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 자폐증의 개념 및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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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자폐증의 개념 및 특성
1. 자폐증이란?
2. 자폐증을 가진 아동의 특성
3. 원인
Ⅱ. 진단 및 평가
1. 자폐증의 조기 진단
2. 자폐증의 진단 도구
Ⅲ. 자폐증의 치료
1. 특수교육
2. 행동수정
3. 언어 치료
4. 작업치료
5. 발달적 놀이치료(developmental based interactive play therapy)
6. 놀이치료
7. 미술치료
8. 음악치료
10. 정신약물치료
본문내용
Ⅰ. 자폐증의 개념 및 특성


1. 자폐증이란?
자폐증이란 다른 사람과 상호관계가 형성되지 않고 정서적인 유대감도 일어나지 않는 아동기 증후군으로 ‘자신의 세계에 갇혀 지내는’ 상태에서 지낸다고 해서 이름 붙여진 발달장애이다.
자페아가 다음과 같은 10가지 증상
1) 대인관계를 형성하지 못한다.
2) 언어습득이 지연된다.
3) 언어발달상 대화할 수 없는 언어를 사용한다.
4) 반향어즉 앵무새처럼 다른사람의 말을 되풀이하는 경향이 있다.
5) 대명사를 반전하여 사용한다.
6) 틀에 박힌 놀이를 반복한다.
7) 동일성 유지에 대한 강박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다.
8) 상상력의 결여를 보인다.
9) 기계적 암기력이 좋다.
10) 외견상 정상적인 신체발달을 보인다.


2. 자폐증을 가진 아동의 특성
WHO(1990)에서는 자폐 아동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보고하고 있다.

1) 사회적 상호작용애서 질적인 장애를 나타낸다.
① 사회적 상호작용을 이끌기 위한 눈과 눈 마주치기, 얼굴 표정, 몸의 자세와 제스츄어를 적절하게 사용하지 못한다.
② 흥미, 활동, 그리고 정서 등이 포함되는 또래들과의 상호관계를 맺을 수 있 는 충분한 기회가 주어지는데도 불구하고 정신연령에 적절한 방법으로 발 달 시키지 못한다.
③ 자신의 위안이나 애정을 구하기 위하여 다른 사람을 찾거나 그것을 찾는 기능을 사용하지 못한다.
④ 다른 사람들의 행복에 대하여 기쁨을 공유하지 못하거나 다른 사람과의 만 남을 통하여 즐거움을 공유하지 못한다.
⑤ 사회 정서적인 상호성이 결핍되거나, 사회적인 상황에 따라서 행동을 조절 하지 못하며 사회적, 정서적 그리고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는 행동의 통합 이 미약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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