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행동치료][인지행동][인지][치료][인지행동치료 중요성][인지행동치료 발달]인지행동치료의 중요성, 인지행동치료의 발달, 인지행동치료의 적용, 인지행동치료의 사례, 인지행동치료의 한계와 비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지행동치료의 중요성

Ⅲ. 인지행동치료의 발달
1. 부호화
2. 기대와 신념
3. 정서
4. 목표와 가치

Ⅳ. 인지행동치료의 적용
1. 적응행동과 증상에 대한 관점
2. 치료목표
3. 치료자의 역할과 실무원칙

Ⅴ. 인지행동치료의 사례

Ⅵ. 인지행동치료의 한계와 비판
1. 엘리스의 REBT
2. 벡의 인지치료
3. 마이켄바움의 인지행동수정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크로닝거 등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해서 이들 품행장애자의 친척들 가운데 반사회적 행동을 하는 사람이 많고, 이란성 다생아보다는 일란성 다생아의 경우 반사회적 행동과의 일치도가 높다고 함으로서 생리학적 이론의 측면에서 그 원인을 제시해 주고 있다.
부모의 바람직하지 못한 양육태도가 자녀의 품행장애의 원인이 된다고 하였다. 즉 일관성이 결여된 양육태도와 가혹한 훈육방법이 문제라는 것이다.
크레이크 등의 연구 결과에 따라 가족간의 응집, 결합력이 결여된 것도 행동장애의 원인이 된다고 했다. 부모의 불화와 반목 그리고 이혼도 자녀도 품행장애의 원인이 된다.
부모의 폭력적 행동과 TV의 폭력적 행동을 통해서 어린이들이 모방하거나 학습하게 된다는 것이다.
Jaff(1990)는 부모간의 폭력을 목격한 아이는 문제방식 해결학습을 통해 후에 품행장애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고 했으며, Hetherington(1985)은 부모의 이혼이나 불화가 모두 반사회적 행동을 초래하고 있다고 보았다. 한편 Patterson(1982)은 이런 장애아는 부모와 아이가 사로 영향을 미친다고 했다. 이와 같이 품행장애의 원인으로 가정 환경적 위험요인이 크게 작용함을 알 수 있다. 중요한 사회문제라고 전제한 아프터와 코노리는 이들을 분석해 볼 때, 약간 의 품행장애에 청소년은 신경학적인 문제가 원인이 된 과잉 행동자이고, 약 5%는 저능아이며 6~10%의 품행장애아는 신경증 혹은 정신병 아동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품행장애의 상당수는 충동, 반항, 분노, 잘못에 대한 죄의식이나 양심의 가책의 결핍, 실수로 인한 학습불능과 같이 성인 정신병 특성과 같은 특성을 나타낸다고 하였다.
그러면서 그는 품행장애의 원인으로 첫째, 가족기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는 가정환경이 문제라는 점이다. 둘째, 부모자신들의 자녀들에게 부정적인 모델, 장애행동이 모델이 되었다는 점이다. 셋째, 사회적 기능이 결핍으로 인해 자녀들과 확고한 대인관계, 사회화 관계를 확립하지 못한 무능한 부모가 자녀를 품행장애아로 키울 수 있다는 것이다. 넷째, 질서가 문란한 가정에서 품행장애자가 생긴다. 다섯째, 자라면서 부모로부터 충분한 애정, 호의, 가족원으로부터의 우애를 만끽하지 못하고 자라면 품행장애자가 출현할 확률이 높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서경희(1999), 인지 행동치료의 적용,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
신민섭 외 2명(2006), 아동 청소년 정신장애에 대한 인지행동치료, 한국인지행동치료학회
윤혜영(2011), 사회불안장애의 인지행동치료 효과, 고려대학교
이세연(2009), 인지행동치료의 이해, 아이코리아 치료교육연구원
이애경(2009), 인지행동치료에서의 문제 행동분석(S­O­R­C), 한국카운슬러협회
최영희(2010), 정신역동과 인지행동치료,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실천 생활 모델
  • . 양서원김기태․김수환․김영호․박지영. 2002.『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김혜련․이시연․최윤정․권현진․공역. 2004.『임상사회사업』. 학지사김동배․권중돈. 2005.『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김융일․조흥식․김연옥 공저, 『사회사업실천론』. 나남출판사회복지사1급시험연구회. 2004.『1급사회복지사 사회복지실천론』. 나눔의집『생태체계이론과 그 모델』 『생태학적 관점』 발취.『생태체계이론』 발취.

  • 행동주의 이론 레포트
  • 행동주의 시각에서 본 심리학(Psychology as the Behaviorist views It)>이라는 논문을 계기로 행동주의를 처음으로 선언하였다. 1년 후에 그는 조건반사에 대한 파블로프와 러시아 사람들의 연구를 읽고 Pavlov식의 조건형성을 사고의 초석으로 삼았다. 그리하여 1918년에는 어린 아동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여 발달의 문제에 학습원리를 적용시킨 최초의 주요한 심리학자가 되었다.1929년에 왓슨의 학문생활에 갑작스런 종말이 닥쳐왔다. 그는 부인과 이혼을 했는데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과제중심모델 적용한 사례연구
  • 발달 단계 3.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1) 과제중심모델의 목표 2)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과정과 사회복지사의 역할3) 과제중심모델의 기법 4) 과제중심모델의 유용성 5) 과제중심모델의 문제점 III.사례연구(과제중심이론을 중심으로)1. 사례 개요1) 내담 경위2) 주 호소 문제3) 접촉 목적 및 횟수2. Ct에 대한 일반적 사항1) Ct의 개인력 및 인상 행동특성2) Ct의 가족 상황3) 사회적 상황의 분석3. 사정(진단계획)1) 사정(진단계획)을 위한 체계 분류 (1

  • [심리학] 사회적 학습이론, 인지적 성격이론과 인지주의
  • 인지적 성격이론5. 결론 - 견해6. 참고문헌1. 서론 - 인지주의 등장배경인지적 관점은 1960년대 이후 기존의 행동주의적 조건형성의 한계를 제시하고 인지의 중요성을 수용하면서 발전하였다. 로터, 반두라 등이 주장하였던 초기의 사회적 학습이론은 행동이 학습된다는 행동주의의 기본전제를 받아들였으나, 행동주의가 외적 환경만을 고려한다는 점과 동물의 행동을 설명하기 위한 원리를 인간에게 그대로 적용하고 있다는 점에 대해서는 비판을 가

  • [특수교육] 문제행동에 대한 대안적 방법의 모색-온화한교수법
  • 문제행동에 대한 대안적 방법의 모색-온화한 교수법 1. 행동주의 이론의 비판1) 행동 모델은 단순한 행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므로 더욱 복잡한 인간문제에 적용할 대는 유용하지가 않다2) 행동주의자들은 때때로 성숙, 발달 및 내적 동기유발에 관한 기본원칙들을 무시한다. 내적 인지과정과 정서과정의 중요성을 인정하지 않는 데는 또 다른 의미를 갖고 있다. 예를 들면, 정서장애아들은 분명히 상당한 내적 혼란을 겪고 있으며 그들의 내적 불안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