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문화산업의 육성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10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지역경제와 문화산업
1. 문화의 산업적 가치
2.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문화산업(장소마케팅)
3. 비판적 검토를 위한 준거

Ⅲ. 한국 지역문화산업에 대한 비판적 검토
1. 중앙과 지방정부의 문화정책
2. 지역문화자원의 현황과 개발
3. 지역문화기반의 시설과 관리
4. 지역축제 및 이벤트 개최와 사례분석

Ⅳ.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문화산업의 육성 방안
1. 잠재적 지역문화자원의 개발과 활용
2. 지역문화기반의 조성과 적극적 관리
3. 성장지향적인 장소마케팅 전략 구축

Ⅴ. 결 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새로운 천년을 앞두고 있는 세계는 ‘문화의 시대’로 들어서고 있다. 20세기가 기술과 물질중심의 산업사회라면 21세기는 지식과 정보 그리고 문화가 중시되는 사회로 전환된다. 이미 선진 각국은 문화적 부가가치가 높은 아이디어와 기술을 토대로 문화상품을 개발해서 세계적으로 막대한 수입을 벌어들이고 있다. 이제 문화상품에는 산업기술로 대량생산되는 상품인 디자인, 음반, 영화 등에서부터 지역의 축제, 전통음식, 문화관광 등에 이르기까지 그 범위가 매우 다양해지고 있다. 흔히 문화예술을 소비적이며 사치적인 것으로만 여기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과거 서구 도시들의 경우, 제조업붕괴로 대량실업자들이 거리에 내몰릴 때, 도시를 되살리기 위해서 이용한 것은 다름아닌 지역의 문화자원을 매개로 삼은 조직적인 장소마케팅 전략이었다. 이들은 도시문화의 경제적, 그리고 산업적 가치를 일찍 인식한 것이다. 결국 문화의 산업화와 산업의 문화화를 통해 그 지역의 이미지 제고와 지역경제활성화, 그리고 지역주민의 정체성 제고까지도 함께 끌어낼 수 있었다.
참고문헌
강신겸 (1998), “한국의 지역활성화와 이벤트 관광전략”, 김익수․오연천 외,『전환기의 지역경제정책』, 삼성경제연구소.
김병철 (1998), “지역활성화와 지역문화자원의 산업화”, 『강원포럼』제24호, 강원개발연구원.
김원배 (1997), “도시경제와 문화의 역할”, 『토지』7월호.
문화체육부 (1996), 『한국의 지역축제』.
신혜란 (1998), 『태백, 부산, 광주의 장소마케팅 전략 형성과정에 대한 비교 연구』, 서울대 환경대학원 도시계획학석사학위논문.
안태환 (1998), “지방자치와 문화정책”, 『문화정책논집』 제9호.
이계탁 (1998), “지역문화재정의 문제와 대책”, 『문화도시 문화복지』제50호.
이무용 (1997), “도시개발의 문화전략과 장소마케팅, 『공간과 사회』제8호.
이수명 (1998), “97 문화관광 축제의 성과와 향후 정책 방향”, 『문화도시 문화복지』제30호.
이원택 (1995), “지방자치시대의 개막에 따른 지역문화정책의 방향”, 『문화정책논집』제7호.
이종인 (1998), “지방자치단체의 문화행정, 어떻게 펼칠 것인가”, 『문화도시 문화복지』제50호.
이흥재 (1999), “ 역량을 키워 자립화로 나아가야”,『문화도시 문화복지』제54호.
임재해 (1997), “지역특성도 없고 국제적이지도 않았던 축제”,『문화도시 문화복지』제24호.
임학순 (1998), “문화예술을 지역발전의 차원에서 자원으로 인식시킨 계기”, 『문화예술지』 6월호.
임학순 (1997), “도시문화예술공간의 확충방향”, 『국토』7월호, 국토개발연구원.
임희섭 (1995), “경제발전의 논리와 문화발전의 논리”, 『문화정책논집』제7호.
오양열 (1995), “한국의 문화행정체계 50년-구조 및 기능의 변천과정과 그 과제”, 『문화정책논집』제7호.
윤태범 (1998), “지역문화자원의 산업화 정책”, 김익수․오연천 외,『전환기의 지역경제정책』, 삼성경제연구소.
정광훈 (1999), “광주비엔날레의 추진과정과 효과분석”, 『도시문제』2월호.
정강환 (1996),『이벤트 관광전략』, 일신사.
정태환 외 (1995), 『문화대국으로 가는 길』, 지식산업사.
재단법인 광주비엔날레(1995), 『광주비엔날레 결과보고서』.
최막중 (1998), “도시마케팅 전략과 과제”, 『국토』9월호.
한국문화정책개발원 (1998), 『창의적 문화국가 건설을 위한 정책제안』.
Ashworth, G. J. & H. Voogd (1990), Selling the City: Marketing approach in public sector urban planning, London: Belhaven Press.
Bassett, K. (1993), "Urban Cultural Strategies and Urban Regeneration: a case study and critique", EPA, vol 25: 1773-1788.
Bianchini, F. & M. Parkinson(eds.) (1993), Cultural policy and Urban regeneration, Manchester Univ. Press.
Bianchini, F., J. Dawson & R. Evans (1992), "Flagship Projects in Urban Regeneration, in Healey, P., et al(eds) (1992), Rebuilding the City: Property-led Urban Regeneration, E&Fn Spon.
Gomez, M. (1998), "Reflective Images: The Case of Urban Regeneration in Glasgow and Bilbao", IJURR, Vol. 22(1).
Griffiths, R. (1995), "Cultural strategies and new modes of urban intervention", Cites, vol. 12(4): 253-265.
Healey, p., et al(eds) (1992), Rebuilding the City: Property-led Urban Regeneration, E&Fn Spon.
Kearns, G. & C. Philo (1993), "Culture, History, Capital: a Critical Introduction to the Selling," Kearns & Philo(eds.), Selling Places: The city as cultural capital and past and present, Pergamon Press.
Philip, K., D. H. Haider & I. Rein (1993), Marketing Places, New York: The Free Press.
Loftman, P. & B. Nevin (1996), "Going for Growth: Prestige Projects in Three British Cities", Urban Studies, Vol. 33(6) : 999-1019.
Paddison, R. (1993), "City marketing, image reconstruction and urban regeneration", Urban Studies, Vol. 30(2): 339-349.
Scott, Allen J. (1997), "The Culture Economy of Cites", IJURR, Vol 21(2): 323-339, 김현정 역(1998), “도시의 문화경제”, 『 공간환경』제59호.
Smith, H. (1994), Marketing the City, E&Fn Spon.
Urry, J. (1995), Consuming Places, London and New York: Routledge.
UNESCO (1982), Mexico City Declaration on Cultural Policies, Paris: UNESCO.
Zukin, S. (1995), The Cultures of Cities, Blackwel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사업론] 국내외 지역축제 사례 분석을 통한 한국지역축제의 발전방안
  • 지역경제 발전으로 연결시키겠다는 전략으로 보여 진다 이준일, 지역관광축제의 평가와 활성화 방안: 봉화송이축제를 중심으로, 2004.지역축제의 소재가 되고 있는 역사, 문화, 자연자원 등을 활용하고 있는 지역축제는 초기 투자액이 적게 드나 성공이 담보되었을 때는 파급효과가 크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 지방정부는 지역축제는 단순히 지역주민들만의 잔치로서 축제 성격이나 의미로 받아들이지 않고 문화산업과 관광산업을 복합적으로 연계하

  • [바이오] 지역 발전전략으로서 강원지역의 바이오산업 활성화 방안
  • 산업 육성경쟁이 격화되면서 도내 바이오산업의 발전여건이 악화되고 성장세도 다소 주춤거리고 있어 발전을 위한 새로운 돌파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강원지역은 산과 바다가 어우러진 천혜의 자연자원과 유구한 문화, 예술역사가 있기 때문에 바이오 산업계와 지자체 그리고 중앙정부가 바이오산업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갖고 노력한다면 이러한 바이오산업은 강원지역의 경제를 활성화시키고 지역주민들에게는 소득과 고용을 창출할 수 있는

  • [산업디자인]세계공예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A+리포트)
  • 지역이나 생산국가의 고유성에 근거해야 한다.공예문화상품의 기능을 볼 때, 종속적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 즉 운반에 사용되는 공예문화상품, 가계 실용품 등과 같은 공예문화상품이 주류를 이루는 것이 사실이나 잠정적으로 유니네스코와 ITC가 시범적으로 분류한 체제는 재료를 중심으로 순수 공예문화상품만 분류대상으로 삼고 있다.2. 공예산업 육성 및 마케팅 방안정부는 한국의 공예문화상품이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공

  •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 우리나라축제의 현황과 그 문제점
  • 행사로 해마다 늘어나는 축제수만 빠르게 증가하여 혼란을 야기시키고 있다.이러한 문제점의 해결방안으로 단순히 정부예산을 투입하는 행사의 일환으로 여기는 것에서 벗어나 현재에 머무르지 않고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축제경영이 필요하며, 동시에 창의적 아이디어, 지역주민 중심, 장소성을 활용한 외국의 사례를 적극적으로 발굴, 효율적으로 적용해 지역축제를 활성화 시키고 지역발전에 국가 경제 발전까지 이루는 결과가 필요한 시점이다.

  • 충북 영동군 리조트 개발 프로젝트
  • 경제적 타당성 분석12. 한계점1. 사업의 배경1995년 본격적으로 시작된 지방자치제도 이후 각 지자체는 지역 활성화를 위한 많은 사업을 추진하기 시작했다. 특히 많은 지자체가 지역의 이미지 제고에도 큰 도움을 주고, 수익성에 따른 파급효과도 뛰어난 관광산업을 육성하려고 하고 있다. 이 가운데 충북 영동군은 2003년 행정자치부 주관 소도읍 육성 사업자로 선정되어 그 이후 3년간 국비 76억 원, 도비 23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아 관광 및 농업기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