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목적과 필요성,중요성,사회복지 실천, 인간발달과 사회복지실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목차>
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을 배우는 목적과 필요성
2. 인간행동이론의 중요성
3. 사회복지 실천
1) 인간-환경의 관계와 사회복지실천
2) 인간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은 사회복지실천의 초점 영역
3) 인간행동 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4. 인간발달과 사회복지실천
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을 배우는 목적과 필요성
사회복지는 인간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는‘환경 속의 인간’이라는 관점을 유지해 왔다. 체계이론은 환경 속의 인간행동을 이해하는 데 있어 체계가 성장과 변화를 거쳐 안정성을 유지해 가는 방법을 설명하는 이론이다. 이간은 신체적심리적사회적 부분은 분리된 존재가 아닌 하나로 통합된 전체로서 기능한다는, 인간을 통합된 하나의 체계로 보는 통합적 인간관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한 영역의 변화는 전체 인간의 사회적 기낭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으로 개인의 부적응의 원인을 그를 둘러싼 사회체계와 역기능적 상호작용에서 찾는다. 이러한 관점은 생태체계이론에 의해 가장 잘 설명될 수 있는데 생태체계이론은 체계이론과 생태적 관점을 합한 것이다.
생태체계이론은 사회복지실천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사회복지사들로 하여금 인간행동을 이해할 때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중시하는 단선적인 견해에서 벗어나 인간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을 고려하도록 하였다.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이론은 다양하며, 지금까지 설명한 정신역동이론, 인지이론 ,행동주의이론, 인본주의 이론들은 주로 심리학적 배경을 가진 이론으로서 주로 클라이언트 개인의 성격이나 행동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심리학적 이론만으로는 상황 속의 인간, 즉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행동을 이해하거나 클라이언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체계요인들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이해하려면 생태체계 이론을 통해 유용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체계란 상호 의존적이고 상호작용하는 부분들로 구성된 전체, 즉 ‘부분들 간에 관계를 맺고 있는 일련의 단위들’로 정의된다. 체계란 서로 관련을 맺고 상호작용하는 요소들의 집합이다.
따라서 체계가 기능적으로 완전체가 되기 위해서는 구성요소 전체가 질서 있게 상호연관성이 있어야 한다. 여기서는 기본적으로 사람으로 구성되어 사람에게 영향을 주는 사회체계를 의미하는데 사회체계는 가족, 조직, 지역사회, 문화 따위가 포함되는 구성부분들을 초월하여 하나의 특수한 단위를 이루고 있는 집합체이다. 체계의 한 부분에 미치는 영향은 체계를 구성하는 다른 요소에 전해지며, 반대로 체계의 다른 구성요소에 미치는 영향이 체계의 한 부분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사회복지는 중세시대를 거치면서 이론적 틀을 잡아갔으며 산업사회를 거치면서 사회복지이론의 완성을 가져왔다. 이 이론들은 사회복지사로 하여금 많은 사회적 문제를 해석하고 해결하는 기틀이 되었으며 사회변화에 맞추어 변화하여 지금에까지 이르렀다.
특히나, 사회복지이론 중 인간행동이론은 사회복지의 주 대상인 인간에 대한 이론으로 모든 이론의 기초가 되고 있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 체계론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사회를 설명하는 제반 이론으로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또한 인간의 성장과 발달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지식을 얻을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사회복지 실천에서 중요한 이론이라 말할 수 있다.
2. 인간행동이론의 중요성
인간행동이론은 학자에 따라 다르게 접근한다. 어느 학자의 주장이 옳고 이론이 옳다고 할 수 없으며 모두가 각 클라이언트에 맞춰 가장 올바른 접근방법이라 할 수 있기 때문에 사회복지사는 각 인간행동이론에 대한 이해를 갖고 직면한 클라이언트에 대한 올바른 접근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에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이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연관성(인간발달-성격이론-사회체계와 사회복지실천)
  • 사회복지실천에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사회복지실천에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이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연관성(인간발달-성격이론-사회체계와 사회복지실천)CONTENT사회복지실천에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I.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인간행동1. 인간-환경의 관계와 사회복지실천2.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관계II. 인간발달과 사회복지실천1. 인간발달단계와 발달과업1) 영/유아기2) 아동기3) 청소년기4) 성인기5) 노년기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목적과 방법
  • 환경과 그에 대한 적응을 통한 ‘도야’라는 의미는 공동체 속에서 이루어지는 사회화 과정인 것이라고 한다. 즉 21세기는 다원주의나 자율성이 중시되는 열린사회이면서 관용, 연대, 우정 등을 중시하는 공동체 사회가 중시될 것이다. 앞으로의 교육은 경쟁과 공생, 빠름과 느림, 인간과 자연이 서로 조화를 이루어야 하고, 근대적 정신이라고 할 수 있는 기술공학적 사고를 발달시키는 근대성에 머물러서는 안되며, 자연과 인간이 조화되고 호혜로운

  •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평화교육의 내용과 특징 및 평화교육의 과제에 대한 논의(유아사회교육)
  • 목 차Ⅰ 문제제기1. 유아 사회교육의 정의2. 유아 사회교육의 목표Ⅱ 유아 평화교육의 내용과 특징에 관한 논의1. 유아 평화교육의 개념2. 유아기 평화교육의 필요성3. 유아 평화교육의 목적 및 실천방안4. 유아 평화교육의 내용체계 및 환경 구성(1) 유아 평화교육의 내용체계(2) 유아 평화교육의 환경구성5. 유아 평화교육과 사회교육 연결(1) 유아 평화교육에서 다루어져야 할 학습목표(2) 평화교육의 학습목표와 사회교육의 주제 연결Ⅲ 맺 음

  • [간호윤리] 간호사와 간호학생의 간호윤리 가치관의 비교
  • 직업적 목적과 기능, 이념이 인간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만큼 어느 직업보다 직업윤리가 강조되므로 확고한 가치관을 가질수록 간호윤리 가치관 또한 높은 것으로 사료되어 가치관 확립을 위한 윤리교육이 강화되어야 한다고 생각된다.간호학생의 학년에서는 학년에 따라 2학년생의 간호윤리 가치관 수준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음은 3학년, 4학년 순 이었다이는 차후 임상실습 교육에 관한 새로운 전략개발이 필요하다고 본다.6. 설문지

  •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 목적 1. 사례관리의 개념 2. 사례관리의 목적 3. 사례관리의 특성 Ⅲ. 사례관리의 등장배경과 모델 1. 사례관리의 등장배경 2. 사례관리의 모델 Ⅳ. 사례관리의 기반 1. 생태체계적 관점 2. 강점관점 3. 임파워먼트 접근 Ⅴ.사례관리 과정 1. 사례관리 과정 2. 사례관리자의 역할 Ⅵ.사회복지에서의 역량강화Ⅶ.결론참고문헌Ⅰ.서론오늘의 한국현실에서 대다수 일반 시민이 직면하고 있는 경제생활의 질적 저하와 그것이 가져오는 사회적, 인간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