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문학과 구별되는 아동문학의 특수한 성격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교육적인 입장에서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2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성인문학과 구별되는 아동문학의 특수한 성격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교육적인 입장에서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문학이란

2. 성인문학과 구별되는 아동문학의 특수한 성격
1) 성인과 아동을 이해할 수 있는 자원
2) 실제적 학습 자료
3) 아동의 어휘력 신장
4) 감각 발달
5) 글쓰기의 모델
6) 아동의 모국어에 대한 이해
7) 인성발달

3. 교육적인 입장에서의 아동문학
1) 독서에 대한 올바른 태도 형성
2) 인격을 갖춘 인간으로 성장
3) 언어교육적인 가치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문학 작품은 아름다운 정서를 함양하게 해주며,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풍요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게 해 준다. 아동은 흥미 있는 이야기를 접함으로써 감정에 대해 배우고 자신의 감정과 유사한 등장인물과의 감정이입을 통해 공감과 의사소통을 하게 된다. 또한 아동문학으로서 그림책(picture books)이란 일반적으로 아동을 위하여 만들어진 책을 말하며 글과 그림으로 이루어져, 그림이 펼쳐진 면에 한 개씩 실려 있는 이야기가 담겨진 그림 있는 책을 뜻한다. 이러한 그림책은 때로는 그림이야기책, 이야기그림책, 그림동화책 등의 용어로도 혼용되고 있다. 그림책은 아동이 가장 처음 접하
참고문헌
곽향림(1997). 아동 문학에서의 패러디의 교육적 활용. 유아교육논문.
김세희(2000). 유아교사를 위한 유아문학교육. 양서원.
류덕제(2011). 학습자 중심 문학교육의 이해. 보고사.
이성은(2003). 아동문학교육. 교육과학사.
강유정(1993), 「아동문학의 교육적 기능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Outdoor play every day 유아교육에서 실외놀이
  • 성인들로부터 행복함 등의 긍정적인 감정표현을 배우는 것은 중요한데, 그러한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기 때문이다. 영아는 걸음마기 아기로 전환하면서 걸음마기 아기들의 독특한 인지적 제한, 즉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지 못하는 특성을 보인다. 이를 자기중심성이라 부르며, 유아가 오로지 자신의 요구와 감정에만 몰두하여 극도로 타인의 생각이나 감정을 이해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한다.그러나 이 걸음마 시기 유아는 또한 자발적으로 상

  • 외국 미술교육의 이론과 미술과 교육과 정
  • 서술한다.특정한 시간, 공간 또는 문화에 존재하는 미술의 두드러진 특징을 확인한다.수준 5미술 작품을 제작할 때 아이디어와 느낌을 표현하기 위해 관찰, 경험, 연구 등을 출발점으로 사용한다.미술 요소들을 조직하고 적절한 기능, 기법, 과정을 적용하는 것에 의해 미술 작품을 구성한다.의도, 공간, 재료, 장비를 고려하여 특별한 경우를 위한 미술 전시를 계획, 선택, 조절한다.미술 작품의 이미지와 형태가 아이디어와 느낌을 표현하기 위해 조

  • [유아교육] 플라토의 아동과 교육적이론의 제한점
  • 무엇의 복잡한 관념에서 끌어내어진 교육적 이론을 채택하기 위해 사용 되어진 아동의 형성에 대해 어떻게 이해했는지 밝히려 한다.문학적 장치로서 아동을 어떻게 증명하는가에 따르면, 교육적 이론들은 움직이는 안에 있게 되고 교차하여 이 연구의 전개는 Foucault의 ‘현재의 역사’의 정신에서 역사-철학적인 비교에 관한 영역을 확립하는 것을 돕고 있다.계보의 과제로부터 신중하게 구별하면 여기 방법론은 지식의 획기적인 비교와 교차하여 무

  • [유아교육] 서구사회의 유아교육과 유아교육사상사
  • Ⅰ. 서 론1. 연구의 목적유아에 대한 관점이 이제는 아동 중심적인 입장으로 발전되어 유아의 권리나 의사를 존중해 주는 장면이나 상황을 많이 접할 수 있다. 옛날 천동설과 지동설의 대립이 있기 이전의 유아관은 성인 지향적인 가치관들이 지배적이었으며 유아를 축소된 성인으로 대하였기 때문에 그들을 교육시킨다기보다는 기존 사회에 동화되도록 훈련하였다고 할 수 있다.그간 현대교육의 흐름은 발달 심리학 및 인지 심리학의 실험 결과에 의

  • [발달이론] 비고츠키 Vygotsky의 인지적 발달 이론과 교육적 적용
  • 아동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관계를 강조하는데 이것은 교수적 관계를 말하는 것으로서 이 때 교수자는 성인(교사, 부모)이거나 자신 보다 유능한 또래일 수 있다. 자신의 환경 속에서 있는 이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중재 학습 경험을 가짐으로써 아동 내부의 발달 과정은 일깨워지고 아동이 이를 내면화함으로써 독립적인 성취를 이룰 수 있게 된다. 다시 말해 아동의 발달은 사회적, 문화적 상호작용의 결과이며 나중에서야 개인적인 것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