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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자폐(자폐성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의 특성
1. 행동 특성
2. 언어 특성
3. 인지 특성
4. 사회 특성
5. 정서 특성

Ⅲ. 자폐(자폐성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의 언어

Ⅳ. 자폐(자폐성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의 사회성

Ⅴ. 자폐(자폐성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의 식습관

Ⅵ. 자폐(자폐성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의 놀이활동

Ⅶ. 자폐(자폐성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의 음악치료

Ⅷ. 자폐(자폐성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의 컴퓨터교육

Ⅸ. 자폐(자폐성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의 언어교육
1. 직접교수
2. 자연적 교수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자폐아동들이 주로 보이는 사회적 의사소통의 기능은 ‘요구하기’이다. 그러나 물건을 가리키거나 타인이 가리키는 물건을 주시하기, 눈 맞춤, 몸짓의 사용과 같은 기본적인 사회적 의사소통 영역에서 일탈적 발달을 보인다. 또한 다른 사람의 행동에 대한 모방과 가장놀이에서 낮은 수행을 보인다. 이와 같은 행위들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포함하는 사회인지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자폐아동들은 사회인지 영역에 결함을 보인다는 가설들이 제시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자폐아들은 다른 사람을 자신과 같이 응시하는 시선을 가진 사람으로서나 자신과 관심을 공유하는 존재로 이해하지 못한다(이소현, 1999; Baron-Cohen, 1999).
자기 인식에 관한 초기 연구들은 단순한 시각적 자기 재인(visual self recognition)과 같은 과제를 이용하였다.




≪ … 중 략 … ≫




Ⅱ. 자폐(자폐성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의 특성

1. 행동 특성

자폐 아동에게서 자주 보이는 특별한 습관은 강한 빛이나 직사 광선 등을 응시하며 \"빙빙\" 주의 사람을 한바퀴 돌며 또는 반복적으로 팔다리를 움직인다. 그들의 걸음걸이나 몸의 동작은 서투르고 정상적인 기능을 보이지 않는다. 또한 그들은 특별한 장난감이나 어떤 특정한 친구를 선택하고 다른 사람의 간섭에서 떼를 쓰며 강한 저항 행동이 자주 나타난다. 이러한 목적은 낡은 자기 물건 한 조각을 좋아하게 될 수도 있지만 장난감을 대상으로 선택하기도 한다. 가정에 사용하는 용품(끈이나 밧줄, 남비) 또는 움직이지 않는 물건(열쇠구멍, 자물쇠 ) 을 선택할 수도 있다. 그들은 특별한 물건이나 천 조각의 냄새를 반복해서 맡거나 혹은 장난감 자동차 바퀴를 쉬지 않고 돌리기를 좋아 한다.
참고문헌
- 강현정(2009), 자폐아동의 음악치료, 아이코리아 치료교육연구원
- 박영숙(1998), 자폐증 아동의 영양소 섭취 및 영양장애 관련 요인분석에 관한 조사연구, 한국정서, 행동장애아교육학회
- 서경숙(2001), 자폐유아 어머니의 자녀 자폐특성과 자녀지도에 관한 인식, 우석대학교
- 신선미 외 1명(2010), 사례연구 : 치료놀이가 자폐 유아의 사회적 행동변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 조선혜(2009), 자폐아동의 언어치료, 아이코리아 치료교육연구원
- Yoo Ga eul(2009), 자폐 아동의 사회성 증진을 위한 음악의 치료적 활용, 한국자폐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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