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대][인사관리][문화정책][미디어운동]2000년대의 인사관리, 2000년대의 문화정책, 2000년대의 미디어운동 2000년대의 정보서비스산업, 2000년대의 인터넷전자상거래(EC), 2000년대의 실업대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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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2000년대의 인사관리
1. 성과주의 인사제도의 정착과 후유증 극복
2. 평가의 공정성 확보
3. 선진형 복리후생에 대한 욕구
4. 개인별 차별화 심화에 따른 조직응집력의 강화 문제
5. 인력 유동성이 높아짐에 따른 우수인재 확보와 유지관리가 중요
6. 다양한 고용구조를 뒷받침하는 인사제도의 다양화 추진 시급
7. 인사시스템의 글로벌화
8. 현장주의 인사관리 강화
9. 자율과 책임에 입각한 유연한 조직구조 구축

Ⅱ. 2000년대의 문화정책

Ⅲ. 2000년대의 미디어운동

Ⅳ. 2000년대의 정보서비스산업

Ⅴ. 2000년대의 인터넷전자상거래(EC)
1. Intermediary의 비중 지속
2. Vertical 포탈 증대
3. 기업포탈과 지식관리(KM)의 병행
4. 사이트관련 마케팅 비용 급증
5. 사이트 구축비용 증대
6. 기술적 측면에서 기존의 EDI는 퇴조
7. 인터넷 서비스의 통합(Convergence)
8. 웹 호스팅 사업의 부각
9. 기업용 솔루션 시장 확대
10. 퓨전 마케팅 온라인(FMO)

Ⅵ. 2000년대의 실업대책
1. 본원적 일자리 창출과 고용유지
2. 단기 일자리 제공
3. 직업능력개발을 통한 취업능력 제고
1) 금년 실업자 훈련은 209천명 수준으로 축소하여 실업자 특성별 훈련실시, 훈련․자격 연계 등 질적 수준의 내실화에 주력
2) 지역별/산업별 인력수요에 부응한 직업훈련 실시
3) 21세기 직업능력개발의 비젼 제시
4) 훈련 직종을 지식기반산업 직종중심으로 개편
5) 훈련기관 유형별 지원수준 차등체계를 취업률 등 훈련성과에 의한 지원체계로 전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2000년대의 인사관리

1. 성과주의 인사제도의 정착과 후유증 극복

IMF 상황 하에서 빠르게 확산된 연봉제와 성과급제 등의 성과주의 인사제도를 경기회복과 근로자의 의식변화에 대응해 얼마나 빨리, 제대로 된 모습으로 정착시킬 것인가가 핵심과제가 될 것이다. 성과에 대한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와 그에 상응한 적절한 보상시스템이 제대로 구축되지 않을 경우 조직의 성과나 종업원의 사기, 나아가 기업의 경쟁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성과주의 인사의 도입에 따른 후유증이 본격적으로 수면위로 부상하는 시기가 될 것이다. 그동안 IMF상황 하에서 수면 밑에 잠복하고 있던 많은 문제들, 예를 들면 고통분담의 요구에 따라 잠재되었던 보상욕구 분출, 개인별 보상차별화에 대한 객관적 기준 제시 요구, 성과급 지급기준의 명문화 요구 등이 그것이다. 특히 노동시장의 유동성이 높아지면서 기업 내 우수인재의 이탈 움직임과 그에 따른 특별보상 요구도 구체화될 가능성이 높다.




≪ … 중 략 … ≫




Ⅱ. 2000년대의 문화정책

국민들은 정부의 문화정책 가운데 문화기반시설의 확충(30.5%)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는 문화재/전통문화 보존과 계승(16.8%),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 제공(15.7%), 대중문화예술/문화산업진흥(8.5%), 독창적인 지역문화발전(7.6%), 문화관광산업진흥(6.6%), 창작여건개선/순수예술진흥(6.5%), 남북 및 해외 문화교류 확대(6.1%), 문화정보화 추진(1.6%) 등이 필요하다고 여기고 있었다.
참고문헌
ⅰ. 김성국(1999), 2000년대 한국기업의 인사관리 트렌드 전망과 예측, 한국인사관리협회
ⅱ. 공주형(2011), 지역 문화 활성화 거점으로서의 창작공간 제 조건 연구, 인천대학교 인천학연구원
ⅲ. 김유찬(2000), 효율적 예산편성과 관리에 관한 연구 : 정보서비스 산업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ⅳ. 송승훈(2011), 택배산업의 성장 요인에 관한 실증 분석 : 전자상거래 성장을 중심으로, 한국유통경영학회
ⅴ. 이호현(2010), 2000년대 후반 언론시민단체의미디어정책 참여방식에 대한 연구, 서울대학교
ⅵ. 전병유(2010), 청년 고용·실업대책의 문제점과 개선과제, 대한민국국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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