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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직업의식과 환경요인

Ⅲ. 직업의식과 진로교육

Ⅳ. 직업의식과 산학협동교육

Ⅴ. 직업의식과 국내기술인

Ⅵ. 직업의식과 여대생
1. 장래 직업 희망 여부
2. 선호하는 근무형태 및 희망 직업
3. 근속기대
4. 직업선택 및 취업 요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진로지도에서 고려되어야 할 것은 진로발달이론을 토대로 하여 진로결정 요인에 익숙해야하며 여기에는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으므로 진로결정과정에서는 이와 같은 요인들을 적절하게 이용하여야 한다. 또한 이러한 요인들은 개인적, 사회적, 경제적, 교육적 차원에서 지도해야한다.
진로지도의 결정요인은 개인적 차원에서는 내재적 요인과 외재적 요인으로 구분하고 있다. 내재적 요인에는 연령, 성별, 능력, 인성, 직업적 흥미, 학력, 신체적 조건이 있으며, 외재적 요인에는 주로 가정환경으로서 부모의 직업 및 학력,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 가족구성, 종교, 가치관 등의 요인들이 포함된다.
또, 사회․경제적 차원의 요인에는 산업구조의 변화, 산업기술의 혁신요인, 인구증가 요인, 사회의 직업가치관, 직업윤리 등이 있다.
그리고 교육체제적인 차원에서는 학교의 유형이나 배경, 교육정책의 방향에 따라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진로를 결정하는 요인의 내용을 좀 더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진로지도의 효율화를 기하려면 다음과 같은 요인들을 고려해야 한다.
일반지능 및 적성이 여기에 속하는데, 직업적성이나 기계속성 또는 사무적성과 같은 특수재능은 진로의 선택과 선택한 직업에 효율적으로 적응해 나가는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개인의 진로발달을 이해하고 진로선택을 도와주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제시된 능력을 표준화검사를 통하여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직업에서 요구하는 능력이나 적성 등의 관계를 잘 파악하여 선택하는 기초자료로 활용하여야 한다.
개인의 진로 방향을 결정할 때는 반드시 직업적 흥미를 고려해야 한다. 여기에서 흥미란 특정직업이나 광범위한 직업분야에 대한 흥미를 말하며, 이러한 직업적 흥미는 직업선택이나 직무만족 또는 직업에 종사하는 기관과 관계가 있다. 흥미는 찾아내는 방법에 따라 표현된 흥미, 행동화된 흥미, 검사된 흥미로 구분되는데 이 중에서 표준화 검사에 나타난 흥미가 직업과의 상관이 높으므로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어야 한다.
자아개념, 가치관, 포부, 욕구, 대인관계 등의 성격적 특성을 말하며, 이러한 특성 역시 직업의 선택과 적응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개인이 지니고 있는 열망수준에 따라 직업의 선택에 큰 차이가 있다. 그리고 대인관계의 정도, 성격차이 등이 진로선택에 영향을 미친다. 일반적으로 인성은 지필검사, 투사법, 면담, 상황조사, 자기보고 등을 통해서 측정된다.
참고문헌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교사용 지도서(2002),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개혁위원회 정보화시대에 알맞는 직업교육체제 개혁방안, 교육개혁위원회 공청회 자료
김농주(1996), 21세기 직업 교육대변혁 : 이런 직업에 사람이 몰린다, 모아출판사
김상호(1995), 직업교육의 산학협동 개혁 방향, 직업교육연구
이무근(1993), 직업 교육학 원론, 교육과학사
정철영·최동선·김진구(2002), 대학교에서의 진로지도 체제 개편 및 운영방안, 직업교육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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