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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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목차
1. 정신분석학자 - 프로이드
2.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배경
3.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정의
- 정신분석이란?
- 정신분석 이론
4.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주요개념
- 성격의 구조
- 리비도
5.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관점
6. 프로이드 발달 단계별 성격특징
- 구강기
- 항문기
- 남근기
- 잠복기
- 생식기
7. 정신분석 예
8. 정신분석 치료기법
- 정신분석 상담과정
9. 오디디푸스와 일렉트라 콤플렉스
10. 반대이론 정리
정신분석학자 - 프로이드
프로이드는 모라비아(현재 체코)지방 프라이베르크 마을에서 양모장사를 하는 유대인의 아들로 출생하였다. 빈 대학 의학부에 입학하여 신경해부학을 공부하였으며, 히스테리를 관찰하고 최면술을 시행하며 정신분석학을 연구하였다.
1896년, 아버지의 사망을 계기로 스스로에 대한 정신분석을 시도한 프로이드는 연구 영역을 더욱 넓혀 나간다. 이후에 간행된 <꿈의 해석>(1899), <일상생활의 정신병리학>(1901), <성욕에 관한 세 편의 에세이>(1905) 등의 저서는 정신질환자가 아닌 일반인의 심리 분석을 통해 인간 무의식의 근본 구조를 규명하려는 시도였다. 그런 한편으로 프로이드는 자신의 연구에 공감하는 전문가들과 함께 수요 심리학회를 창설하고, 1908년에 이르러 빈 정신분석학회로 개명한다. 알프레트 아들러나 칼 융과 같은 촉망 받는 정신의학자들이 프로이드의 주위에 몰려든 것도 바로 이때였다.
1910-20년대에는 세계 각지에 정신분석학회가 설립되면서 프로이드의 명성도 높아졌지만, 아들러와 융을 비롯한 차세대 정신의학자들은 프로이드의 의견에 반대해 연이어 결별을 선언했다. 이 시기 동안 프로이드는 꾸준히 저술을 내놓으며 정신분석의 개념을 보다 명료히 하는 데에 주력한다. <쾌락 원칙을 넘어서>(1920)는 삶의 본능(에로스)과 죽음의 본능(타나토스)이라는 유명한 개념을 제안했고, <자아와 그것>(1923)은 이른바 에고(자아)-이드(그것)-슈퍼에고(초자아)의 3박자 도식을 제안했다. <환상의 미래>(1927)와 <문명과 불만>(1929)은 그의 이론을 종교와 문명 등의 더 넓은 주제에 적용하려 한 사례다.
프로이드의 업적이란 그야말로 ‘혁명적’이라는 말로밖에는 설명할 수 없다. 그 덕분에 인간은 자신의 내면을 보다 솔직하게 들여다볼 수 있는 계기를 얻을 수 있었다. 우리의 내면에는 ‘자아’라는 단단하고 확고한 실체 대신 차마 깊이를 알 수 없는 심연이 있다는 사실을 프로이드는 처음으로 폭로했던 것이다. 인간의 시야를 더 넓혀주었다는 점에서 프로이드의 업적은 다윈과 아인슈타인이 가져온 사상적 혁명에 비견할 만하다. 19세기 말에 그의 학설은 대단한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다른 무엇보다도 그의 주장에서 성(性)에 대한 언급이 종종 나왔기 때문이다. 물론 그 이전의 정신의학자 중에서도 성(性)의 중요성을 인식한 사람은 많았지만, 그 문제를 공개적으로 논의한 것은 프로이드가 사실상 처음이었다.
성(性)의 역할에 대한 강조는 프로이드의 사상이 초기에 냉대를 받은 원인인 한편으로, 프로이드가 세상만사를 그쪽으로 해석하려 한다는 가장 큰 오해를 불러일으킨 요인이었다. 물론 프로이드는 성(性)으로 모든 것을 설명하려 들지는 않았고, 그것이 당시의 통념 이상으로 강력한 영향력을 지니고 있음을 처음으로 직시했을 뿐이다. 하지만 프로이드의 성(性) 이론은 ‘양성’(兩性)이 아니라 ‘남성’(男性)만을 대상으로 삼은 것이 한계라는 비판만큼은 일리가 있다. 페미니즘 진영의 주장에 따르면, 프로이트 본인이 남성이기 때문에 남성을 주로 놓고, 여성을 종으로 놓아 가령 남근선망 같은 잘못된 추측들을 내놓았다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정신분석이 사이비 과학에 불과하다는 비판도 나왔다. 프로이드의 이론이 외양과는 달리 과학적 요구조건을 만족시키지는 못하며, 막상 프로이트 본인이 치료한 환자 중에서도 완치 여부가 불확실한 경우가 많았을 정도로 그 효과에 대한 객관적 평가가 어렵기 때문이다. 자신을 향한 비판이 나올 경우, 그 ‘무의식적 동기’를 파헤침으로써 어떠한 공격조차도 무력화시켰던 프로이드의 몇 가지 선례 역시 정신분석의 객관성에 대한 의구심을 품게 만든다. 나아가 프로이드가 이른바 정신분석학회를 설립하고 추종자들을 끌어 모으면서, 자신의 학설과는 반대되는 주장을 펼치려 시도한 일부 인사들을 냉정히 제거했다는 점을 고려할 때, 그의 학설 역시 일종의 종교적 교리가 아니냐는 비판을 받을 만하다.
1933년, 독일에서 히틀러가 권력을 장악하자 유대계인 프로이드의 저서도 공격의 대상이 되어 공개 화형에 처해진다. 주위에서는 망명을 권했지만 프로이드는 줄곧 이런 제안을 거절하고 빈에 남아 있었다. 이미 그는 심신이 지쳐 있었다. 1923년에 구강암 선고를 받고 여러 번에 걸쳐 수술을 했지만, 1937년에 암이 재발해서 통증으로 고생했던 것이다.
1938년에 오스트리아가 독일에 합병되자 나치 돌격대가 프로이드의 집에 쳐들어와 가택 수색을 실시하는 일이 벌어진다. 마침내 프로이드도 망명에 동의했고, 여러 사람의 주선 끝에 파리를 거쳐 영국 런던에 도착했다. 그러나 얼마 뒤인 1939년 9월 23일, 정신분석학의 창시자 프로이드는 끝내 건강을 회복하지 못하고 망명지인 런던에서 눈을 감았다. 정신분석 에로의 초대_지은이 이무석 p.12-53
2.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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