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노동][일본노동과 노동복지사업][노동운동][노동조합][노동보험제도][여성노동일본노동과 노동복지사업, 일본노동과 노동운동, 일본노동과 노동조합, 일본노동과 노동보험제도, 일본노동과 여성노동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일본노동과 노동복지사업
Ⅲ. 일본노동과 노동운동
1. 1868년
2. 1897년
3. 1917년
4. 1940년
5. 1941년
6. 1945년
7. 1947년
8. 1950년
9. 1951년
10. 1952년
11. 1953년
12. 1954년
13. 1955년
14. 1958년
15. 1959년
16. 1960년
17. 1962년
18. 1964년
19. 1972년
20. 1975년
21. 1977년
22. 1982년
23. 1987년
24. 1989년
25. 1989 이후
Ⅳ. 일본노동과 노동조합
Ⅴ. 일본노동과 노동보험제도
Ⅵ. 일본노동과 여성노동
1. 고용의 여성화와 여성고용의 비정규직화
2. 여성노동에 대한 삼위일체 구조의 붕괴
3. 성별임금격차의 존재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 체제를 자본주의라 했을 때 자본주의 체제 속에서 이루어지는 노동문제는 자본주의적 노동계약의 두 핵심 주체인 자본과 임금노동의 출현과 더불어 발생하였다고 보아야 한다. 이 문제에 대해 마르크스는 자본론의 제1부에서 임금노동의 문제를 다루면서 ‘자본주의 시대의 특징은 노동력이 노동자 자신을 중심으로 생각하면 그에게 속하는 하나의 상품으로서의 형태를 갖춘다는 것, 따라서 그의 노동이 임금의 형태를 취하는 데 있다’고 기술한다(Marx, 1967[1887]). 이는 자본주의 사회의 제도적 특징의 하나가 노동력의 상품화에 있다는 말로 해석할 수 있다. 노동력의 상품화는 노동의 고용 목적이 자본주의적 이윤 동기에 의해 지배되는 제도적 상황에서 노동자들이 생계 유지를 위해 스스로의 노동력을 자유롭게 판매하는 고용 계약에 참가하며, 고용주는 자본의 소유자로서 자본의 노동력을 활용하고 그 결과의 일부를 노동자에게 지불하는 상황을 의미한다. 이 때 노동자가 노동력을 자유롭게 처분한다는 것은 그가 소유하는 상품으로서의 노동력이 신분적 종속으로부터 해방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며, 다른 한편으로는 자신의 노동력을 파는 것 이외에는 다른 생활의 방도가 없다는 것을 뜻한다. 이는 노동자의 인격과 하나로 결합되어 존재하던 노동력이 노동자로부터 분리되어 상품으로 팔리게 되는 것을 의미하게 된다.
노동력을 상품으로 자본에게 팔아 그 가격으로 얻은 임금으로 인간으로서의 생활을 유지하는 노동자의 사회적 존재형태가 곧 ‘임금노동’(wage labor)인데, 근대적 노동문제의 주된 관심은 바로 이 임금노동의 문제로부터 출발한다고 볼 수 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임금노동의 등장은 곧 노동력이 하나의 상품으로 거래되는 노동의 형태를 띄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때 노동자들은 구매자와의 계약 조건에 따라 노동력을 지출하게 되며, 노동자들의 지출은 원칙상 ‘노동 그 자체’가 아닌 상품화된 ‘노동력’을 의미한다. 그런데 여기에서 ‘노동’(labor)과 ‘노동력’(labor power)의 구분이라는 자본주의적 노동계약의 독특성이 드러난다.
- 참고문헌
-
김태영, 일본에서의 여성 노동정책의 전개과정에 관한 연구, 한국일본문화학회, 2009
노동부, 일본의 노동복지사업 발전과정, 1991
박노성, 일본 노동운동의 지향성, 노사공포럼, 2011
유해정, 일본 여성노동운동 : 노동조합부인부 논쟁을 중심으로, 한국여성연구소, 1990
전국노동보험사무조합연합회 외 1명, 일본 노동보험사무조합 실무, 근로복지공단 조사연구부, 2004
최영진, 일본 노동조합 재정의 법적 규제에 관한 연구, 한국노동연구원,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토테미즘과 주술
- [사회복지행정론] 개방체계이론 - 상황(적합)이론, 정치경제이론, 조직군생태학이론, 제도이론, 마르크스주의 이론
- 사회복지행정의 기초이론 중 두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두 이론의 기본개념과 특징, 문제점, 비판점 등을 각각 기술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윤리와철학] 윤리적 딜레마에 관한 분석
- [대중예술] 일본진출 성공 사례 - 보아(BoA), 동방신기
- 임상심리학자의 수련 모델과 한국 임상심리학자 양성과정과 관련지어 설명하고, 만약 자신이 앞으로 공부하게 된다면 어떤 과정을 선택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 개입이 필요한지 이유)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