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만족도평가(시민평가제)의 유형, 중요성, 시민만족도평가(시민평가제)의 기능, 시민만족도평가(시민평가제)의 항목, 시민만족도평가(시민평가제)의 기대효과, 향후 시민만족도평가(시민평가제)의 내실화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시민만족도평가(시민평가제)의 유형

Ⅲ. 시민만족도평가(시민평가제)의 중요성

Ⅳ. 시민만족도평가(시민평가제)의 기능

Ⅴ. 시민만족도평가(시민평가제)의 항목

Ⅵ. 시민만족도평가(시민평가제)의 기대효과

Ⅶ. 향후 시민만족도평가(시민평가제)의 내실화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참여개혁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무원의 의식변화 없이는 서비스 개선이 이루어 질 수 없다. 특히 일선에서 일하는 공무원의 의식 및 행동변화가 그 개선에 필수적인 과제일 것이며, 또한 공공업무의 제도나 규정이 시민지향적이지 못하거나 낭비적 요소가 있을 경우 이를 개선하고, 시민의 소리나 요구로부터 개선의 과제를 추출해야 할 것이다.
분석결과는 시민과 공무원의 시민평가제도 시행효과에 대하여 대체적으로 만족하고 있으며, 특히, 공무원의 민원인에 대한 태도, 절차적 공정성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시행전과 비교하여 개선되었다고 평가되었다.
그러나 거의 모든 분야에서 개선되었다는 평가를 받았으나, 개선되었다는 의견에 못지않게 ‘보통’과 ‘변화 없음’이라는 의견도 많다는 점은 아직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 적지 않음을 의미한다. 그렇지만, 이번 설문조사는 제도시행 전과 제도시행 후의 상황을 비교하는 설문이었기 때문에, ‘보통’과 ‘변화 없음’의 의견이 많다는 것은 제도의 실효성의 문제로 접근하기보다는, 이 제도들의 시행역사가 일천하기 때문에 아직 많은 시민들에게 인지되지 않았거나 직접 참여를 경험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나타난 결과일 것이다.
따라서 ‘보통’과 ‘변화 없음’을 줄이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며, 상기에서 제시한 각 사례별 제도개선의 관점을 간략히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행정서비스 시민평가제는 만족도 수준 향상에 초점을 맞춘 우수기관 선정, 시정홍보 노력의 강화, 공공서비스 전달체제에 대한 정밀진단 실시, 행정서비스헌장과 서비스만족수준의 연계, 공무원의 역량강화를 위한 근무환경 개선, 참여에 대한 ASA전략과 참여실명제 실시, 시정평가의 질을 높이기 위한 철저한 행정정보공개, 사회적 마케팅마인드 등을 정착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강영필(2001), 시민평가모형에 따른 주민 만족도에 관한 연구, 제주대학교
김병숙(2007), 공공조직의 성과평가제가 공무원의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건국대학교
박경효 외 1명(2001), 시민만족도평가제도의 조사모형과 방법론의 발전방안, 한국행정학회
박경효(2001), 시민만족도를 평가할 때 반드시 유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 자치행정연구소
윤영채(2010), 행정서비스에 대한 주민만족도 평가 사례연구,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윤두현(2006), 행정서비스의 시민만족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원평가시스템 개선안
  • 가체제를 재구조화하는데 나름대로 유용한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주요국의 교원평가체제 운영 실태는 미국, 영국, 일본을 중심으로 교원평가의 목적과 기능, 평가의 내용, 평가방법과 시기, 평가과정, 평가자, 평가결과의 활용 등으로 세분하여 개괄적인 수준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현행의 근무성적평정이라는 명칭으로 존재하고 있는 교사평가제가 교육활동에 기여할 수 있는 방향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과제는 무엇인지 점검하여 공교육

  • 조직변화 성공사례 GE 소개 유한킴벌리 조직변화배경 HMI 조직변화내용 행정정보
  • 의 진출• 기술발전- 공장자동화- 사무자동화• 시장변화- 기업합병, 빅딜- 국내외적 경쟁- 경기침체• 사회 ․ 정치적 압력- 전쟁- 가치관- 정치변화• 구성원 상황- 기대차이- 직무 불만족- 결근, 이직률- 생산성 저하- 참여, 제안증가• 관리적 상황- 갈등- 리더십- 보상제도- 구조조정2. 조직변화의 유형1) 던컨 (W. J. Duncan)- 자연적 변화 : 변화를 위한 노력을 하지 않아도 자생적으로 일어나는 변화- 계획적 변화 : 조직의 목표달성을

  • 교육학 교원 평가제
  • Ⅰ. 서 론11. 교원평가제의 정의 12. 교원평가제의 배경1Ⅱ. 본 론21. 교원평가제의 진행현황22. 교원평가제의 방법32. 1 교원평가제의 유형과 관계42. 2 우리나라의 형행 교원평가제도42. 2. 1 교원평가제의 목적42. 2. 2 현재 교원인사제도의 구조적 특징42. 2. 3 승진 연계형 자격체제 52. 2. 4 승진평정의 구성요소52. 3 나라별 교원평가 방법52. 3. 1 미 국52. 3. 2 영 국62. 3. 3 일 본62. 3. 4 호 주62. 3. 5 독 일62. 3. 6 싱가포르62. 3. 7 캐나다62. 3

  • [환경법] 환경영향평가제도
  • ★목차★1.환경영향평가의 의의(1)최광의의 개념(2)광의의 개념(3)협의의 개념(4)사견2.환경영향평가제도의 역사3.환경영향평가의 유형 및 특성(1)사전협의(환경성검토)(2)환경영향평가(3)전략환경평가4.외국의 환경영향평가제도5.환경영향평가제도의 기능(1)정보제공 및 의사결정지원기능(2)합의형성기능(3)유도기능(4)환경관리기능6.환경영향평가법제의 법적 성격7.환경영향평가제도의 본질적 한계8.환경영향평가제도와 관련환경정책수단

  • 교육대학교(교대,교육대)목적,특수성, 교육대학교(교대,교육대)정보화,정보교육, 교육대학교(교대,교육대)실태, 교육대학교(교대)발전방안,제언
  • 의 확보2) 전임교수의 교육․연구․봉사 활동3. 학생1) 학생 선발 및 사도 정신 함양 노력2) 학생의 교육 성과4. 행․재정1) 교수․강사에 대한 지원2) 학생에 대한 지원3) 행․재정 운영의 효과성4) 시설․설비의 적정성 및 활용성Ⅶ. 향후 교육대학교(교대, 교육대)의 발전 방안1. 지식기반사회에 필요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운영1)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지속적 개선․운영2) 교수-학습방법 개선3) 교육실습의 내실화4) 국내․외 대학과 교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