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방] 외래어 사용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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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D. 중요 술어의 정의

끝으로 위와 같은 가설과 연구문제에 나오는 여러 가지 술어들 중에서 주요술어들에 대해서만 간단히 정의를 내려보기로 하겠다.

(1) 외래어 : 외래어란 외국어가 국어의 체계에 들어와 쓰이는 것으로 그 사용이 승인된 것을 이른다. 그러나 외래어에 대한 반응은 이에 대한 화자나 청자의 친숙도에 따라 차이가 있다. 박갑수, ‘학술용어의 국어화’, ꡔ대학국어작문ꡕ, 1994, p.987.
그러므로 똑같이 외국에서 유입된 단어라 하더라도 오늘날처럼 무분별하게 사용되는 경우에는 그것이 외래어인지 외국어인지를 결정짓는 통일된 기준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그 구분이 모호할 수 밖에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자어나 혹은 담배, 텔레비젼과 같이 토착화된 말은 여기에서 외래어로 간주하지 않으며, 일부 무분별하게 사용되는 외국어 단어들도 ‘외래어’로서 조작적으로 정의하여 취급하도록 하겠다.
(2) 기능상품 : 소비자가 제품을 선택할 때, 제품의 기능과 품질을 중요시하는 상품이라고 조작적으로 정의한다.
(3) 이미지 상품 : 소비자가 제품을 선택할 때, 상품의 이미지를 중요시하는 상품이라고 조작적 정의한다.
(4) 광고 효과 : 광고가 수용자에게 주는 효과로서, 우선 ‘광고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로 나타난다고 이원화한 후 ‘광고에 대한 태도’를 다시 ‘감정적’ 차원과 ‘인지적’ 차원으로 나눈다. 의미를 보다 명확히 하기 위해 ‘구매의도’는 다시 ‘행동적 차원’이라 개념화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강길호, ‘광고에 사용된 외래어의 실태에 관한 연구 -외래어의 유형과 외래어 사용으로 인한 광고효과 및 사회적 효과를 중심으로’, 『광고연구』1994, 여름호.
(2) 김광수, ꡔ광고 비평ꡕ, 한나래, 1994.
(3) 임태섭, ‘방송언어 정책을 위한 제언(I):외래어’, 『방송연구』1992, 겨울호.
(4) 이혜정, ‘광고의 정보전달기능과 광고 메시지 이해도 조사:특히 난해한 광고용어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2.
(5) 이치우, ‘대학생의 광고에 대한 태도연구’,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6.
(6) 김용혁, ‘광고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관한 연구 ; 소비자의 태도분석을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4.
(7) 이수희, ‘광고에 대한 감정반응이 상품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3.
(8) 차배근,리대룡,오두범,조성겸 공저, ‘설득커뮤니케이션 개론’, 나남, 1992.
(9) 국립국어연구원‘상호, 상품이름, 아파트 이름 등의 광고에 나타난 국어사용의 실태 조사 연구’, 1991년 10월호.
(10) 이오덕, ꡔ우리말 바로쓰기ꡕ, 한길사, 1994.
(11) 박상아, ‘광고모델의 공신력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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