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인간행동과사회환경)Hooper 등(2009)이 제시한 인간발달의 일곱 가지 원리를 구체적으로 작성 인간행동에 대한 연구는 왜 필요하며 아들러가 인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11 / 2020.09.11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2020 인간행동과사회환경 3공통] 1.Hooper 등(2009)이 제시한 인간발달의 일곱 가지 원리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2.인간행동에 대한 연구는 왜 필요하며, 우리의 일상적인 삶에 어떠한 도움을 주는지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3.아들러(Adler)의 이론은 인간의 성격은 성적 추동만으로 설명할 수 없다는 데에서부터 출발하였다. 아들러(Adler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공통) 1. Hooper 등(2009)이 제시한 인간발달의 일곱 가지 원리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2. 인간행동에 대한 연구는 왜 필요하며, 우리의 일상적인 삶에 어떠한 도움을 주는지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3. 아들러(Adler)의 이론은 인간의 성격은 성적 추동만으로 설명할 수 없다는 데에서부터 출발하였다. 아들러(Adler)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과제명] 1. Hooper 등(2009)이 제시한 인간발달의 일곱 가지 원리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0점) 2. 인간행동에 대한 연구는 왜 필요하며, 우리의 일상적인 삶에 어떠한 도움을 주는지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0점) 3. 아들러(Adler)의 이론은 인간의 성격은 성적 추동만으로 설명할 수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공통) Hooper 등(2009)이 제시한 인간발달의 일곱가지원리 인간행동에 대한 연구필요하며 어떠한도움을 주는지 구체적 작성하세요0k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1. Hooper 등(2009)이 제시한 인간발달의 일곱 가지 원리 2. 인간행동에 대한 연구는 왜 필요하며 우리의 일상적인 삶에 어떠한 도움 3. 아들러(Adler) 인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자신의 견해 혹은 경험(사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공통 | 1. Hooper 등(2009)이 제시한 인간발달의 일곱 가지 원리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0점) 2. 인간행동에 대한 연구는 왜 필요하며, 우리의 일상적인 삶에 어떠한 도움을 주는지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0점) 3. 아들러(Adler)의 이론은 인간의 성격은 성적 추동만으로 설명할 수 없다는 데에서부터 출발하였다. 아들러(Adler)가 인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제시한 것은 무엇이며,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 혹은 경험(사례)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0점) |
- 하고 싶은 말
-
과제물의 문제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
여러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주요내용을 최대한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했습니다.
리포트를 효율적으로 작성하시는 데 작은 도움이라도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
글자 모양(바탕체,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
과제물 작성 지시사항에 따라 서론,본론,결론으로 구분하지 않았습니다.
분량기준은 4페이지이나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3페이지 더 초과했습니다.
개조식 작성시 감점함으로 서술형으로 작성했습니다.
- 목차
-
1. Hooper 등(2009)이 제시한 인간발달의 일곱 가지 원리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2. 인간행동에 대한 연구는 왜 필요하며, 우리의 일상적인 삶에 어떠한 도움을 주는지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3. 아들러(Adler)의 이론은 인간의 성격은 성적 추동만으로 설명할 수 없다는 데에서부터 출발하였다. 아들러(Adler)가 인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제시한 것은 무엇이며,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 혹은 경험(사례)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①가상적 목표(허구적 최종목적론) ②우월성의 추구 ③열등감과 보상
④생활양식 ⑤사회적 관심(공동체감) ⑥창조적 자아
⑦출생순위와 형제관계
- 본문내용
-
1. Hooper 등(2009)이 제시한 인간발달의 일곱 가지 원리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발달이란, 인간의 생명이 최초로 시작되는 수정 시기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를 통해 이루어지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경험적 변화의 양상과 과정이다. 인간발달에 따른 변화는 신체?운동기능, 지능, 사고, 언어, 성격, 사회성, 정서, 도덕성 등의 모든 영역에서 드러난다. 또한 인간의 발달은, 전 생애에 걸쳐 양적으로 증대되고 기능이 유능해지며, 구조가 더욱 복잡해지는 긍정적인 변화와 함께, 동시에 양적으로 감소되고 기능과 구조가 쇠퇴하는 부정적인 변화도 포괄한다.
인간의 발달은 유전과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으면서 이루어지는 과정으로 인간의 발달 과정은 복잡하고 다양한 양상으로 전개된다. 그러나 그 과정을 분석해보면 인간발달 현상에서는 공통적인 원칙과 경향성이 발견된다. Hooper, Hurlock 등 여러 학자들이 공통적으로 제시하는 인간발달의 원리는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분화와 통합의 과정, 순서와 방향성, 연속성, 결정적 시기, 상호관련성, 개인차”등의 일곱 가지다.
먼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부터 살펴본다. 인간발달에 있어 유전과 환경의 영항에 대해 오랜 논쟁이 있었다. 그러나 인간발달은 유전 혹은 환경 어느 한 요인으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두 요소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의 결과로써 발현된다는 것이 지금까지의 합의된 결론이다. 인간발달에 있어 특정 영역은 유전적 영향을 더 강하게 받을 수도 있지만, 그럼에도 인간발달은 하나의 요인으로만 이루어지지는 않는 것이다.
따라서 유전적으로는 좋지만 환경이 이를 뒷받침해주지 못하면 충분히 발달하지 못하게 된다. 반면, 유전적 측면에서의 발달은 좋지 않으나 적절한 환경의 자극을 통해 이를 극복하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달할 수 있게 된다.
- 참고문헌
-
최옥채(202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6판). 양서원.
임은희 외(201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알프레드 아들러. 한성자 역(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 동서문화사.
조복희 외(2016). 인간발달. 교문사.
권석만(2015). 현대 성격심리학. 학지사.
장휘숙(2013). 전생애 발달심리학(5판). 박영사.
Donna Ashcraft(2012). 성격심리학 이론 워크북 [5판]. 박영사.
박성연 외(2011). 인간발달. 파워북.
이항재(2004). 아동발달. 교육과학사.
정옥분(2003). 아동발달의 이론.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 Hooper 등(2009)이 제시한 인간발달원리 2 인간행동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 장점 3 아들러(Adler)의 인간 성격발달요인, 견해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2020년, 1 Hooper 등의 인간발달의 원리 2 인간행동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 유효성 3 아들러 인간의 성격발달에 영향 요인, 이에 대한 견해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인간행동과 사회환경(공통)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3학년 공통] 1 Hooper 등(2009)이 제시한 인간발달의 일곱 가지 원리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 [방통대]Hooper의 인간발달의 일곱 가지 원리, 인간행동에 대한 연구이유 아들러(Adler)가 인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제시한 것은 무엇이며,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 혹은 경험(사례)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