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인지행동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제 11장 인지행동치료 >

*ALBERT ELLIS

*AARON T. BECK

1. 서론

1.1 합리적 행동치료의 발달

2. 중요개념

2.1 인간관

2.2 정서장애에 대한 관점

2.3 성격의 A-B-C 이론

3. 심리상담/치료과정

3.1 심리상담/치료목표

3.2 심리상담/치료자의 역할

3.3 내담자의 경험

3.4 심리상담/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

4. 적용 : 심리상담/치료기법과 절차

4.1 합리정서행동치료의 실제

4.2 집단에 대한 REBT의 적용

5. 벡의 인지치료

5.1 서론

5.2 인지치료의 기본원리

5.3 내담자와 심리상담/치료자 관계

5.4 인지치료의 적용

6. 마이켄바움의 인지행동수정

6.1 서론

6.2 행동 변화법

6.3 대처기술 프로그램

6.4 인지행동치료에서의 구조화 경향

7. 요약과 평가

7.1 요약

7.2 인지행동치료의 공헌

7.3 인지행동치료의 한계와 비판

8. 중다문화적 심리상담/치료에의 공헌

8.1 중다문화적 심리상담/치료에서의 한계


본문내용
1. 서론
합리적 행동치료는 정신분석적, 인간중심적, 형태주의 접근과는 판이하게 다르다. 합리적 행동치료는 사고, 판단, 결정, 분석, 행동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인간치료와 행동치료에 공통점이 더 많다. 이 접근은 인지, 정서, 행동이 서로 영향을 주고, 상호 인과관계를 가진다는 가정을 기초로 한다. 합리적 행동치료는 이 세 가지 양식들과의 상호작용을 꾸준히 강조하고 있으므로 중다양식적 접근과 통합적 접근 이라는 특징이 있다.
합리적 행동치료의 기본 가정은 사람들이 사상이나 상황을 해석하는 방식이 특정 증상뿐만 아니라 그들 자신의 심리적 문제를 만든다는 것이다.
여러 가지 두드러진 인지 행동적 접근들 중 여기서는 엘리스의 합리적 행동치료(REBT), 벡의 인지치료(CT), 마이켄바움의 인지행동치료(CBT)를 다룬다.

1.1 합리적 행동치료의 발달
엘리스는 정신분석적 접근이 사람들은 더 나아지게 하기보다는 더 악화시키는 것처럼 보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효과가 없다고 언급했다. 그는 중요 타인들로부터 거부 받을지도 모르는 모험을 하도록 하는 등 내담자들이 행하기를 매우 두려워하는 것들을 하도록 설득하고 독려하기 시작했다. 점진적으로 그는 더 절충적이면서 능동적이고 지시적인 심리상담/치료자가 되었고, 합리적 행동치료는 내담자의 철학과 행동 양식을 재구성하는 도구를 제공하고자 하는 일반적 심리상담/치료학파가 되었다.

2. 중요개념
2.1 인간관
합리적 행동치료는 인간이 합리적이고 올바른 사고와 비합리적이고 올바르지 못한 사고를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두 가지고 태어난다는 가정에 기초한다. 사람은 자기 보존, 행복, 사고와 언어, 사랑, 다른 사람들과의 대화, 성장과 자기실현 등의 경향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자기 파괴, 사고 회피, 게으름, 실수의 끝없는 반복, 미신, 인내심 없음, 완벽주의와 자기비난, 성장 잠재력의 실현 회피 등의 경향도 가지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58061***
    (2022.08.07 20:17:20)
회원 추천자료
  • 인지행동모델 사례 연구
  • 인지/행동모델1. 개 요 2. 이론적 배경3. 실천과정4. 인지행동치료의 특징 및 장점5. 인지행동주의 모델의 한계점6. Beck의 인지치료7. 사례8. 내가 상담자라면1. 개 요 인지행동 모델은 인간이 생각하고 (사고), 판단, 추리하며,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인 인지과정의 개념과 함께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이론의 여러 개념들을 통합하여 적용한 이론이다. 여기서 말하는 인지이론은 Adler의 개별심리학, Ellis의 이성 및 감성 정신치료, Werner의 이

  • 인지행동모델의 주요개념 및 내용의 설명
  • 인지행동모델은 실천모델이 아니라 인간이 생각하고, 판단하고 추리하며,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인 인지과정의 개념에 행동주의이론과 사회학습이론의 여러 개념이 통합하여 결합된 이론이다. 여기서 인지이론은 아들러의 개별 심리학, 워너의 이성적 개별사회, 엘리스의 이성 및 감성 정신치료, 사업 글래서의 현실치료 등의 사고체계를 모두 포함하는 통합적인 이론이다. 여기에 행동주의적 요소인 과제 내주기, 보상, 반복, 강화, 행동 기술의 교육

  • 임상심리학 임상심리학의 정의와 역사 임상심리학자의 역할 임상심리학의 주요 이론 심리검사와 심리치료 임상심리학자의 역할
  • 심리학의 첫 번째 학술지 「The Psychological Clinic」을 창간미래에 아동의 학업문제를 강조하게 될 것이며 의사처럼 다른 전문가들과 함께 협력하게 될 것이라고 예견이 분야를 임상심리학이라고 명명0 1 ㅣ Lingtner Witmer심리평가심리치료자문교육행정연구0 2 ㅣ 임상심리학자의 역할0 2 ㅣ 임상심리학자의 역할심리치료고통받고 있는 내담자를 도와주기 위하여 훈련된 치료자가 전문적인 관계 속에서 제공하는 치료인지행동, 정신분석, 인본주의

  • 인지행동모델 레포트
  • 인지 ․ 행동 모델Ⅰ. 등장 배경- 시작: 1960년대 중반 미국의 사회복지 문헌에 소개- 모델의 개념: 아들러의 개별심리학, 엘리스의 이성 및 감성 정신치료, 워너의 이성적 개별사회사업, 글래서의 현실치료, 그 밖에 감정이나 행동 등을 사고의 산물로 보는 사람들의 사고 체계를 포함하는 통합적 범주이다. 여기에 과제내주기, 강화, 보상, 반복, 행동기술의 교육 및 습득 원조 등의 행동주의적 요소가 결합된 것을 인지 행동주의 접근법이라 명명한다

  • 독서치료의 개념과 이론적 배경
  • 치료는 정신분석이론, 게슈탈트 이론, 사회학습 이론, 인지행동치료 이론, 비지시적 상담이론 등 다양한 이론들을 기초로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독서치료의 유형에 있어서도 인간발달의 자연적 과정에서 일어나는 발달적 문제를 다루는 발달적 독서치료 전문적인 의사의 일차적 치료에 수반되어지는 임상적 독서치료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독서치료는 다학문적 접근성을 갖고 있어 정신의학, 보건, 사회복지, 문헌정보학, 교육심리학, 상담심리, 가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