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출][연출실제][연출가][연출역사][조명연출][이벤트연출][특수효과연출][조명][이벤트]연출과 연출실제, 연출과 연출가, 연출과 연출역사, 연출과 조명연출, 연출과 이벤트연출, 연출과 특수효과연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연출과 연출실제
1. 배역(casting)
2. 연습(rehearsal)
3. 무대 제작
4. 연출가의 눈(객관의 눈-관객의 대역)
5. 균형, 비율, 속도
6. 총연습

Ⅱ. 연출과 연출가

Ⅲ. 연출과 연출역사

Ⅳ. 연출과 조명연출
1. 전기공학
2. 전자공학
3. 조명공학

Ⅴ. 연출과 이벤트연출
1. 이벤트 연출의 개념
2. 관광지에서 이벤트 연출적용 필요성
1) 탈일상성.기분전환
2) 환대성.친절성
3) 개방성.익명성
4) 직접접촉
5) 호기심
6) 영역감
7) 기념성
3. 이벤트연출 프로그램의 작성
1) 이벤트연출 프로그램의 기본원칙
2) 성격부여

Ⅵ. 연출과 특수효과연출
1. 특수효과란
2. 특수효과의 종류
1) 영화 특수효과
2) 이벤트 특수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연출과 연출실제

1. 배역(casting)

-casting이란 주물(鑄物)을 형(型)에 부어 넣는다는 말로 연극에서는 배우를 그가 맞는 역에 맞춘다는 뜻이다.
-배우의 신체적 조건, 연기자의 성격을 고려하여 가장 적절한 배역을 결정.
-casting to type과 casting against type

2. 연습(rehearsal)

-독회, 합독(reading)
-feel(emotion) reading
-선상동작(blocking)
-ensemble
-polishing
-dress rehearsal
-make up rehearsal
-stage lighting rehearsal
-종합연습(시연회)

3. 무대 제작

-여러 전문적인 디자이너와 협의(의상, 조명과 긴밀한 협조)
-시각적으로 구현되는 최종 이미지를 미리 작품에 잘 투영하도록 함.
-miniature의 제작 활용도 바람직 함.
-의상, 조명, 세트 공히 사전 디자인과 협의 수정과정 필요.

4. 연출가의 눈(객관의 눈-관객의 대역)

-연습기간 중 관객의 눈을 가지고 관찰. 주관적 함몰은 위험.
-배우와 배우 사이의 관계. 장면별 개연성, 중요한 시각적 이미지의 활용.

5. 균형, 비율, 속도

-연출가는 공간과 시간의 두 차원에서 작품의 형태와 구성을 구체화 한다.
공연은 시간 속에 존재함으로 작품 속의 동작, 속도, 리듬 등이 제대로 되었나를 점검.
대사 사이의 간격, 감정의 호흡, 동작과 대사의 관계, 장면 간의 정서적 안배,
영화는 편집으로 가능하지만, 연극은 주어진 공간을 정지할 수 없음을 인식.

6. 총연습

-정식 공연과 같은 모든 준비 끝에 공연할 극장에서의 실제 공연.
-배우진, 기술진(조명, 음향, 무대전환, 특수기술 등)의 호흡 일치를 면밀히 확인하고 숙련케 함.
-현장에서 발생하는 의외성에 미리 대처하여 면밀한 준비과정은 필수.
-예술적 사건은 실생활에서 찾아볼 수 없는 통일성을 가져야 한다. 모든 요소가 융합될 때 생겨나는 총체적 효과로 우리를 교화하고 감동시키고 즐겁게 해주기를 관객은 기대한다. 따라서 연출가는 예리한 균형감각을 가져야 한다. 다양한 요소들이 극장이라는 하나의 물리적 공간 안에서 적당한 비율로 ‘보이게’ ‘안 보이게’, ‘정신적’, ‘육체적’, ‘상징적’, ‘구체적’ 액션으로 짠 상태가 되게 하는 것이 바로 연출가의 몫이기도 하다.
참고문헌
- 김소동(1972), 영화연출의 실제 :연출에 관한 제의와 문제점, 한국영화진흥조합
- 고바야시 유지 저, 이현수 외 2명 역(2008), 이벤트 연출가, 커뮤니케이션북스
- 박수진 외 2명(2010), 조명연출을 활용한 영상환경변화 연구, 한국멀티미디어학회
- 양태진(1999), 연출가의 해석에 따른 연출 유형 비교 연구, 명지대학교
- 정경훈(2001), 문화이벤트 연출론, 대왕사
- 홍상현(2005), 한국영화 특수효과 연구, 중앙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연극, 연극의 모든 것] 연극이란 무엇인가
  • 연출가가 출연하기 전에는 선배 연기자나 극장 지배인 혹은 재정적인 문제까지 돌봐야 했다. 19 세기에 접어들면서 기술이 발달하자 무대의 기계장치와 조명이 복잡하게 되었고, 사회. 정치적 사상이 변하면서 연극 의 성격이나 내용 및 무대 구성 등이 바뀌어 조정역을 맡을 전문가(Coordianting S pecianlist)를 필요로 하게 되었다.- 연출가는 어떻게 작업을 하나? 연출가는 세심하게 선택된 인생의 모방 - 특수한 거울을 통한 - 을 무대 위에 창조하기 위해

  • [현대희곡] 이윤택의 희곡연구 -대중극 `어머니`를 중심으로
  • 효과」, 서울대 박사학위논문, 2000김성기, 『포스트모더니즘과 비판사회과학』(문학과 지성사, 1991)이미원, , , 1993년 5월이윤택, 「한국근대대중극의 이해」(게릴라, 2003)서항석, 「新劇과 興行劇」,1호, 1934, 『자료집』6월이윤택, 「우리의 연극성을 찾아서」,5집이윤택, 「전통과 창조」(게릴라, 2003)이윤택, 『웃다 북치다 죽다』이혜경,

  • [영상매체] 한국형 블록버스터와 스타시스템
  • 실제로 지난 8월 이후 TV 연예 프로그램과 스포츠 신문들은 앞을 다투어 그녀의 몸을 토막 내다시피 하며 관찰, 분석했고 그녀의 말, 과거의 남자친구와 그녀의 성에 대한 ‘아무 것도 아닌 기사’들을 수도 없이 토해냈다. 그녀가 출연한 TV 프로그램의 시청률은 보장된 것이나 다름 없다. 지난 11월 30일 개최된 ‘제 2회 MBC 대한민국 영화 대상’시상식 중계 방송에서는 그녀가 축하 공연을 한 단 5분 동안 시청률이 평균 19.7 %보다 10포인트 이상 높은 30%에

  • [실내공간 디자인의 이해] 실내공간 디자인의 이해
  • 조명하는 방식에서만이 아니라 추상적인 테마나 추상적인 방식의 표현에서도 분할과 비율, 균형의 조화로운 바래를 통한 효과를 최대한으로 끌어올린다는 측면에서 회하는 물론, 입체 물을 포함한 공간표현의 범위에까지 이르는 모든 미술작품에 예외가 없다 고 본다. 대표적인 비례로 금근비례와 루트비가 있으며, 우리나라의 전통적 비례인 금광비례가 있다.(1) 비례의 종류 및 특징(가) 황금비례원시시대부터 고대인들은 수학적 비례를 신비한 상

  • [교육행정] 미디어교육의 진단과 평가 0k
  • 실제와는 매우 다름을 이해하는 과정이 포함된다. 또한 미디어내용에 대한 비판적 평가능력을 키우게 되는데, 텔레비전에서 나타난 스테레오타입을 관찰하고 역할을 분석하는 능력을 훈련하며, 텔레비전이나 다른 미디어에서 묘사되는 가족과 실제 가족상황을 비교하는 등 텔레비전 프로그램 내용을 실제 생활과 비교하는 훈련이 포함된다.수업에서 교사의 지도 외에 학생들은 역할놀이, 토론 및 《TV와 놀자 : TV시청교육자료 Lets Play TV : Resource Kit fo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