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ko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1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방송통신대학 > 방송통신대학 > 유아교육과
특수아교육 4 A 형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ko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통합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1) 통합 교육의 정의
(1) 통합교육의 의의
(2) 통합교육의 필요성
(3) 통합교육의 분류
(1) 특수교육 전달 서비스 체계상 보류
(2) 통합의 수준에 따른 분류
2. 통합교육의 목적
3. 통합교육의 수준
① 물리적 통합
② 용어 통합
③ 행정적 통합
④ 사회적 통합
⑤ 교육과정 통합
⑥ 심리적 통합
4. 통합교육의 발전 방향
1)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개념 정립
2) 성공적인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과제
(1) ‘공동 주인 의식’을 통한 통합학교 문화 형성
(2)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자질 향상
(3) 통합교육 실행에 있어서의 협력적 접근
(4) 통합교육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
(5) 학교에서 성인기 사회로 연결되는 통합
5. 통합교육의 과제
1) 장애와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통합교육 필요성의 인식
2) 법률적 지원과 실천
3) 특수교육 체제의 연속성과 체계성
4) 일반학급 규모의 적정화
5) 교육과정의 다원화
6) 교사의 양성
7) 시설‧설비의 확충
Ⅲ. 결 론
참고문헌
2008년 2학기 방통대
- 본문내용
-
Ⅰ. 서 론
최근 통합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의 한 분야로서 활발히 개발되고 학교 현장에 적용되며 연구되고 있다. 학문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적 입장에서 1960년대 이후 등장하였던 잠재적 교육과정, 개방적 교육과정, 인간중심 교육과정 등의 흐름과 통합교육과정은 맥을 함께 하였다. 지식의 구조에 밀려 간과되었던 인간의 정서적 사회적 발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전인적 인간발달과 평생교육 원리를 중시하기 시작함으로써 통합교육과정은 교육학계와 학교 현장에서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다. 지난 30여 년 간 특수교육을 요구하는 교육이 확대되고 있으나 장애유아에 대한 취학 전 교육은 아직도 충분한 보장을 못하고 있다. 20년 전 까지 만해도 어린 장애유아의 부모들은 자녀가 조기에 치료와 교육을 받으면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었다. 불행하게, 특수교육교사, 의사, 발달심리학자, 아동복지사들 조차도 치료 교육에 대한 인식이 낮았다. 부모들이 장애유아의 치료교육에 상담을 요청하면 장차 예후가 있는지 없는지 잘 모르고, 유아가 장애로 확인되면 곧 복지 시설에 수용할 것을 권고했다. 전문가들이 장애 유아를 집에서 잘 먹이고 보호하는 것이 자녀를 위하여 최상의 대책이라고 생각하였다. 대부분의 부모들은 전문가들의 권유를 전적으로 받아드렸다. 그러나 1980년대에 전문가들은 장애아동을 시설에 수용하여 치료나 교육하는 것을 우려하기 시작했다. 장애아동 시설이 불리한 환경이기 때문이다. 국가의 경제 규모가 늘어나고 가정의 교육 향상으로 장애유아를 가정에서 보호하기 시작하고, 그들에게 교육은 특수학교보다는 일반 학교에서 교육하기를 원했다. 장애아동이 잘 계획된 일반학교에서 공부하면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이해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장애학생은 일반 학생들과 유사한 경험할 수 있다. 장애를 가진 아동은 사회 구성원간에 상호작용은 물론 살아가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따라서 장애아동과 접촉을 했던 일반학생들은 그렇지 않은 학생들 보다 장애를 긍정적이고 수용적인 태도를 가진다. 이러한 변화는 일반 아동들이 장애아동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이해를 높일 수 있으며 장차 자기를 이해하는데 큰 보탬이 된다. 이 장에서는 통합교육과정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김윤옥(1995). 학습장애를 가진 아동들을 위한 학습전략개발의 지침 및 실제, 특수교육 학회지, 제16집 제1호, 189-204.
김삼섭(2006). 장애아 통합교육-비교교육학적 접근-. 서울: 양서원.
김성애&정대영&박희찬(2004). 통합교육의 효율적인 운영방안. 안산: 국립특수교육원
김승국(2005). 장애학생의 통합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김정권(2004). 완전통합교육과 학교교육의 재구조화.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
박상희,윤복희, 정윤자(2002).유치원 교사를 위한 특수아교육, 동문사
이소현,박은혜(2001).일반학급교사를 위한 통합교육 지침서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송준만, 유효순(2004).특수아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교육법전(1994). 특수교육진흥법(전문개정 1994. 1. 7 법률 제4716호). 서울 : 교학사.
5-25.
최중옥, 김윤옥(1994). 자폐아동을 위한 종합언어학습의 일 사례연구, 부산대학교 사대논문집, 제28집, 147-16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1.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 및 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교육심리학 2.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및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방송대 교육심리학
- [방송대]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jo
- 교육심리학 콜버그 에릭슨] 1. 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설명+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2.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2020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콜버그 에릭슨
- 고위험모아간호학 1) 입원한 아동에게 나타날 수 있는 분리불안 아동의 발달단계별로 설명, 간호중재계획, 고위험모아간호학 2)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간호중재, 중환자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 고위험모아간호학 3) 아동 호스피스와 성인 호스피스의 다른 점, 아동 임종 간호 아동의 발달 단계별, 고위험모아간호학
- [방통대 간호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커뮤니케이션과인간] 현대사회 가족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문제점, 개선방향 등에 관해 구체적 사례를 들면서 논하시오
- 경영분석_경영분석 교재 제2장 재무비율분석 실습과제 1번(자신이 관심 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의사결정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의
- (A+중국경제의이해, 2-1 중어중문학과)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수립 당시 사회주의 계획경제를 채택하였는데 (1) 계획경제 시기의 특징을 알아보고, (2) 개혁개방이후 사회주의 시장경제로 전환 과정에서의 경제 개혁에 대해 서술하시오
- 무역결제론4 제6차 신용장통일규칙 UCP 600의 주요 개정내용 추심에 관한 통일규칙 URC에 대해 서술하시오0
- 글로벌비즈니스네트워킹4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 사고 감성 인식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설명하시오0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한국정부론 A형)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과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