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험 모아간호학](1) 입원한 아동에게 나타날 수 있는 분리불안에 대하여 아동의 발달단계별로 설명하고 그에 대한 간호중재계획 (2)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 또한 중환자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 (3) 아동 호스피스와 성인 호스피스의 다른 점을 설명, 아동 임종에 대한 간호를 아동의 발달 단계별로 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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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고위험 모아간호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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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 (1) 입원한 아동에게 나타날 수 있는 “분리불안”에 대하여 아동의 발달단계별로 설명하고 그에 대한 간호중재계획을 세우시오. (10점) (2) 중환아실 간호사는 고도의 기술적 치료 및 간호의 제공과 함께 아동의 정서적, 심리적 반응에 관심을 갖고 그 요구들을 충족시키도록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를 다각도로 세워보시오. 또한 중환자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10점) (3) 아동 호스피스와 성인 호스피스의 다른 점을 설명하고, 아동 임종에 대한 간호를 아동의 발달 단계별로 나누어 제시하시오 (10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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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위험모아간호학]
(1) 입원한 아동에게 나타날 수 있는 “분리불안”에 대하여 아동의 발달단계별로 설명하고 그에 대한 간호중재계획을 세우시오. (10점)
(2) 중환아실 간호사는 고도의 기술적 치료 및 간호의 제공과 함께 아동의 정서적, 심리적 반응에 관심을 갖고 그 요구들을 충족시키도록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를 다각도로 세워보시오. 또한 중환자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10점)
(3) 아동 호스피스와 성인 호스피스의 다른 점을 설명하고, 아동 임종에 대한 간호를 아동의 발달 단계별로 나누어 제시하시오 (1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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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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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본 론
1. 입원한 아동에게 나타날 수 있는 “분리불안”에 대하여 아동의 발달단계별로 설명하고 그에 대한 간호중재계획을 세우시오. (10점)
1) 입원한 아동에게 나타날 수 있는 “분리불안”에 대하여 아동의 발달단계별로 설명
(1) 분리불안
(2) 애착의 유형과 형성, 발달
(3) 낯가림과 분리불안
? 전애착단계 (출생~6주)
? 애착형성단계 (6주~8개월)
? 애착단계 (8~18개월)
? 상호관계의 형성단계 (18개월~2, 3세)
2) 입원한 아동에게 나타날 수 있는 “분리불안”에 대한 간호중재계획
(1) 12개월에서 18개월까지
(2) 19개월에서 24개월까지
(3) 25개월에서 30개월까지
(4) 31개월에서 36개월까지
?(5) 발달 단계별 입원간호 및 간호중재 계획
① 입원한 영·유아
② 입원한 학령전기
③ 입원한 학령기
2. 중환아실 간호사는 고도의 기술적 치료 및 간호의 제공과 함께 아동의 정서적, 심리적 반응에 관심을 갖고 그 요구들을 충족시키도록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를 다각도로 세워보시오. 또한 중환자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10점)
1)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
(1) 중환아 간호중재의 특성
(2)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
2) 중환자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에 대해 논의
(1)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2)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태도
(3) 건강교육 및 상담자 역할
(4) 아동과 가족의 권리 옹호자로서의 역할
(5) 치료적 중재자 역할
(6) 욕구 충족자 역할
(7) 관리자 역할
(8) 연구자로서의 역할
3. 아동 호스피스와 성인 호스피스의 다른 점을 설명하고, 아동 임종에 대한 간호를 아동의 발달 단계별로 나누어 제시하시오 (10점)
1) 아동 호스피스와 성인 호스피스의 다른 점
(1) 아동호스피스의 정의와 목표
(2) 환아 측면
(3) 가족 측면
(4) 전문인 측면
(5) 기관 측면
2) 아동 임종에 대한 간호를 아동의 발달 단계별로 나누어 제시
(1) 분리 단계(출생~3세)
(2) 구조적 단계(3~6세)
(3) 기능적 단계(6세~12세)
(4) 추상적 단계(12세 이상)
Ⅲ. 결 론
[참고문현]
- 본문내용
-
Ⅰ. 서 론
분리불안장애는 애착대상과 떨어지는 것에 대한 불안함으로 인해 신체적 정신적인 아픔을 아동은 4주 이상, 그리고 성인의 경우는 6개월 이상 호소하며, 이로 인해 일상생활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에 진단되어진다.
분리불안장애는 생물학적으로 노르에피네프린과 세로토인의 불균형에 의해서 이루어지며, 환경적으로는 삶 안에서 체험되어지는 다양한 스트레스와 트라우마 상황에 의해서 야기되어진다.
이사, 전학과 같은 환경의 변화, 병원입원, 이혼, 사랑하는 사람이나 애완동물의 죽음과 같은 트라우마를 통해서 분리불안장애가 유발되어질 수 있으며, 과잉보호된 아동의 경우, 이 장애에 더욱 취약하다. 특별히 이 경우 아동의 분리불안은 부모의 불리불안으로 야기되어진 것이라는 설명이 가능하다.
부모가 불안장애를 갖고 있는 경우, 그 자녀가 유전적으로 분리불안장애에 노출되기도 한다는 것이다. 분리불안장애에 노출된 아동들의 50%는 만성적 분리불안장애로 아픈 시간을 보내게 되며, 간혹 광장공포증이 함께 동반되기도 한다.
성인이 되어 이 장애는 우울증, 공황장애, 혹은 사회불안장애로 발전하기도 한다.
분리불안장애가 심한 경우, 항우울제나 항불안제가 처방되며 노출요법을 포함한 인지행동치료와 가족치료 또한 부모교육이 병행되어진다. 특별히, 놀이치료와 미술치료는 분리불안장애 아동을 위한 좋은 치료기법이 될 수가 있다.
아동에게 분리불안은 최초 어머니상(primary mother-figure)의 상실에 대한 위협을 받았을 때, 경험하는 흔히 나타나는 공포증 증세이다 . 이러한 공포증은 성장함에 따라 치료되거나 완화되는데, 때로는 생활환경의 변화나 위기 또는 스트레스가 있을 때 나타난다.
≪ … 중 략 … ≫
Ⅱ. 본 론
1. 입원한 아동에게 나타날 수 있는 “분리불안”에 대하여 아동의 발달단계별로 설명하고 그에 대한 간호중재계획을 세우시오. (10점)
1) 입원한 아동에게 나타날 수 있는 “분리불안”에 대하여 아동의 발달단계별로 설명
(1) 분리불안
분리불안증은 부모 혹은 다른 양육자로부터 분리되는 것에 대해서 심한 불안과 고통을 겪는 것을 말한다. 보통 만 1세 정도의 모든 아이들에게 나타나고, 그 후 점차 사라지게 된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학교에 다닐 때까지 분리불안이 지속되거나, 분리불안이 사라졌다가 다시 강하게 나타나기도 한다.
원인은 가족 구성원 간에 지나치게 밀착되어 있고, 부모는 자녀에게 과보호적인 양육태도를 보이며, 아이의 성격은 의존적이고 부모의 사랑을 지나치게 갈구하는 경향을 보인다. 가족 내 공황장애, 우울증, 알코올 중독, 광장공포증, 신체화 장애가 많은 유전적 성향을 보인다고 한다. 또한 부모의 질병 치료, 동생 출산, 엄마의 직장 출근, 이사, 부부싸움, 전학 등 부모와 일시적으로 헤어지는 외부 사건이 발병의 계기가 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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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미(2017), 고위험모아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기환(2017), 분리불안장애(엄마랑 떨어지기 무서워요), 학지사
리키 이매뉴얼, 김복태 역(2003)불안 (PSYCHO BOOKS), 이제이북스
이병숙(2019), 호스피스 완화간호, 학지사메디컬
김미예(2018), 아동건강회복간호, 수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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