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헌정보학][탈식민성]문헌정보학의 약력, 문헌정보학의 교과과정, 문헌정보학의 학문성, 문헌정보학의 정체성, 문헌정보학의 적실성, 문헌정보학의 탈식민성, 문헌정보학의 동향, 향후 문헌정보학의 개선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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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문헌정보학의 약력

Ⅲ. 문헌정보학의 교과과정

Ⅳ. 문헌정보학의 학문성
1. 과학성의 부족
2. 규모의 영세성
3. 지나친 폐쇄성
4. 토착성의 결여

Ⅴ. 문헌정보학의 정체성
1. 정보전문직 가치와 정보전문직이 수행해야 하는 책임에 관한 교육은 변하지 않는 도서관적 정신을 함양하고 문헌정보학의 주체성을 형성한다
2. 문헌정보학의 가치를 구현하기 위하여 가장 본질적이고 핵심적인 문헌정보학의 실체(영역, 본질, 기능, 속성, 파라미터)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져야 한다
3. 합의된 문헌정보학의 고유영역들은 정보기술을 활용함으로써 전문적 가치를 보다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어야 한다

Ⅵ. 문헌정보학의 적실성

Ⅶ. 문헌정보학의 탈식민성

Ⅷ. 문헌정보학의 동향

Ⅸ. 향후 문헌정보학의 개선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문헌정보학은 종래 도서관학을 바탕으로 하여 정보학과 융합된 형태로 미국의 경우는 1970년대부터 점차적으로 개칭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1980년대 중반부터 개칭되어 현재 대부분의 대학에서 문헌정보학으로 명명하고 있다.
종래의 도서관학에서 정보학의 기본적인 이론과 과학적인 방법론이 도입되고 이를 직접적으로 적용하는 도서관현장이 컴퓨터에 의해서 자동화되고 있기 때문에 근년에 이르러 종래의 도서관학에 명칭의 변화가 생기기 시작한 것이다. 이러한 명칭의 변화는 종래의 도서관학의 종주국이라고 볼 수 있는 미국에서 1970년대부터 library science에서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또는 information management로 개칭하고 이에 따라 많은 대학들이 학과명 또는 대학명칭을 개명한 예가 많으며, 일본의 경응대학에서도 이에 따라 1968년에 「도서관․정보학과」로 개명하였고, 그 후 일본의 短期大學에서는 문헌정보학과를 창설하였다.
문헌정보학의 정의는 1983년에 발행된 「The ALA Glossary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에는 수록되지 않고 있다. 다만 1987년에 발행된 「Harrod's Librarians' Glossary」에서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 … 중 략 … ≫




Ⅱ. 문헌정보학의 약력

1950년대와 60년대에는 국내에 문헌정보학이 도입된 시기이며 아울러 각종 도서관의 설립과 운영을 위한 법적인 제도적인 기틀이 마련된 시기로서 전통적인 교육과정이 큰 변화 없이 그대로 운영되던 시기였다.
1970년대에는 각종 연구소의 설립과 산업의 발전에 따라 연구기관자료실 및 기업체자료실을 비롯한 전문도서관이 많이 설립되었으며, 이러한 전문도서관을 중심으로 도서관자동화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게 되어 1970년대 후반에는 도서관전산화를 비롯한 정보기술 관련과목과 정보검색, 색인초록 등 정보학과목들이 모습을 보이기 시작하였다.
참고문헌
구본영(2002), 문헌정보학 전문직의 정체성과 미래의 전망, 한국문헌정보학회
김정근 외 1명(1996), 도서관사회학 연구시론 : 문헌정보학의 학문성에 대한 인식론적 전환을 위하여, 한국문헌정보학회
노영희 외 2명(2012), 한국문헌정보학 교과과정 운영모형 및 표준교과목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
박성미(1997), 문헌정보학의 새로운 시작 : 탈식민적 학문으로서의 출발, 부산대학교
유영준(2003), 문헌정보학의 지식 구조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관리학회
이수상 외 1명(1991), 한국문헌정보학 연구방법론에 대한 한 고찰, 부산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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