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과정][계획과정 진행][의사결정과정][관광계획]계획과정의 정의, 계획과정의 진행, 계획과정의 내용, 계획과정과 의사결정과정, 계획과정과 관광계획, 계획과정과 도시교통계획, 계획과정과 토지이용계획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0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계획과정의 정의

Ⅲ. 계획과정의 진행
1. 계획의 구상단계
2. 계획의 조사단계
3. 계획의 수립단계
4. 계획의 집행단계
5. 계획의 평가단계

Ⅳ. 계획과정의 내용
1. 문제의 인지와 규명
2. 목표의 설정
3. 상황의 분석과 판단
4. 기획가정의 설정
1) 통제가능한 기획가정
2) 반통제 가능한 기획가정
3) 통제불가능한 기획가정
5. 대안의 작성과 비교평가
6. 최종안의 선택과 필요한 경우 제파생계획의 수립
1) 최종안의 선택
2) 필요한 경우 제파생계획의 수립

Ⅴ. 계획과정과 의사결정과정
1. 문제발견
2. 문제 형성
3. 주요성공요인
4. 대안의 개발

Ⅵ. 계획과정과 관광계획
1. 연속(continuous)․점진(incremental)․신축적(flexible approach)접근방법
2. 체계적 접근방법(systems approach)
3. 종합적 접근방법(comprehensive approach)
4. 통합적 접근방법(integrated approach)
5. 환경 및 지속가능한 접근방법(environmental and sustainable approach)
6. 지역사회 접근(community approach)
7. 실행 가능적 접근방법(implementable approach)

Ⅶ. 계획과정과 도시교통계획

Ⅷ. 계획과정과 토지이용계획
1. 경제화일(Economic Files)
2. 인구화일(Population Files)
3. 활동 및 공간의 질에 대한 화일(Activity and Space Quality Files)
4. 토지이용 화일(Land Use Files)
5. 환경화일(Environmental Files)
6. 교통-편익시설-통신시설 화일
1) 교통체계
2) 편익시설(상하수도, 가스, 전력라인의 위치 및 거리, 이용수준, 공급능력)
3) 통신시설(전화, 전신, 라디오, 텔레비전)
7. 지침화일(Guidance System Files)
1) 규제사항
2) 공공투자사항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기획자들은 자신의 두뇌를 최대한 차갑고 냉정하게 할 필요가 있다. 뒤이은 검증과정에서 수정 보완되어지고 상위자 또는 전문가 그룹에서의 검증을 거친 기획안은 최종결정 과정을 거쳐 개발에 착수되는 것이다. 기획의 프로세서를 너무 맹신하여 융통성 없게 진행되는 것도 지양해야 될 것이지만 그것을 너무 간과하여 허술한 기획을 하는 것은 행동지향적 가치에 부합되지 않는 기획서를 만드는 결과를 가져오게 될 것이다.
세 번째로 목표지향적 기획이란 점에서는 그 기획의 가치가 진정으로 필요한 것인가를 한번 따져 볼 필요가 있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모든 기획에서는 목표가 있다. 흔히 말하는 이 제품으로 대박을 터트려 이윤을 추구하겠다는 것도 목표가 될 수 있을 것이고, 장애자를 위한 어떤 제품을 만들어 사회에 기여하겠다는 것도 목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한 목표추구의 과정에서는 항상 그 목표를 리마인드 할 수 있는 철저한 자기관리가 필요하다. 항상 초심으로 돌아가서 생각하고 타의견에 대해 관대하지만 최초의 큰 목표는 흔들리지 않는 기획자의 마인드가 필요하다. 검증의 과정에서 항상 자신에게 질문해야한다. 그 스스로에 대한 질문의 답이 비록 비관적일지라도 다시 처음부터 시작할 수 있는 의지 또한 기획능력의 큰 부분이다.
투자한 만큼의 효과가 나타나는 기획인가? 소비자들이 필요로 하는 것인가? 회사의 이윤추구를 위해서는 진정으로 필요한 기획인가? 등등의 기획자 스스로에게 항상 질문하고 스스로 답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최적수단의 제시에서는 기획의 결과 즉 기획서를 얼마만큼 완성도 있게 도출해 내느냐는 것이다. 기획은 제품개발의 과정이다. 기획과정 다음에 제품이 바로 나오지 않는 것이다. 각 단계마다 얼마만큼 완성도 있는 결과물이 나오는가가 최종결과물의 어렴풋한 모습을 더욱 선명하게 그려볼 수 있는 수단이 된다. 그러한 과정의 관점으로 볼 때 기획서를 작성하는 것은 최대한 깔끔하게, 설득력 있는 결과물을 도출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만기(1975), 계획과정에 있어서 전문인의 권력획득방식에 관한 검토, 한국행정학회
○ 박은아 외 2명(2012), 협력적 계획과정에서 나타나는 주체간의 갈등 및 조정에 관한 연구, 한국도시설계학회
○ 박효종(2010), 인천청라지구 계획과정 및 변경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 유병권(2009), 도시계획과정의 정책네트워크 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 장욱(1995), 한국 계획과정에의 비판적 접근 Ⅱ,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 최준규 외 2명(2011), 장기적 계획 과정에서 미래 행동에 대한 예측 방식이 목표 지향 행동의 선택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존재의 도시`를 이루기 위한 몇가지 제안
  • 의사결정 능력이다. 토론을 통해 우리는 자신의 의견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고 설득하여 이를 공론화 하게 된다. 다른 사람의 말을 비판적이고 분석적으로 들어 공감하면 이에 동의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바람직한 여론의 수렴이 가능하다. 바로 민주적 시민의식교육이 가능한 것이다. 다른 사람을 설득하여 자신의 의견에 동조하게 만듦으로써 자신의 의견을 확산시켜 나갈 수 있는 것이다. 이런 면에서 토론은 민주적 지도자의식을 기르는 방법이기

  • GIS 응용 및 활용
  • 분석, 경향분석(Analysis of trends) 또는 의사결정 과 결과의 예측 등을 실험할 수 있는 모델이다. 컴퓨터를 이용하여 지형, 지세, 토지이용, 도시계획, 지역계획 등 공간을 대상으로 하는 정보를 수집․관리하고 그러한 정보들을 사용목적에 따라 다양한 분석을 통하여 필요한 결과물을 생산하는 공간분석에 관한 종합정보관리시스템이라 고 정의를 내릴 수 있다. GIS의 개념 및 개요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는 지리적 자료를 수집, 저장, 분석, 출력 할

  • [관광 자원론] 서울시 구로구의 관광자원 개발방안
  • 도시민의 공동 토지이용공간에 대한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 하천에 둔치를 조성하고, 그 면적에 주차장 및 체육시설을 위주로 한 공간확보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하천본래의 기능인 친수공간으로서의 기능보다는 도시민 편의공간으로 도시하천 및 하천주변공간이 변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도시하천의 공간이용은 도시민의 이용욕구와 하천본래의 기능을 조화시킨 이용계획과 실시가 바람직하다고 판단된다. 예를 들면, 학습

  • [도시행정] 도시화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도시의 경우에는 부차적 중심지, 즉 부도심(副都心) 등도 형성되어 변화하며, 시가지 내부가 주택지역, 공업지역, 상업지역 등으로 분화하는 현상이 나타난다. 또한 도시 주변부에서는 시가지의 외연부가 더욱 바깥쪽으로 확대되는 한편, 근교지대가 형성되어 발전한다. 뿐만 아니라 일반 농촌지역에서도 국민경제면에서 제2, 3차 산업의 비중이 높아짐으로써, 고용면이나 토지 이용면에서 도시화가 진행된다고 보겠다. 한편, 도시화에 대한 연구는 1920

  • [도시행정] 기업도시 정책의 성공을 위한 청사진
  • 도시 건설이 최적의 대안이라면서 대폭적인 규제혁파를 담은 기업도시 건설 특별법 제정을 제안했다. 이에 정부는 2004년 9월 22일 정부법안 내용을 발표 논의 중에 있다. 당초 계획대로라면 기업도시는 이르면 2006년 실시계획 승인 및 환경영향 평가 등을 거쳐 착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기업도시가 가져올 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기업도시 조성사업의 핵심은 대기업위주의 특혜의혹과 과연 현 시점에서 필요한가? 또는 민간 기업에게 토지수용권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