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이론중 한 이론을 택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Ⅰ. 서 론

Ⅱ. 피아제(Piaget)의 발달 이론의 기본개념

1. 도식(schema)

2. 동화(assimilation)

3. 조절(accomodation)

4. 평등(equilibrium)

Ⅲ. 인지발달 단계

1. 감각운동기(sensorimotor)

2. 전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

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

4.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period)


Ⅳ.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는 생활하면서 어떤 일의 원인이 무엇이었는지 또는 어떤 행동의 결과가 어떻게 될 것인지를 종종 생각한다. 이러한 인간의 특성을 빌려 하이더(Heider)는 인간은 모든 소박한 심리학자라고 표현 하였다. 아동발달을 연구하는데에는 소박한 우리 일상생활에서 생각이 아닌 과학적 이론이 필요하다. 과학적 이론이란 어떠한 상황에서 어떠한 현상이 왜 일어나는지, 어떻게 될 것인지를 과학적으로 설명하고 예측하는 일련의 계획이나 규칙을 나타내는 것이다.
대부분의 발달이론은 인간의 여러발달 측면, 즉 인지, 사회, 정서, 신체발달 등 중 어느 한 면을 초점을 두고 있다. 여기서는 아동발달 여러 이론 중에서 아동의 학습에 관심을 갖는 학습이론, 아동의 성격발달에 초점을 두는 정신역동적이론, 인지발달에 초첨을 두는 인지발달이론, 그리고 생태이론과 비교행동이론이 있는데 그 중에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김동일외 4인(1999). 아동발달과 학습. 서울 : 교육출판사.

김언주․구광현1998). 신교육심리학. 서울 : 교육출판사.

김재은(1980). 교사를 위한 피아제입문하. 서울 : 배영사.

김충회(1982). 피아제의 발달이론과 학교교육. 충남대학교.

김한종(1995). 피아제의 인지발달론과 역사교육연구. 사회과학교육연구원.

송명자(1996). 발달심리학. 서울 : 도서출판 학지사.

안범희(1993). 학교 학습심리학. 서울 : 하우.

유효순․이성진(1999). 아동발달. 서울 :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임규혁(1998). 학교학습 효과를 위한 교육심리학. 서울 : 학지사.

장휘숙․한건환(2005). 아동연구방법. 서울 :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