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주차 1,2교시에서 학습한 건강가족을 위한 실천 이론 중 하나를 택하여 주요개념 및 특징을 기술하고, 본인 가족 또는 실제 사례에 해당 이론을 적용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0.03 / 2023.10.03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 받은 직접 작성한 양질의 자료입니다.

방통대 / 학은제 / 평생교육원 / 과제 / 레포트
본문내용
목차
1. 서론
2. 본론
1) 생태체계이론 주요 개념 및 특징을 기술하시오.
2) 본인 가족 또는 실제 사례에 해당 이론을 적용하여 논하시오.
3. 결론
1. 서론
건강가족을 위한 실천 이론 중 하나는 "생태학적 시스템 이론(Ecological Systems Theory)"입니다. 이 이론은 우리의 건강과 복지는 개인이 속한 다양한 시스템 영향을 받는다는 개념에 기초합니다. 이론은 기존의 개인 중심적 접근법을 넘어서서 개인, 가족, 사회, 문화 및 정책 수준의 다양한 영향 요소를 고려합니다.
이 이론의 핵심 개념은 "생태학적 시스템"이라고도 불리는 다섯 가지 수준의 시스템입니다. 첫 번째는 "마이크로 시스템(Microsystem)"이며, 이는 개인이 가장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하는 환경으로 가족, 친구, 학교 등이 해당됩니다. 둘째는 "메소 시스템(Mesosystem)"으로, 이는 다양한 마이크로 시스템 간의 관계와 상호작용을 나타냅니다. 세 번째는 "익소 시스템(Exosystem)"으로, 개인이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하지는 않지만, 개인의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을 말합니다. 네 번째는 "마크로 시스템(Macrosystem)"으로, 이는 사회 및 문화의 규범, 가치 및 실천에 대한 시스템입니다. 마지막으로 "크론도 시스템(Chronosystem)"은 시간적 변화와 개인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나타냅니다.
이러한 핵심 개념을 기반으로 나의 가족에게 이론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나의 가족은 일반적으로는 건강한 삶을 살고 있지만, 최근에 부모님 중 한 명이 만성 질환을 앓고 있다면, 이 이론을 통해 가족의 건강을 유지하거나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마이크로 시스템 수준에서는 가족 구성원들이 서로에게 지원과 배려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가족 구성원들이 함께 운동을 하거나 건강한 식사를 함께 하면서 서로를 도와줄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참고 자료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이론에 의거한 장애인 복지정책 및 서비스의 분석, 허창덕, 2012, 영남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건기획] 노인 치매 예방 교육 및 프로그램개발
  • 목 차1. 주제선정의 이유 1) 연구의 필요성 2)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2. 대상자의 선정3. 요구도 진단 4. 목적5. 목표 1) 프로그램목표 2) 영향목표 3) 학습목표 6. 프로그램 적용 모형의 이론적 근거 1) 자기효능이론(self-efficacy theory) 2) KAP이론 3) 건강신념모델 4) MATCH 적용 7. 연구수행내용-프로그램 설명 1) 프로그램 홍보 및 인식 개선 2) 사용하는 교구 3) 프로그램 세부 내용 8. 평가 1) 1단계: 프로그램 관계자 참여2)2단계: 프로그램 기술 3) 3

  • [장애인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의 개념, 장애인통합교육의 이념과 원리, 장애인통합교육의 발전, 한국 장애인통합교육의 사례, 외국 장애인통합교육의 사례, 장애인통합교육의 효과, 향후 장애인통합교육의 과제 및 방향 분석
  • 사례, 외국 장애인통합교육의 사례, 장애인통합교육의 효과, 향후 장애인통합교육의 과제 및 방향 분석Ⅰ. 서론Ⅱ. 장애인통합교육의 개념1. 장애학생의 구성원 자격을 확보시키는 문제2. 장애학생 수업참여 촉진 전략1) 교육과정 수정 전략(Cronin & Patton, 1993; Gaylord-Ross,1989; Noonam, Hemphil, 1989; Stainback & Stainback, 1990; 1992)2) 교과서 외 다른 교수적 자료 활용3. 구체적 상호작용 교수 과제4. 통합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학습방법1) 협력학습2) 또래지도 학

  • 취업성공전략 2019~2020 2학기 중간,기말 최신화 (윤xx교수님 대본)
  • 12. 지원하는 회사의 분석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1번. 직원들의 연봉2번. 직원들의 연령3번. 경영이념4번. 비전 및 인재상답 : 2. 직원들의 연령 13. 스토리텔링을 하는 4대 원칙에 해당하는 것이 아닌 것은?1번. 적극적이고 열정적으로 해야한다.2번. 무조건 재밌게 해야 한다.3번. 자신을 최대한 꾸며서 표현해야 한다.4번. 진정성 있는 표현을 해야한다.답 : 3번. 자신을 최대한 꾸며서 표현해야한다.14. 100대 기업에서 원하는 인재상 중 하나가 다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적용 가능성 제고를 모색하는 연구의 하나로서, 초등학교 도덕, 실과, 체육, 음악, 미술의 5개 교과 영역에서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과 요구를 고려한 교육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시할 것인가를 수업 및 평가 차원에서 조망하였다. 이 연구가 개인차 교육을 시도해 보고자 하는 교사나, 이미 어떤 식으로든지 개인차 교육을 실천하고 있는 현장 학교, 교사들에게 이론적 틀을 제공하여 체계적인 개인차 고려 수업 및 평가를 해 나갈 수 있도록 조력하는 역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또는 학습의 결과를 뜻하는 개념으로서 교육목표를 결정하는 일이야 말로 교육과정의 제1단계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목표를 설정함에 있어서는 몇 가지의 준거가 필요하다 할 수 있겠는데, 우선 교육목표를 설정하기 위한 제반 기초 자원의 종합성 및 타당성이 요구되며, 또한 교육목표는 명료하고 구체적으로, 그리고 행동적인 표현으로 진술하여 그 목표에서 구체적인 교육방법을 시사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교육내용은 교육의 과정에 있어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