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아이돌 문화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1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사회적 측면에서의 분석
1) 아이돌의 성 상품화
① 성 상품화의 정의
② 아이돌의 성 상품화 실태
③ 아이돌의 성 상품화와 청소년
2) 청소년과 아이돌 문화
① 주류 광고와 아이돌
② 집단 따돌림 현상

Ⅲ. 결론
아이돌 문화의 방향성과 해결방안
본문내용
Ⅰ. 서론


Ⅱ. 본론

사회적 측면에서의 분석
1) 아이돌의 성 상품화
① 성 상품화의 정의

성 상품화란, 성(性)이 시장에서 하나의 상품으로 취급당하는 현상을 일컫는다. ‘상품화’라는 것은 자본주의적 영리추구의 수단이 되는 것, 즉 상품으로서 생산, 매매, 소비되는 것을 말한다. 성의 상품화는 성이 시장에서 사고 팔리는 소비상품으로 제공되는 것이며, 그 상품화 방식에서는 성이 실질적인 상품으로 팔리는 경우, 또는 성이 상품선전의 매개나 소비충동의 도구로 이용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한편, 이러한 성 상품화에는 매춘과 같이 직접적으로 성이 매매의 대상이 되는 것뿐만 아니라 광고 · 영화 · 비디오와 같은 영상 매체에서 소비자들의 성적인 자극을 유발함으로써 판매를 촉진시키는 데 성을 이용하는 것도 포함된다.

② 아이돌의 성 상품화 실태

참고문헌
김태현,『21세기에 만나는 여성의 삶』, 성신여자대학교출판부, 2002, p116.
배우리,『신드롬을 읽다』, 미래를 소유한 사람들, 2012, p186,187.
심정욱,『뮤직비디오 이용이 청소년의 현실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문화계발 효과 이론의 적용을 중심으로』,「제2절 현실구성 매체로서 뮤직비디오-성 상품화」,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2008.
오생근 외,『성과 사회』, 나남출판, 2000, p252.
유지나,『섹슈얼리티와 대중문화』, 동인, 1999.
이수안,『사회과학연구 제18집 2호』,「대중문화 연예상품에서 문화적,사회적 자본의 동원 메커니즘: 아이돌 스타의 경우를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2010.
전희락,『저널리즘비평 제31호』,「긴급제언 / 방송 선정성 시비 무엇이 문제인가?」, 한국언론학회, 2000.
정태섭 외,『성, 역사와 문화』, 동국대학교출판부, 2002, p31~35.
최효찬,『하이퍼리얼 쇼크(이미지는 어떻게 세상을 지배하는가)』, 위즈덤하우스, 2011, p241~243.

<참고 사이트>

네이버 지식백과 – 성의 상품화
http://terms.naver.com/entry.nhn?cid=3436&docId=941474&mobile&categoryId=3436
『카라, 착시효과 의상…'15세 판정 받을만하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6&oid=213&aid=0000236542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sqweew?Redirect=Log&logNo=150147590380
『2PM 콘서트 선정성 논란...”에로틱 안무가 8세 관람?”』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6&oid=081&aid=0002104045
『지드래곤 콘서트, 선정성 논란…도넘은 수위vs표현의 자유』
http://news.sportsseoul.com/read/entertain/772775.htm
『술광고 출연 자제 촉구 아이돌? 나이보다 인지도와 영향력』
http://news.sportsseoul.com/read/entertain/1119872.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에서의 남성의 여성화와 여성의 남성화
  • 한국사회연구회 편, 『현대가족학』, 사회문화연구소, 1997, pp. 229-232.3) 이동원 외, 『(여론조사) 한국의 가족문화』, KBS한국방송•한국가족학회, pp. 131-142.4) 여성한국사회연구회 편, Op. cit., pp. 97-98.5) 이동원 외, Op. cit., pp. 131-142.6) 여성한국사회연구회 편, Op. cit., p. 27. IV. 남성복과 여성복의 패션 변화① 남성복의 여성화한편, 고대(14세기 이전)에는 남성복과 여성복의 차이가 거의 없었다. 천을 몸에 두르는 형태가 의복이었는데 그것에 부착된 장

  • [미디어경제학] 인디음악 산업 구조 분석
  • 문화적 수행(Performance)이나 소동 혹은 난장 그리고 카니발이 일어나는 문화적인 생성의 공간을 의미하는 용어로 일단 설정되고 활용될 수 있다. 이기형, 「홍대 앞 인디 음악문화에 대한 문화연구적인 분석」, 『언론과 사회』 15권 1호, 2007, p.75. 그러므로 ‘인디씬’ 이라 함은 인디음악이 연주되는 라이브 클럽과 인디 레이블 등 인디음악을 둘러싼 생산과 소비가 이루어지는 모든 공간을 의미한다. 문서인, 「한국 인디음악의 대중성 확보에 관한 연구

  • 팬덤문화 연구 레포트
  • - 목 차 -I. 문제의식II. 연구방법1. 일반적인 시선에 대한 연구2. 실제 팬덤 문화에 대한 현장 연구III. 선행연구1. 『문화사회학』, 한국문화사회학회 지음. 살림. 2012. 122-123p2. 『팬덤을 통한 하위문화 자본 축적과 활용 - 아이돌 그룹의 팬 경험을 중심으로 -』. 배현주. 2012. 201-202p3. 『청소년 팬덤 현상에 대한 근거 이론적 접근』. 정재민. 2010. 115-116p IV. 팬 문화를 바라보는 일반적인 시선V. 매체를 통해서 본 팬 활동VI. 팬 활동을 하고 있는 당사자

  • 사회과학 아이돌 문화 연구 한 사회의 문화 아이콘으로서의 아이돌 영향 분석
  • 아이돌 문화 연구-한 사회의 문화 아이콘으로서의 아이돌 영향 분석목차서론본론 1. 아이돌 문화의 소비저변이 되는 팬덤1) 팬덤의 사전적 정의2) 팬덤 문화3) 한국의 시대별 팬덤 현상2. 아이돌 문화가 가지는 상업적 가치1) 광고2) 음반3. 아이돌 문화의 시대적 문제점1) 문화 소외계층 양산2) 청소년들의 편향적 가치관 수용결론4. 대안 모색1) 제작자 측면에서 본 해결방안2) 사업자 측면에서 본 해결방안3) 소비자 측면에서 본 해결방안참고

  • 아이돌스타에 대한 조공문화(후원문화)와 기부조공문화에 대한 연구
  • 진화된 조공문화, 기부조공- 조공문화의 변화를 통해 알아본 스타에 대한 후원의 특성과 사회적 의미Ⅰ. 서론: 왜 조공문화인가?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왜 조공문화인가?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오늘날 한국 가요시장을 주름잡고 있는 아이돌스타와 그 팬덤에서 찾을 수 있다. 아이돌의 가수활동은 한국의 음악 산업뿐만 아니라 문화 전반에 걸쳐서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내고 있다. 아이돌 그룹의 폭발적인 증가는 곧 아이돌 그룹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