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스트 내 외국인 유학생의 적응 실태 및 개선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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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1.1 국제화와 외국인 유학생의 증가
1.2 유학생들의 적응 실태
1.3 연구의 목적 및 구성


2. 한국 내 외국인 유학생들의 특징과 보편적 문제
2.1 학업적인 측면의 문제
2.2 사회적인 측면의 문제


3. 카이스트 내 외국인 유학생들의 적응 실태
3.1 학업 문제
3.2 생활 (식생활, 기숙사 생활)
3.3 대인관계 및 클럽활동


4. 유학생 적응문제 개선방안
4.1 제도적 개선
4.2 자세와 인식의 변화

본문내용

2.2.1 식생활 적응 문제
우리나라의 많은 음식에는 고추, 마늘, 된장 등 외국에서는 많이 사용하지 않는 양념이 들어간다. 일부 유학생들은 이런 음식에 잘 적응하지만 대부분은 이에 적응하지 못한다. 즉, 자신들의 기호에 맞는 음식을 찾는데 어려움을 겪는 것이다. 식생활 문제는 생활과 가장 밀접한 문제 중 하나로(하나로써) 해결되어야 할 중요한 문제이다.

2.2.2 인간관계 문제
친구와 선후배 등 타인과의 관계에서도 많은 문제를 안고 있다. 언어와 문화의 차이로 인해 한국인 학생들과 쉽게 친해지지 못하는 것이다. 또한 클럽활동을 하지 않는 유학생들도 상당수이다. 이 때문에 많은 유학생들이 외로움을 느끼고 있고 문화차이로부터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과 일본 유학생들의 경우에는 또 다른 문제점도 있다. 역사적 배경과 정치적 상황으로 인해 한국 학생들이 이유 없이 무시하고 적대시하는 것이다. (적대시 한다는 점이다.) 또한 일부 언론에서 보도되는 중국, 일본에 대한 폄하 자료들 때문에 많은 유학생들이 한국에 대한 적대감을 갖게 된다. 이 때문에 중국, 일본의 유학생들이 한국 학생들과 친해지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다. (겪고 있다.)

2.2.3 제도적인 문제
제도적인 측면에도 많은 문제가 있다. 우선 외국인을 위한 상담센터나 외국어를 구사할 수 있는 교직원이 부족하여 문제 해결 및 행정적 절차과정에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의료문제는 외국인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부분 중 하나이다. 교내에 외국인을 위한 문화 적응 프로그램이 활성화 되지 않은 것도 문제다. 한국학생들과의 교류를 주선하고 친목을 도모하는 프로그램이 많지 않으며, 있다고 해도 잘 홍보가 되지 않아 유명무실한 경우가 많다. 또한 한국어를 가르치는 강좌도 원활히 진행되지 않고 있다. 한국에서 대학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한국어 구사능력이 필수적임에도 불구하고 대학들은 이를 외면하고 있는 것이다.

3. 카이스트 내 외국인 유학생들의 적응 실태

2장에서 본 바와 같이 유학생들이 가진 문제들은 크게 학업적, 사회적, 제도적인 부분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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