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의 성장과 발달단계에서 청소년기의 심리사회적 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과제물 입니다. 감사합니다. 참고해주세요
본문내용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의 성장과 발달단계에서 청소년기의 심리사회적 발달과 특성 이론을 서술하세요. 또한 청소년기에 수행해야 할 과업과 이러한 과업을 자신의 경험으로 구성하여 작성하기 바랍니다.
Ⅰ. 서론
인간의 생애주기 중에 청소년기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급격한 발달을 이루는 시기이며, 인간은 성인으로 장상하면서 이러한 시기를 어떻게 보내는가에 대해 고민하면서 그 이후의 삶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서 확장하여 일생에 걸쳐 심리사회적 발달은 8단계로 구분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심리 성적 발달이론 안에 사회문화적 차원을 더해 성격 발달 단계를 발전 시켰으며, 전 생에 걸쳐 발달 단계를 구분하고 단계별로 성취해야 할 과업이 있다고 주장 하였다. 본론에서는 인간의 성장과 발달단계에서 청소년기의 심리사회적 발달과 특성 이론을 서술하세요. 또한 청소년기에 수행해야 할 과업과 이러한 과업을 자신의 경험으로 구성하여 작성하도록 하자.
Ⅱ. 본론
1. 청소년기
1) 정의
청소년은 ‘성장하다‘라는 의미로 전환기적인 의미도 포함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기본법에 따라 9세~24세까지 청소년기로 정의하고 있다. 이 외에도 학자들마다 정의하는 것이 다르며, 생리학적인 관점에서 생식기관과 성적인 특징에 완전하게 성숙하여 끝나는 시기라고 설명한다. 또한 인지적 관점에서 청소년기를 추상적, 논리적 사고로도 보고 있으며, 사회학적 관점에서 사회적 요구에 대한 대처 양식이 일관적이고 사회에서 성인으로 인정받게 되기 전까지의 시기라고 정의하고 있다.
2) 청소년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회환경
청소년의 유해환경은 상대적으로 규정되는 문화적 풍토와 상황에 따라 정의 될 수 이며, 일시적으로 상황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닌 지속적인 반응과 영향관계에 의해 규정 되는 연속적이고 과정적인 개념이라 할 수 있다. 환경이 건전하지 못하면 청소년 발달에 저해되고 침해되며, 건전한 육성을 방해하는 요인으로 생활환경으로 보고 물리적 심리적 환경이라고 보는 견해, 청소년의 건전한 인격형성과 성장에 비교육적이고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요소들과 그런 요소들 간의 상호작용의 총체로 보는 견해 등이 있다.
- 청소년기와 부모
부모의 입장에서는 이해 할 수 없는 부분이 있을 것이다. 사회적인 변화에 자신의 세대와 지금의 세대를 이해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부모로부터 독립을 준비 하면서 방황하는 시기를 맞이 한다는 것은 시대에 따라 이해 할 수 없는 일이라고 본다. 부모의 성향에 따라 청소년의 형성되는 정체감과 일지, 부정적, 긍정적인 요소들의 차이가 발생 하면서 권위적이고 독재적인 부모일 경우 독립심에서 반항심으로 나타나게 되면서 이탈에 대한 욕구를 느끼기 쉬운 환경으로 나타나게 된다. 방임적인 태도 역시 자녀의 사랑과 관심을 받디 위해 비행을 저지르고 문제를 일으키는 행위로 가족의 순기능의 역할이 미흡하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발달심리학 (강경미 지음, 양서원, 2013)
- 청소년 심리 및 상담 (유진이 지음, 양서원,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발달단계의 특징과 발달의 원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인간발달단계의 특징1) 태아기 2) 유아기3) 아동기4) 청소년기5) 청년 및 성인초기6) 중년기7) 노년기2. 인간발달의 원리 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인간발달이란 시간에 따라 개인에게 일어나는 신체구조, 사고, 행동의 변화를 가리킨다. 이러한 변화는 점진적으로 진행되고 축적되며, 그 결과로 신체의 확장, 복잡한 활동수행 능력이 증가된다. 여기에서 발달이라 함은 단순히 양적인 성장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적인 것과 사회적 요소

  • [청소년 복지] 청소년의 학교 폭력
  • 행동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에 대한 미래예측 능력이 뒤떨어져서 쉽게 반사회적이고 충동적인 행동을 하게 된다. (3) 발달 심리적 측면발달 심리적 요인은 청소년기를 발달과정에서 가장 큰 변화를 경험하는 시기라고 보고 있다. 청소년들은 자아에 대한 확고한 의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주위 환경이나 자극에 의해 감정의 변화가 쉽게 일어나며, 각종 부담이나 스트레스를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여 과격한 표현이나 극단적인 행동으로 표출되

  • 에릭슨의 사회심리이론
  • 발전한다. 자아는 인간의 성격구조에서 항상 주인의 역할을 담당한다. 자아는 대단히 강하고 탄력성이 있고 인간행동을 결정하는 조정자의 역할을 한다. 그리고 어떤 심리적 현상이라도 반드시 생물학적, 행동적, 경험적, 사회적 요인간의 상호작용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하였다. 이렇듯 사회적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성격의 결과로써 일생에 걸쳐 일어나는 성장과 발달을 강조하였는데, 이 이론을 ‘심리사회이론‘이라 부르고 있다. Ⅱ. 인간관 에릭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핵심체크 A~J)A. 인간행동, 발달 (인간발달의 원리 8가지와 발달개념/ 인간발달의 사회복지실천 적용)인간발달단계를 유아기(생후1년) - 초기아동기(1세~3세) - 유희기(취학전,3~5세) - 학령기(초등학교시절,6~사춘기) - 청소년기(10~20세) - 성인초기(20~30세) - 성인기(40~50세) - 노년기(60세 이후)의 8단계로 구분.B.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의식, 전의식, 무의식/ 원초아, 자아, 초자아 / 인간발달의 5단계, 심리성적이론의 특징)C. 안나 프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공통) Hooper 등(2009)이 제시한 인간발달의 일곱가지원리 인간행동에 대한 연구필요하며 어떠한도움을 주는지 구체적 작성하세요0k
  • 청소년기, 성년기, 노년기의 과정을 반드시 거치게 된다. 생애주기란 인간의 보편적 삶의 과정을 강조하는 의미이다. 장애인에 있어서도 각 생애의 시기에 요구되는 개인적 차원의 발달과업과 가족, 사회 환경이 지원하는 조건을 강조하는 개념이다. 예외적으로 정신 지체 또는 다른 심한 장애를 지닌 아동의 가족은 아동이 여러 가지 발달 단계에 이를 때마다 일련의 위기를 경험한다. 가족(생활)주기는 시간과 함께 가족의 생활이 변화하는 과정을 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