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탐색][진로탐색][진로탐색 능력함양][진로탐색 문제점]직업탐색(진로탐색)의 의미, 직업탐색(진로탐색)의 중요성, 직업탐색(진로탐색)의 능력함양, 직업탐색(진로탐색) 문제점, 직업탐색(진로탐색) 제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7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직업탐색(진로탐색)의 의미
Ⅲ. 직업탐색(진로탐색)의 중요성
Ⅳ. 직업탐색(진로탐색)의 능력함양
Ⅴ. 직업탐색(진로탐색)의 문제점
1. 진로 활동의 자신감
2. 진로교육․체험의 수준
3. 학생의 관심 사항
4. 진로 문제 관심 사항
Ⅵ. 직업탐색(진로탐색)의 제고방안
1. 자기 자신에 대한 충분한 이해
2. 생의 목표에 대한 분명한 인식
3. 직업 세계에 대한 충분한 지식과 생생한 정보의 수집
4. 합리적인 의사 결정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진로 교육(career education)이란 말은 우리나라에서는 1970년대 이후 새롭게 등장한 말이다. 그 이전까지만 해도 ‘직업교육’이란 말이 일반적으로 쓰였다. 이때 직업교육이란 말은 주로 고등학교 수준에서 특정한 직업에 취업할 수 있도록 기능 훈련을 제공한다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이러한 의미에서 직업교육은 특정한 직업을 원하거나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만 필요한 것이었다.
그러나 오늘날 직업교육은 제한된 영역의 기능 훈련이라는 의미에서가 아니라, 모든 사람들의 직업 생활에 공통적으로 필요한 기초 기능과 소양, 건전한 직업적 태도와 가치관 및 자아관 등을 길러주기 위한 보다 포괄적인 일반 교양교육의 일환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이러한 진로교육에 대한 관점의 변화는 오늘날 그 개념의 정의에 있어서도 다양한 견해로 나타나고 있는데, 베일리(Baily, 1973)는 진로 교육을 ‘개인이 만족스럽고 생산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진로에 대한 방향을 세우고 선택하며 그에 대한 준비를 하고, 선택한 진로에 들어가 계속적인 발달을 꾀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하여 제공되는 일체의 경험’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테일러(Taylor, 1972)는 ‘학생들이 자신들의 삶에 대해 적절한 결정을 내리고 그들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돕기 위한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교육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또, 장석민은 새로운 사회 발전의 요구에 기초하여 진로 교육을 ‘생산적 사회성원으로서 그리고 행복한 개인으로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의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런 관점들을 정리해 보면, 진로 교육이란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과 흥미, 성격, 능력 등에 따라 올바른 진로를 선택하고 그에 필요한 기능, 태도 등을 배우고 익혀 계속적인 적응과 발달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종합적인 교육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Ⅱ. 직업탐색(진로탐색)의 의미
진로발달의 한 과정으로서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있는 직종에 관하여 다양하게 조사하고 진로계획의 수정, 보완에 반영할 수 있도록 진로정보를 파악하는 활동을 말한다.
Ⅲ. 직업탐색(진로탐색)의 중요성
① 학생들의 진로 결정이나 직업 선택은 평생에 걸쳐 가장 중요한 결단이므로 충분한 정보와 탐색 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져야 한다.
② 진로 탐색은 일과 직업 세계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과 태도의 형성 및 올바른 자아 인식 능력을 향상시켜 준다.
③ 진로의 선택에 따라서 삶의 방향이 달라지며 그 의의와 가치도 달라진다.
- 참고문헌
-
◈ 김기상, 직업세계의 사회적 성격과 바람직한 직업의식의 탐색, 장안대학지역연구소, 1995
◈ 김효선 외 2명, 대졸예정자들의 진로미결정과 직업탐색행동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 2009
◈ 성태경, 직업탐색이론에 관한 고찰, 전주대학교산업경영종합연구소, 1994
◈ 신현순, 대학생의 직업세계 인식에 관한 연구, 동의대학교, 2009
◈ 정명규, 효율적인 직업 탐색과정 연구, 참마음교육학회, 2003
◈ 황하선, 직업탐색 프로젝트 수행과 사이버 상담을 통한 진로 탐색 능력 함양, 전라남도교육청,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교육문제에 대해 해석적 접근을 취한 연구를 하나 선택하여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검토하시오yu
- [교육정책] 중등학교에서 진로 교육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가
- [진로지도]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목표,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내용과 방법,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선 과제,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제고 방안 분석
- [초등학생진로교육]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특성과 중요성,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단계와 방법,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현황,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문제점,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선 방안 분석
- [진로교육, 진로지도] 지식기반사회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필요성,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목표와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현황,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문제점 및 향후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내실화 방안 그리고 발전 방안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과 관련된 문제점(학교, 교사, 학생, 평생교육, 다문화교육 문제점 등)을 1개 선정하고 그 문제에 대한 원인과 해결방안을 작성하세요
- 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 설명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 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 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세요
- 영아의 사회성발달과 애착형성의 중요성을 학습하였습니다 애착의 개념과 유형을 구분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애착이 어떠한 유형에 해당하는지, 성장과정에서 주양육자와의 관계가 어떠하였는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수집 및 사정도구로 생태도 그리기는 사회복지사로서 꼭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두고 생태도를 그려보세요
- 1주 2강에서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과학은 사회현상과 인간의 사회적 행동을 탐구하는 과학의 한 분야이고, 자연과학은 자연의 여러 현상을 과학적,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과학입니다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논하십시오
- 슈퍼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사회복지사에게 더 중요한 슈퍼비전은 무엇인지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작성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