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 해결 중심 가족치료 이론 및 급변하는 사회와 가정의 변화 요인에 따른 아동상담의 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해결 중심 가족치료
(Solution-Focused Family Therapy)

해결중심 가족치료 모델은 미국 Palo Alto의 MRI에서 시작한 문제해결을 지향하는 단기 치료 접근법을 모태로 하고, 전략적 치료, 위기 단기치료, 체계론적 인식론을 기초로 하는 치료이다. 단기치료는 일반적으로 치료회수를 10회에서 15회로 제한하며, 치료간격은 1주에서 6주의 간격을 둔다. 치료 방식으로는 치료실과 관찰실에서 인터폰 시스템을 사용하고 치료시간은 60분으로 먼저 40분 정도 면담하고 10분 정도 중단한 후 동료팀과 함께 치료적 메시지를 작성한다.
이 모델은 문제의 원인을 규명하기보다는 내담자의 자원을 활용하면서 문제 해결 방법에 중점을 둠으로써 상담 목적을 달성하고, 특유의 전제 가치들과 가정들, 철학, 그리고 여러 질문기법들과 치료절차를 지니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Ⅰ. 이론의 발달과정
1. 이론적 배경과 발달과정
․1970년대 Palo Alto의 MRI 단기 가족치료센터에서 함께 일하던 Steve
deShazer 와 부인 Insoo Kim Berg에 의해 개발
참고문헌
김순혜, 아동상담, 학지사, 2003
김춘경, 아동상담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fanc***
    (2015.03.17 13:25:59)
회원 추천자료
  • [아동청소년이상심리] 아동상담의 이해 - 아동 상담의 필요성과 아동 상담의 의미(상담과 심리치료, 아동상담과 이해)
  • 아동들의 문제행동 및 사회 부적응으로 나타났던 학습 문제와 사회 문제, 또한 아동들의 개개인의 심리적 문제 등에 대해 그리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았다.그러나 현대사회에서의 많은 아동학자들과 아동기 임상학자들은 이러한 아동들의 심리적 문제 등을 새로운 시각으로 받아들이게 되었고,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하기 위한 중요한 문제로 여기면서 조기에 적절한 치유적인 접근을 상담 혹은 심리치료 등을 통하여 치료해야 된다는 필요성이 강조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및 발달 장애인(2) CBR 지역사회 재활중심 프로그램(3) 지역사회 정신보건(4) 장애인 정보통신 이용서비스7. 외국의 정보통신서비스 사례1) 미국 2) 영국 3) 호주8. 범법자1) 보호관찰제도 프로그램2) 보위층과 중앙으로부터의 통제이동9. 아동10 그룹홈(1) 그룹홈의 정의 (2) 그룹홈의 역사적 배경(3) 그룹홈의 유형(4) 그룹홈의 역할10. 엠마우스복지관의 집단가정1) 가정위탁보호(1) 가정위탁보호(2) 위탁가정의 목표(3) 가정위탁보호의 종류(4) 위탁

  • [2018 상담심리학]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하고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해결하고 선택하며 적응하려면 무엇보다도 상담전문가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여기서 상담이란 조력 전문직이 미국으로부터 1957년 이후 도입됨으로써 문제의 근원을 해결하는 데 기초가 되어가고 있다. 더욱이 사회가 급변하고 산업발전의 속도가 빨라질수록 이에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한 데 이것이 바로 상담의 필요성을 제기하게 된다. 현대의 상담에는 Freud의 정신분석적 상담, Rogers의 인간중심 상담, Perls의 Gestalt상담이론

  • [학교사회사업과 학교사회사업모델] 학교사회사업의 역사, 역할과 실천모형 및 외국 학교사회사업과의 비교를 통한 시사점 분석
  • 사회사업 서비스에 대한 설명7) 가정과 지역사회 기관과의 연계8) 아동을 교사에게 설명9) 아동의 정서적 문제에 대한 임상적 치료2. 우리 현실에 기대되는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3.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준비1) 교육제도에 대한 이해2) 학교에 대한 이해 Ⅳ. 학교사회사업 실천모델1. 학교중심모형2. 지역사회복지관 중심모형3. 청소년 상담센터 모형4. 그 밖의 운영모형들Ⅴ. 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 및 기준1. 실천과정1) 대상 학생의 발견

  • [가족 프로그램 개발] 비행청소년 부모자녀 프로그램
  • 및 주장 능력, 친구들과의 잔여시간, 여가시간을 생산적으로 보내는 능력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이와 같이 구체적인 생활영역에서 직면하게 되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는 기술들을 교육하고 습득시킬 필요가 있다.4. 비행청소년의 환경 특성1)가족환경①부모의 신체적, 정서적 지적결함, 혹은 부모 자신의 스트레스 또는 부모의 부재 등으로 인하여 자녀를 적절히 양육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비행청소년의 가정은 부모가 자녀에 대해 거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