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교육, 직업훈련] 직업교육(직업훈련)의 변화, 다양화, 필요성과 직업교육(직업훈련)의 실태, 각 나라별 비교 및 향후 직업교육(직업훈련)의 방향, 직업교육(직업훈련)의 질적 개선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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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직업교육(직업훈련)의 변화

Ⅲ. 직업교육(직업훈련)의 다양화
1. 특성화 고교의 운영
2. 통합형 고등학교의 시범 운영

Ⅳ. 직업교육(직업훈련)개선의 필요성

Ⅴ. 직업교육(직업훈련)의 실태
1. 교육과정의 실태
2. 교수-학습 방법에서의 변인 특성
3. 교수-학습 방법의 실태
4. 교수-학습 매체의 실태
1) 특성
2) 실태

Ⅵ. 각 나라별 직업교육(직업훈련)의 비교

Ⅶ. 향후 직업교육(직업훈련)의 방향
1. 직업교육 주체 차원
2. 직업교육 대상 차원
3. 직업교육 실행 차원

Ⅷ. 향후 직업교육(직업훈련)의 질적 개선 과제
1. 과정 및 자료 개발의 효율성 제고
2. 산학 간 물적·인적·정보 자산의 상호 교류 체제 확립
3. 직업교육 과정 및 자료 개발을 위한 인프라 구축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가 인적자원개발 실현을 위한 평생 직업교육훈련 기반은 학교에서 직업세계로의 원활한 이행 체제를 구축함으로써 가능하다. OECD 국가들은 학교-직업세계로의 원활한 이행 문제를 청년 실업의 증가와 고용불안의 해소, 질 높은 우수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해결해야 할 최대 당면 과제로서 추진해 왔다. 이를 위하여 각국 정부는 청소년의 직업교육훈련 참여 제고를 위하여 다양한 직업경로를 설계·지원하는 데 주력해 왔다. 이는 청소년으로 하여금 개인의 능력과 적성에 따라 직업세계에 원활하게 진출함으로써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국가·사회적으로는 경쟁력 있는 우수한 인력을 확보하고, 사회적 형평을 제고시키기 위한 정책적 관심에서 비롯된다. 이 같은 대내외적 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우리나라 정부는 신 직업교육체제 구축 방안이 수립된 이후, 평생학습사회 실현 및 효과적인 국가 인적자원개발을 위하여 직업교육 개혁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 그러나 현행 직업교육체제는 산업계의 수요에 양적·질적으로 대응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폐쇄적이고 경직된 운영체제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지적되어 왔다. 또한, 평생학습 정책 추진 하에 다양한 직업교육 경로가 마련되어 왔음에도 여전히 개인의 교육선택권이 보장되어 있지 못하고, 교육기관 간, 학교와 일의 세계 간 원활한 이동이 이루어지지 않아 개인의 직업교육 경로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한 것으로 인식되어 왔다. 특히 실업계 고교를 비롯한 중등단계 직업교육이 대학진학 선호 및 정원 미달 등으로 위기를 맞고 있고 실업계 고교 교육의 정체성이 문제시되고 있어 실업계 고교 체제 개편뿐만 아니라 직업교육 체제
참고문헌
▷ 강순희(1997), 직업교육훈련 재정운용 개선방안, 노사관계개혁위원회 발표자료
▷ 신광호 외 1명(1995), 사업 내 직업훈련실태 종합분석연구, 한국기술대학교
▷ 이상일(1998), 미국 직업교육훈련제도의 새로운 변화, 한국노동연구원
▷ 이주환(1999), 근로자 교육훈련의 모든 것, 서울 : 청림출판
▷ 임세영(1999), 우리나라 직업훈련의 정체성 변화, 직업교육연구, 18(1): 147˜1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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