의 압박감
4. 의도적으로 자살시도는 없다
5. 경쟁위주의 교육체계
Ⅴ.청소년 자살의 실태
Ⅵ.청소년 자살을 예방하기 위한 대책
1. 가정에서의 자살 예방대책
2. 학교에서의 자살 예방대책
3. 사회에서의 자살 예방대책
4. 실제적인 예방방법
5. 지역사회 예방기구( Community Organizations)
6. 위기개입 서비스
7. 자살 예방 교육 프로그램
8. 자살 도구의 제한
Ⅶ.결 론
본문내용
Ⅰ.문제의 제기
최근에 청소년 자살이 급증하고 있어서 많은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이는 개인적 차원의 문제만이 아니라 한국사회의 교육제도의 구조적 문제.그리고 사회적 압박감등 여러 가지 한국사회의 구조적 모순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더욱더 문제가 심각한것이다. 청소년은 또한 한국사회를 이끌어갈 차세대 성장자원이라는 점에서 그들의 자살은 그들개인만의 문제가 아닌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아직까지 그러한 청소년들의 자살문제에 대해 심각하게 고려하고 또 그들의 자살방지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았다. 즉 그들의 자살에 대해 단지 개인적인 사회부적응자의 선택에 불과하다는 것으로 바라만 봤다. 그러나 그들의 자살은 이제 사회적 비용과 사회적 경쟁력을 저해하는 사회적 문제로 자리잡고 있어서 그러한 그들의 자살해결방지 방안이 시급히 요청되는 현실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다 컸지만 갈 곳 없는 청소년 독서감상문
  • 청소년의 발달과 통합된 자아의식 및 정체감을 형성하려는 그들의 노력을 도와주어야 할 일차적인 책임을 지닌고 있다. 분화와 통합에 의한 성장은 모와 10대들의 노력과 에너지를 필요로 하지만, 10대들이 이와같이 성장하도록 돕는데 우리가 투자하는 에너지는 나중에 큰 수확을 얻게 될 것이다. 지금은 성인과 10대들에게 똑같이 어려운 시기이다. 이와같은 시기에는 자신을 남보다 앞세우기 쉽다. 그러나 우리의 개성이나 정체감은 힘겹게 얻은 사회

  • [상담론] CHAPTER 3. 상처받은 사람들을 위한 봉사활동
  • 사회 서비스- IBA 직접적인 클라이언트 서비스 - IBA 간접적인 지역사회 서비스 - IBA 간접적인 클라이언트 서비스(4) 구타당하는 여성의 건강 촉진하기 - 학대받은 여성의 욕구에 대한 검토- 건강의 신체적 크기- 건강의 감정 크기- 지적인 크기의 건강- 건강의 직업/경력 크기- 건강의 정신적 크기3. 위기조정과 자살예방(1) 위기의 정의 (2) 위기의 단계(3) 자살방지4. 요약지역사회 상담자는 그들의 삶의 자격을 강화함과 동시에 문제를 예방하는

  • 청소년 문제 청소년 자살실태와 대책방안00
  • 청소년 문제 청소년 자살실태와 대책방안00Ⅰ. 서 론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자살은 개인이 자유의사에 의해서 고의적으로 자기 자신의 생명을 끊는 행위를 가리킨다. 자살의 시비(是非)에 관한 윤리관과 종교관에 대해서는 예로부터 여러 제의가 제기되 어 왔다. 자살긍정론자(自殺肯定論者)는, 인간은 누구든지 자기의 생명에 관해서 절대 적인 권리를 가진다는 윤리적 입장에서 긍정해왔다. 종교적 관습으로서도 인도의 사티 (sat爻) 등에서 볼

  • 청소년문제 청소년가출문제와 해결방안00
  • 청소년문제 청소년가출문제와 해결방안00Ⅰ. 서 론청소년은 극심한 혼돈과 좌절, 도전과 격동을 거치게 되며 어떤 때에는 우울, 불안 및 절망감을 보이다가도 의기양양하고 정열적인 상태를 보이기도 하며, 열심히 공부하고 철학에 많은 관심을 보이다가도 주체할 수 없는 외로움, 부모에 대한 압박감, 기성세대에 대한 분노와 적대감정, 자살에 대한 공상을 하기도 한다. 21세기 정보화 사회에서 다량의 정보와 색다른 문화 접촉은 가치관의 혼란과 자

  • [교육사회] `왕따`현상에 대한 이해와 해결
  • 문제는 있다. 그러나 이들은 성장기의 학생들이기 때문에 이들을 키우고 있는 우리 사회에 더 큰 책임이 있는 것이다. 출세지상주의와 학력지상주의의 이데올로기를 너무나 일찍부터 청소년들에게 주입한 정부, 학교, 교사, 부모 모두는 우리 아이들이 누군가를 따돌리고 이로 인해 상처받고 또한 자살을 시도하는 아이가 생겨나는 현상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Ⅴ. 집단 따돌림(왕따) 해결을 위한 접근1. 학부모의 원인진단과 교사상담삼성생명 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