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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학생의 정보관리
1. 대 타협이 있어야 한다
2. 정보생성과 정보보호는 구별되어야 한다
3. 성취기준 중심으로 학력관리를 전환해야 한다

Ⅱ. 저작권의 정보관리

Ⅲ. 다품종소량시스템의 정보관리

Ⅳ. 광고회사의 정보관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학생의 정보관리

1. 대 타협이 있어야 한다

한국은 인권의 나라이다. 이 인권이 존중되는 나라에서 학생 정보는 보호받아야 한다. 학생정보가 보호받아야 한다고 해서 교육에서 학생정보를 가급적 축소해서 활용하여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학생발달과정에 대한 정확하고 자세한 정보가 학생의 발달을 돕는데 중요하다. 다만 학생정보가 학생과 해당 교육자 이외에 유출되지 않도록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것은 교육의 당연한 윤리이고, 교육행위의 전제조건이다. 따라서 정보보호를 이유로 학생 정보가 축소되거나 낙후된 방식으로 관리된다고 하면, 교육의 효율성을 떨어뜨리는 것이고, 인권 신장의 보루로서 인권 의식, 가치관, 태도를 길러내는 교육의 사회적 기능을 무시하는 처사가 된다.
또한 인권의 나라는 갈등하는 조직들 간의 쟁론을 해결함에 있어, 어느 일방의 완패 또는 완승으로 결말을 찾기보다 상호 이해의 폭을 넓힘으로서 상생과 조화로 공동의 해결을 모색하는 나라라고 생각한다. 지금까지 학생정보관리문제는 이해를 달리하는 집단들이 상호 접점을 찾지 못하고, 평행선을 달려왔다. 이제 이 문제에 대하여 입장을 달리하는 주체들이 이견은 좁히고, 상호이해의 폭은 넓혀 대타협으로 갈 수 있는 합의기반을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인가는, 좁게는 한국교육, 넓게는 한국사회의 문제해결 역량을 시험하는 과제임에 틀림없다.

2. 정보생성과 정보보호는 구별되어야 한다

발표자는 앞의 논의에서 밝혔듯이 개별 학생의 인간발달을 돕는 교육은 독특하고 고유한 학생 개개인의 삶에 전인적 관심을 기울이지 않으면 안 되는 작업으로서, 학생 개개인의 사생활을 다루지 않으면 안 되는 속성을 가지고 있음을 지적하였다.
참고문헌
김남희 외 1명, 웹 기반의 학습 및 학생관리 시스템 설계 및 구현, 한국융합보안학회, 2009
박경아, 광고시장 개방에 따른 광고산업 발전에 관한 연구, 호남대학교, 1997
박문성, 저작권 보호 및 이용 활성화를 위한 저작권 관리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2011
정상목, 학생 정보 관리를 위한 웹 보안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한국교원대학교, 2002
조소연, 저작권 정보관리시스템,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센터, 1999
조규갑 외 3명, 다품종소량 생산관리정보시스템의 개발사례, 한국경영과학회,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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