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부모교육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5.26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부모교육의 목적은 자녀를 올바르게 양육하는데 그 의미가 있다 할 것입니다.
올바르게 양육한다는 것은 자녀가 스스로 할수 있도록 도와 준다거나 자녀가 자아를 형성할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주된 목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부모교육을 통하여 아이의 특성이나 성질을 정확히 판단할 줄 알게 되고, 아이에게 맞는 교육이나 훈육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것을 도와 줄수 있는 것이 부모교육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양한 부모교육프로그램들모두 같은 맥락으로 이해하셔도 좋을듯 합니다.
- 목차
-
◆ 서론 ◆
급변하는 현대 사회의 특성으로 자녀의 양육 및 교육을 위해 요구되는 부모의 역할은 더욱 다양해지며 그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더욱 강조되고 있다 특히 부모 자녀간의 긍정적 상호작용에 기초한 부모 자녀 관계의 특성이 전인적 발달에 미치는 중요한 영향임이 여러 연구에서 밝혀짐에 따라 가족 관계라는 측면에서 긍정적이고 체계적인 부모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부모교육 및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심도 있게 서술하고자 한다.
◆ 본론 ◆
1. 부모역할의 중요성
.........................
4. 부모교육의 기본가정
부모교육은 몇 가지 기본적 가정 위에 성립된다. 이곳에서는 Harman과 Brim(1980)의 견해를 토대로 살피기로 한다.
(1) 자녀에 대한 부모의 영향
부모교육에 대한 기본가정의 하나는 부모가 자녀의 성장과 발달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발달심리학에서는 부모의 영향력을 가장 우위에 있는 것으로 본다. 실제로 부모-자녀 상호작용의 중요성은 최근까지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나 실증적 뒷받침은 미약하다. Harman과 Brim(1980)은 아동에게 영향을 주는 유전, 일반환경, 대중매체, 또래, 기타 아동이 접촉하는 사람들의 영향과 비교하여 부모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결
- 본문내용
-
◆ 서론 ◆
급변하는 현대 사회의 특성으로 자녀의 양육 및 교육을 위해 요구되는 부모의 역할은 더욱 다양해지며 그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더욱 강조되고 있다 특히 부모 자녀간의 긍정적 상호작용에 기초한 부모 자녀 관계의 특성이 전인적 발달에 미치는 중요한 영향임이 여러 연구에서 밝혀짐에 따라 가족 관계라는 측면에서 긍정적이고 체계적인 부모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부모교육 및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심도 있게 서술하고자 한다.
◆ 본론 ◆
1. 부모역할의 중요성
.........................
4. 부모교육의 기본가정
부모교육은 몇 가지 기본적 가정 위에 성립된다. 이곳에서는 Harman과 Brim(1980)의 견해를 토대로 살피기로 한다.
(1) 자녀에 대한 부모의 영향
부모교육에 대한 기본가정의 하나는 부모가 자녀의 성장과 발달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발달심리학에서는 부모의 영향력을 가장 우위에 있는 것으로 본다. 실제로 부모-자녀 상호작용의 중요성은 최근까지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나 실증적 뒷받침은 미약하다. Harman과 Brim(1980)은 아동에게 영향을 주는 유전, 일반환경, 대중매체, 또래, 기타 아동이 접촉하는 사람들의 영향과 비교하여 부모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결
- 참고문헌
-
1) 현 중·고등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부모교육과 이에 대한 어머니들의 인식에 관한 연구, 이신숙, 한국가정과교육학회,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제7권 1호 (통권 제9호) 1995.6, pp. 57~69(13pages)
2) 실천적 문제 중심의 부모교육, 채정현, 김순주, 한국가정과교육학회, 한국가정과교육학회 2005년도 동계학술대회 2006.1, pp. 29~63(35pages)
3) 취학전 자녀교육을 위한 부모교육용 VTR 프로그램 개발 기초 연구, 김재은, 한국교육개발원, 기본연구보고서
4) 대상에 따른 부모교육 프로그램 변별화 요구, 정영숙(Chong Young-Sook),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4집 1998.6, pp. 27~52(26pages)
5) 장애아동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조성은(Cho Seong-Eun),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제5권 1호 2004.3, pp. 415~429(15pages)
6) 유아를 둔 아버지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김정희(Kim Jeong-Hee),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7집 1999.3, pp. 251~292
7) 상호교류분석 이론을 적용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어머니-유아 의사소통과 유아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한민경(Han Min-Kyung), 한윤경(Han Yoon-Kyoung) , 정미숙(Jeong Mee-Sook),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제61집 2010.4, pp. 235~256(22pages)
8) http://www.koreabumo.com/
9) http://www.bumocafe.net/bumoprogram/program_list.asp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 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 방안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 문제와 개선방안에 대해 작성하세요
- 미혼모 프로그램 개발
- 일상에서 아동의 권리를 보호 또는 침해하는 사례를 한 가지 제시하고, 유엔아동권리협약의 차원에서 바람직한 성인의 역할을 논하시오
- [사례관리] 알코올 중독문제
- 경찰공무원 순경채용 시험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A+사회복지실천의 개념을 정의한 후 그 역사에 대해 서술하시오
- 유엔아동권리협약의 4대원칙과 4대권리에 대해 정리하고 실제 아동권리가 보장되고 있는 경우와 침해되는 사례들을 들어 견해를 쓰세요
- 세월호 침몰사건과 관료제의 상관성 분석 및 대책
- 나의 청소년기 갈등사항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