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프로그램][일본프로그램과 시청률][일본프로그램과 모방][일본프로그램과 광고][한국방송]일본프로그램과 시청률, 일본프로그램과 모방, 일본프로그램과 광고, 일본프로그램과 한국방송,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일본프로그램과 시청률

Ⅲ. 일본프로그램과 모방
1. 외래화 현상
2. 대중문화정책의 비일관성
3. 모방관련 방송심의 및 통제기준의 부족

Ⅳ. 일본프로그램과 광고
1. 텔레비전 광고시청률과 프로그램시청률 차이 분석
2. 프로그램과 관련된 요인 분석
3. 광고와 관련된 요인분석

Ⅴ. 일본프로그램과 한국방송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디어 산업구조의 가치사슬(value chain)은 콘텐트 제작, 서비스 제공, 인프라 제공, 그리고 단말기의 단계로 구분된다. 콘텐트 제작은 영상, 데이터 등 정보 콘텐트를 제작하는 분야이다. 예술적, 문화적 감각과 함께 데이터 수집 및 구성에 있어서 전문성이 요구되어 상대적으로 콘텐트의 형태에 따라 세분화되고 전문화된 시장으로 남게 된다. 서비스제공 부문은 다양한 콘텐트의 포트폴리오 구성 및 매체 조합을 통하여 소비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부문이다. 이 분야는 범위의 경제를 실현하는 소수의 대규모 사업자와 함께 틈새시장 부문에 소규모의 사업자가 다수 존재하는 산업구조가 형성된다. 서비스 제공 산업에서는 기존의 주요 방송, 통신사업자가 지배적인 사업자로서의 지위를 유지하게 된다. 인프라 제공은 전송 하드웨어 부분을 지칭하며, 서비스제공자들이 이용자들에게 콘텐트를 전달할 수 있도록 하는 네트워크를 말한다. 단말기는 TV수신기나 셋톱박스 등 소비자가 정보를 검색, 가공, 활용하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분야를 말한다(kpmg, 1996).




≪ … 중 략 … ≫




Ⅱ. 일본프로그램과 시청률

광고 매체계획과 집행을 위한 가장 기초가 되는 개념인 광고시청률과 프로그램시청률 차이에 관한 연구는 그렇게 다양하지 못하다.
물론, 기계에 의한 조사자료가 없었을 때에도 관찰조사에 의한 연구들이 없었던 것은 아니며(Allen, 1965 ; Steiner 1966 ; Bechtel, Achelpohl & Akers, 1972 ; 上村․宝寄, 1982), 그 중 上村․宝寄(1982)의 연구, “CM 시간의 시청행동”도 관찰조사 연구의 한 예이다. 두 필자는 이 관찰조사를 통해 프로그램을 본 사람 중 실내에 있어 광고 시청이 가능한 비율(광고도달률)과, 실제 광고를 시청한 비율(광고시청률)을 각각 88.1%와 75.9%라고 제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경환(2002), 일본 방송프로그램센터, 프로그램 보존 보고서 발표, 한국콘텐츠진흥원
김경환(2005), 일본 커뮤니티 FM 방송의 프로그램 편성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회
박은희(1998), 일본프로그램 모방에 얽힌 편견, 한국언론학회
백승혁(2009), 일본 방송 프로그램의 외주제작 현황, 한국콘텐츠진흥원
이원형(2002), 일본의 텔레비전 광고시청률과 프로그램시청률 차이분석, 한국언론학회
한국콘텐츠진흥원(2005), 일본 방송 프로그램의 국내 수용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문화] 대중음악과 대중문화
  • 방송 프로그램의 문제점 ※ 매체의 다양화 - MP3, 케이블TV, 뮤직비디오① 인터넷발달에 따른 MP3의 성장 ② 케이블TV의 발달③ 뮤직비디오의 발달※ 결론 - 대중음악의 사회적 역할을 기대하는 것은 무리일까?Ⅲ. 음악산업진흥 5개년 계획서론한국 대중음악 시장 현황한국 대중음악 발전방향에 대한 제언추진 배경 및 상세 내용과 그에 대한 우리의 의견기대효과 및 소요예산음악산업진흥 5개년 계획의 문제점한국대중가요사Ⅰ. 한국 근대 대중

  • (방송 분석) 어린이 방송 프로그램의 특징과 문제점 및 텔레토비 프로그램 분석
  • 프로그램에는 유아교육의 전문가가 참여하지 않는다. 반면에 텔레토비는 유아교육학자, 언어학자가 제작에 참여하였다. 텔레토비는 기획에만 5년이 걸렸는데 아직도 국내유아 프로그램의 수준은 지극히 조악하다. 하지만 영국의 텔레토비를 한국의 정서에 맞게 개작한 것은 아주 성공적이다. 텔레토비가 방송되는 여러 나라가 있지만, 내이밍 회사에 의뢰해서 주인공들의 이름까지 새로 짓고 해님의 얼굴까지 한국 아기의 것으로 새롭게 만드는 등 토

  • [국제커뮤니케이션] 미디어 폭력물의 국제적 영향과 그에 대한 대응 방안
  • 방송계에서는 자성을 부추기는 사회적 분위기에 의한 자율적인 대응이 활발히 논의, 추진되고 있다. 이에 대한 일환으로 NHK와 민간방송연맹(민방련)은 아동청소년에 대한 텔레비전의 영향을 고려한 대응책의 근간으로서 올 봄 시청자들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제3자 기관을 설치한다. 또한 청소년을 위한 방송 프로그램에 내실을 기할 것, 미디어 리터러시의 향상, 방송 시간대의 배려, V칩 등이 제언하였다.위와 같은 일련의 움직임의 배경에는 최근

  • [정책 분석] [A+레포트] 일본 대중 문화 수용성
  • 일본문화 개방과 대중매체4.1. 일본대중문화 침투현황(1) 영화와 비디오테이프(2) 가요, 무대(3) 영화(4) 출판(5) 방송4.2. 위성을 통한 문화 침투4.3. 일본대중문화 개방에 대한 방송의 전략4.4. 일본대중문화 개방에 따른 대중매체 대책(1) 일반적 대응 방안(2) 장르별 대응 방안1) 영화2) 만화 및 애니매이션3) 가요, 음반4.5. 소결 및 제언5. 일본대중문화 개방으로 인한 한국관광 산업의 영향과 한국에 대한 관심분석5.1 일본대중문화 개방으로 인한

  • 한류 문화와 미디어를 통한 문화교류
  • 분석대상 4개국(일본, 중국, 대만, 태국)으로부터의 관광객 증가수 83.0만명중 78.0%를 점하여 한류가 관광객 증가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7. 한류의 종류(1) 한국 드라마 한류의 중심에는 무엇보다 드라마가 있다. 1997년 별은 내 가슴에 가 중국에 방영되어 인기를 얻으면서 출연배우를 비롯한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최근에 일본에서는 겨울연가가 방영되어 유래 없는 신드롬을 형성하고 있다. 드라마방송매체별은 내 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