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족의 가정환경 요인이 영유아의 언어발달 개인차에 미칠 수 있는 요인을 설명하고 다문화가정의 영유아기 언어지도 방안을 교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30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가족의 가정환경 요인이 영유아의 언어발달 개인차에 미칠 수 있는 요인
2. 다문화가정의 영유아 언어지도 방안
1) 교사
2) 주 양육자
3) 사회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영유아기는 언어발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시기로, 여러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 시기이다. 이러한 초기 언어발달 시기에 어머니의 언어수준과 언어의 언어적 자극환경 변인이 영유아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으며, 더 나아가 가정의 언어 환경과 자녀의 언어능력 간에는 관련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은 다문화가정이라는 특수한 환경으로 인하여 일반가정의 자녀와는 다른 언어적인 환경에 놓여 있기 때문에 단일어 환경에 놓여
.
.
Ⅱ 본론
1. 다문화가족의 가정환경 요인이 영유아의 언어발달 개인차에 미칠 수 있는 요인
가정환경 요인에는 세부적으로 아버지와 어머니, 가족 등에 의한 것으로 나눌 수 있는데 어머니의 요인에는 어머니의 나이와 출신국, 한국어 능력, 한국에서의 거주 기간, 직업, 어머니의 사용언어 및 의사소통 등이 있고 아버지의 요인에는 아버지의 나이, 아이와의 친밀도 정도, 직업 등이 있다. 가족요인의 경우에는 가정에서의 주 소통언어, 가족 구성 형태, 전체 가족의 소득수준, 아동 교육에 대한 부모의 관심정도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가정환경요인은 무엇보다도 어머니의 요인이 가장 큰 요인이라고 볼 수 있는 데 여성결혼자로 이루어진 다문화가족의 경우 일반 한국인 가정과 다른
- 참고문헌
-
- 이성미, “다문화코드”, 생각의 나무, 2001
- 서수경, “다문화가정 자녀 대상의 이중언어교육 방안 연구”, 부산외대, 2012
- 이현주, “다문화가정영아와 어머니의 언어적 상호작용 특성연구”, 단국대, 2011
- 이미연, “다문화 가정 아동 학습자들의 한국어 발달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주제 현재 자신의 성격적, 행동적 특징 등을 분석해 보는 것입니다 형식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자신의 현재 성격적 특징, 내면적 표상 등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에 관하여 자유롭게 기술하시면 되며 자신이 실시한 심리검사 관련 결과 및 아래에 제시된 참고문헌 등을 참고하셔도 됩니다
- 자폐성장애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자폐성장애의 진단률이 높아진다는 찬반 의견을 제시하고 그 까닭을 제시하시오
- 생애정신건강에 대해 개념을 정리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생애정신건강의 단계를 살펴보고 이시기에 필요한 정신건강 서비스에 대해 정리하시오
- REBT이론의 대표적 비합리적 신념을 설명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 신념은 어떤 것이 있으며, 그 신념을 합리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에서 관계에 대한 개념들과 관계의 특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또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전문적인 관계의 기본요소에 대해 논하시오
- 자원봉사 직무설계(자원봉사자 동기부여,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아동중심, 놀이중심으로 표준보육과정이 변화하였는데, 장애아동은 놀이를 통해 언어지도가 가능하다는 의견에 동의하는지에 대한 찬반을 선택하~
-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에 필요한 사회복지실천기술을 3가지 이상 설명하고 그 이유
- 0~5세 중 한 연령의 언어발달 이정표를 제시하고 제시한 연령의 언어발달 촉진을 위한 방법과 활동을 두 가지 이상 작성 후 제시한 활동을 촉진 방법으로 선택하게 되었는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