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스타에 대한 조공문화(후원문화)와 기부조공문화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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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왜 조공문화인가?
Ⅱ. 후원문화의 변화양상: 조공문화의 등장
Ⅲ. 조공문화의 진화: 기부조공
Ⅳ. 기부조공의 의미: 기부조공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Ⅴ. 결론 및 함의
본문내용
Ⅰ. 서론: 왜 조공문화인가?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왜 조공문화인가?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오늘날 한국 가요시장을 주름잡고 있는 아이돌스타와 그 팬덤에서 찾을 수 있다. 아이돌의 가수활동은 한국의 음악 산업뿐만 아니라 문화 전반에 걸쳐서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내고 있다. 아이돌 그룹의 폭발적인 증가는 곧 아이돌 그룹을 지지하는 팬덤의 성장으로 이어진다. 르네상스 시대부터 행해지던 예술가에 대한 후원은 아이돌의 등장과 함께 또 다른 양상으로 변화하기 시작하였다. 뿐만 아니라 팬들의 후원문화는 아이돌 세대에 따라서도 그 양상을 조금씩 다르게 하고 있다. 아이돌스타의 가수활동을 위한 앨범 구입, 공연 응원 등을 넘어서서 이른바 ‘조공’을 통해 아이돌스타의 연예생활 전반을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아이돌스타에 대한 팬들의 조공문화는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시선을 받기도 하지만 팬들은 그들 나름대로 조공문화를 이해하고 새로운 사회현상으로 진화해나가고자 노력한다.
이처럼 조공문화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 조공문화가 스타에 대한 후원문화로 등장하게 된 사회적 배경을 살펴보고 관련 사례를 조사함으로써 문화 감상자층에 머물러있던 팬들의 예술적 후원에 대한 새로운 의미를 발견하고자 한다. 특히 조공 문화의 변화 양상을 기부조공이라는 진화된 조공문화의 방식에서 찾아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팬들의 조공문화가 실제 아이돌스타와 관련 연예기획사, 더 나아가 연예사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정민우·이나영, 「스타를 관리하는 팬덤, 팬덤을 관리하는 산업」,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12(2009년 10월 1일)
정재민, 「청소년 팬덤 현상에 대한 근거 이론적 접근」, 『한국청소년연구』, Vol.21, No.3, 2010.
이누리 (2011.06.16), 장우혁, 과거 팬들의 자동자 선물에 ‘솔로몬’ 등극, 「엑스포츠뉴스」, http://xportsnews.hankyung.com/?ac=article_view&entry_id=174530
황미현 (2012.03.02), 빅뱅 첫 월드투어 쌀 화환만 13톤...‘풍년’, 「OSEN」, http://osen.mt.co.kr/article/G1109359517
김은정 (2012.06.01), “‘빠순이’라고? 우린 달라”··· ★팬클럽 ‘선행 릴레이’, 「스포츠서울」, http://news.sportsseoul.com/read/entertain/1044443.htm
헤럴드생생뉴스 (2011.08.18), GD, 23번째 생일선물은 2000만원 기부금, 「해럴드경제」, http://news.heraldm.com/view.php?ud=20110818000745&md=2011081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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