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장][극장 정의][극장 변천과정][무대형식][극장 운영형태][극장 실태][극장 마케팅 전략]극장의 정의, 극장의 역사, 극장의 변천과정, 극장과 무대형식, 극장의 운영형태, 극장의 실태, 극장의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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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극장의 정의

Ⅲ. 극장의 역사

Ⅳ. 극장의 변천과정

Ⅴ. 극장과 무대형식

Ⅵ. 극장의 운영형태
1. 민영화 방안
2. 경영전문화
1) 전문경영인
2) 적극적 경영
3) 경영평가 시스템 도입
3. 종합지원법

Ⅶ. 극장의 실태

Ⅷ. 극장의 마케팅 전략

Ⅸ.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한국에 설치되어 있는 공공극장 중 종합문예회관은 70여개에 이른다. 이들의 설립취지는 모두 일률적으로 ‘문화예술의 발전과 시민의 문화예술 향수권의 증대’에 있다. 이 기본취지는 공감할 수 있는 일반적인 사항이다. 다만 전국적으로 문화예술에 대한 일반인들의 개념과 문화예술의 사회적인 기능이 지역을 막론하고 동일한지 의혹을 가질 수밖에 없다. 더욱이 극장 운영의 내용을 보면 어떻게 위의 일반적인 목표가 성취될 수 있을까 하는 부정적인 판단을 금할 수가 없다. 프랑스의 경우 5개의 국립극장이 각각 임무가 다르고, 도 내지는 광역시 단위에 설치된 국립 또는 지역 연극센터는 군이나 시단위에 세워진 국립무대와 설립목표나 활동의 내용에 있어 각각 상이하다. 300개 가까운 영국의 아트센터들도 각기 지역의 특성에 맞추어 운영의 내용을 달리하며 지역의 문화예술 발전 및 보급에 실질적으로 기여하고 있었다.
우리의 경우, 아직까지도 지역의 문화예술 생산 및 수용의 기반이 취약함에도 불구하고 공공극장은 건물의 자태로 위상을 드러낼 뿐 지역에 맞는 실질적인 목표와 활동을 찾아보기 힘들다. 지역문화의 정체성을 되찾고, 지역의 문화 예술 활동을 활성화하는 중심이 되어야 할 것이며 이런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방법을 찾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현재 존재하지 않는 중장기발전계획이나, 대부분의 문예회관에 결여된 연차운영계획/보고가 구체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Ⅱ. 극장의 정의

무대와 관객석을 갖춘 특정한 건조물로서 무대에서 상연되는 연극·오페라·무용 등을 감상하는 장소이다.
참고문헌
신선희(2006) : 한국 고대극장의 역사, 열화당
유민영(1998) : 한국 근대 극장 변천사, 태학사
임종엽(2005) : 극장의 역사, 살림
임상우(2004) : 극장의 역사와 공연 프로그램, 한국공연예술연구소
최건용(2012) : 비즈니스로 보는 한국 영화 산업, 형설출판사
최재원(2010) : 공공극장의 역할과 발전방향에 대한 연구 : 경기도 내의 복합문화공간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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