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언어발달 이론을 종류별로 설명하고 각 이론을 바탕으로 앞으로 추구해야 할 영유아 언어지도 방향을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0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 언어발달 이론을 종류별로 설명하고 각 이론을 바탕으로 앞으로 추구해야 할 영유아 언어지도 방향을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언어발달 이론
1) 행동주의 이론
2)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
3) 촘스키의 언어발달 이론
4) 피아제의 언어발달이론
5) 비고츠키의 언어발달이론

2. 앞으로 추구해야 할 영유아 언어지도 방향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기에는 언어 발달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특히 유아기는 언어 발달의 결정적 시기이므로 유아기 때의 언어 교육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을 것이다. 유아기 언어 기능을 갖추고 있을 때 사회성 발달과 정서 발달이 촉진되며, 언어로 하여금 사회적 접촉을 고무시켜주고, 자아개념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이처럼 유아기에는 언어의 기능을 발달시켜 유아가 활발한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유아기 언어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요약하면, 유아는 언어의 습득과 활용에 흥미가 많기 때문에 자발적 참여를 높일 수 있고, 어릴 때부터의 바른 언어 습관을 형성시키기 위해서 유아기 때의 언어 교육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 언어발달 이론을 종류별로 설명하고 각 이론을 바탕으로 앞으로 추구해야 할 영유아 언어지도 방향을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영자(2004). 유아 언어 발달과 교육. 양서원.
이차숙 외(1995). 유아언어교육론. 동문사.
신연식(1994). 유아교육개론. 형성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 복지시설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과 장애인 관련 법 문제점 및 발전방안
  • 할 필요가 없겠다.특히 장애인 시설은 단순한 수용보호의 차원을 지나서 한편으로는 통원하면서 교육적 재활 서비스를 받는 통원시설로 구분된다. 이러한 시설들은 각각의 시설기능에 따라 개별적 치료, 교육, 훈련, 지도에 힘쓰며 나아가서는 수용자․이용자들의 인간성 발달과 사회화를 도모하는 기능도 하고 있다. 따라서 장애인 시설이 하는 일은 단순한 수용 보호만이 아니라 치료와 교육은 물론 재활을 위한 각종 원조․원호의 서비스를 목적으

  • [조기교육] 영유아 조기교육과 조기 영어교육 분석 고찰
  • 언어훈련을 받았으나 5년 동안의 훈련에도 불구하고 결국 언어를 습득하지는 못하였다(Lane, 1979). 현대판 야생아라 할 수 있는 미국의 Genie의 경우는 생후 20개월부터 13세까지 작은 방에 갇혀 살면서 언어적인 자극을 거의 받지 못하고 이후 언어학자의 지도로 체계적인 언어교육을 받았지만 결코 정상인과 같은 언어의 구사가 불가능하였다(Curtiss,1979). 이러한 사실들은 동물의 발달에서 나타나는 각인현상(imprinting)과 연결되어 인간의 언어발달에도 결정

  • [부모교육] 조기교육, 영재교육
  • 할 올바른 개선 방향은?* 첨부 : 영재교육 관련 웹 사이트 및 책자Ⅰ. 머 리 말국제화, 세계화를 통해 각 국가의 경쟁력이 중시되고, 그 구성원들의 개인적 능력 신장과 만족감이 중시되면서 영재교육은 점점 더 그 가치를 발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를 반영하여 교육과정에서의 개인차 고려해서 수월성 교육과 관련된 ‘영재교육 및 조기교육’을 주제로 잡아 보았다. 영재교육 및 조기교육의 이론적 측면에 대해 보다 정확히 알아보고, 우리

  • [교육학] 21세기의 교육-교육의 변천과 발전방향
  • 각된 학교 교육의 위기 상황은 이러한 변화들을 재촉하고 있다. 학생들이 외면하는, 적절성을 상실한 학교 교육의 내용과 방법은 설자리가 없음을 최근의 사태들이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따라서 우리는 이 발표에서 지금까지의 교육이 어떻게 변천되어 왔으며 앞으로 우리의 교육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논의해 보기로 한다. 2. 21세기사회의 특징과 변천 1) 20세기에서 21세기로의 전환(한국사회의 전개과정)(1) 첫 번째 시기 - 20세기 전반의

  • [보육학개론]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종류별 특성 - 프뢰벨, 몬테소리, 프로젝트, 레지오 에밀리아, 다중지능, 발도르프, 포테이지, 뱅크스트리트, 생태보육과정 등
  • 각교육,수학교육, 언어교육, 문화교육,3. 프로젝트 접근법※ 킬패트릭(Kilpatrick, 1925) - 듀이(1916)의 이론적 바탕위에서 그 당시까지 연구해 오던 프로젝트에 의한 활동들을 중심으로 콜롬비아 대학교의 논문집에 ‘프로젝트 접근법’이라는 논문을 발표, 프로젝트 접근법을 체계화.※ 프로젝트법은 1980년대 말부터 카츠(Katz)와 차드(Chard)에 의하면 프로젝트를 통한 통합교육은 유아교육 목표의 전 영역이라고 할 수 있는 새로운 지식, 기능, 성향, 느낌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