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브공항][거점공항][공항사용료][인천국제공항]허브공항의 의미, 허브공항의 유형, 허브공항의 필수요건, 허브공항의 장점, 허브공항과 인천국제공항, 허브공항과 공항사용료, 허브공항의 운영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허브공항의 의미
1. 국가간 교통 네트워크의 연결점(node)역할을 수행한다
2. 더 빠르게, 더욱 많은 승객을 수송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3. 국가의 이미지를 대외적으로 내보이는 상징이기도 하다
4. 국가 경쟁력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Ⅲ. 허브공항의 유형

Ⅳ. 허브공항의 필수요건
1. 허브공항은 지리적으로 연계지역의 중심에 위치해야 한다
2. 허브공항을 중심으로 연계노선이 잘 발달되어 있어야 한다
3. 허브공항에 접근할 수 있는 육상교통 수단 및 타 교통 수단과의 연계 수송시스템을 확보하여야 한다
4. 세계 유수의 항공사를 적극적으로 유치하거나 이미 확보하고 있어야 한다

Ⅴ. 허브공항의 장점

Ⅵ. 허브공항과 인천국제공항
1. 항공사 유치 및 다양한 네트워크 구축
2. 전향적인 국제항공정책 수립
3. 물류 중심지
4. 공항의 상업화 전략
5. 경영개선

Ⅶ. 허브공항과 공항사용료
1. 투자비 회수에 대한 고려
2. 단거리 노선에 대한 공항사용료 혜택방안
3. 환승여객 및 환승위주 비행편에 대한 공항사용료 혜택
4. 인천국제공항과 김포공항의 사용료 차별화

Ⅷ. 허브공항의 운영전략
1. 제공시설의 적정성
2. 수입구조의 변화
3. 적극적인 공항 마케팅
4. 이해자간 협조체계 구축
5. 다양한 접근교통수단의 제공
6. 환승시간의 단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과거의 비행기 이 착륙 장소로만 인식되어온 공항의 개념은 고객을 정확히 원하는 목적지까지 수송하는 개념에서 점차 공항의 수익성, 상업시설의 중요성, 고객의 만족도가 강조되면서 공항이 단순한 비행기 탑승장소로 이용될 뿐만 아니라 쇼핑의 즐거움도 주고 편히 쉴 수 있는 공간으로써 변모해 가고 있다. 따라서 공항컨세션이 단순히 공항시설의 일부라는 개념에서 벗어나 하나의 독립된 상업시설로서 그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이미 선진국의 경우에는 공항 내 컨세션 시설이 구내 상점의 범위를 훨씬 벗어나 백화점의 수준이 되어가고 있으며 컨세션이 공항의 수익성을 좌우할 정도로 그 역할이 강조되고 있는 추세이다. 개항을 목표로 건설을 추진중인 인천 국제 신공항은 일본이나 홍콩의 신공항에 비해 개항시기가 늦어 동북아의 중심공항이 되기 위해서는 특별히 공항컨세션의 시설이 갖춰져 있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인천 국제 신공항 컨세션의 효율적인 배치방안을 수립하고자 문헌 연구와 동북아 선진공항의 컨세션 사례를 비교 분석하였고 아울러 전문가 집단조사를 실시하여 신공항의 효율적인 배치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사례 비교분석의 공항으로는 동북아의 유수 공항으로서 컨세션 시설의 배치가 비교적 잘된 홍콩의 책락콥공항, 싱가폴의 창이공항, 일본의 간사이공항 및 말레이지아의 쿠알라룸푸르공항을 포함하여 유럽의 네덜란드 공항인 스키폴 공항을 선정하여 컨세션 시설의 종류와 배치 및 특징사항을 비교 분석하였다. 국내공항의 사례로서는 김포공항을 포함하여 현재 인천 신 국제공항 컨세션 시설의 확정된 사항을 집중적으로 조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신공항 컨세션의 향후 배치방향은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 박장열(2001), “인천국제공항의 동북아 항공물류 허브공항으로서의 준비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 박용화 외 2명(2006), 허브공항의 환승연계성 분석연구 : 인천국제공항을 대상으로, 대한교통학회
▷ 서예동(2007), 인천허브공항의 공간적 네트워크 집중도 측정 : 1992년~2001년, 성균관대학교
▷ 이승창(1996), “허브공항의 마케팅 전략”, 항공산업정책연구
▷ 여형구 외 2명(2007), 아시아권 허브 공항의 가격 경쟁력 분석, 대한교통학회
▷ 함대영(2000), ‘인천국제공항의 허브화 전략’, 국방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경영, 항공사경영] 인천국제공항 경쟁공항과의 경쟁력 방안과 허브화 전략 07년기준
  • 인천 국제공항1. 아시아-태평양 항공운송 시장의 동향2. 인천국제공항의 개요Ⅱ. 인천국제공항의 HUB전략과 경쟁공항과의 경쟁력 강화방안1. 인천국제공항의 허브화 (1) 허브화 요건(2) 허브화 목적(3) 노선에 따른 분류(4) 인천국제공항의 허브화 방안 및 전략2. 동북아 주요 경쟁공항의 경쟁력 대비 및 인천국제공항의 생존전략(1) 주요경쟁공항 경쟁력 실태파악(2) 인천국제공항의 과제(3) 인천국제공항의 S.W.O.T 분석(4) 경쟁력 강화방안Ⅲ. 결 론

  • 인천국제공항과 일본 하네다공항의 마케팅 비교
  • 필수적인데, 이런 면에서 국/내외 항공사를 유치하기 위한 공항마케팅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인천국제공항과 일본의 하네다국제공항을 중점으로 인천국제공항의 마케팅 정책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앞으로 하네다국제공항이 공항마케팅에서의 대항공사 마케팅 전략 수립 시 고려 방안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공항마케팅의 일반적인 고찰과 인천국제공항의 SWOT 분석, 하네다공항의 성공적인 허브화를 달성하기

  • [지역경제학]지역 공항개발과 지역 경제발전
  • 거점 공항을 제외한 대다수의 지역 공항들은 막대한 건설 및 투자비용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인 해당 지역 경제와의 연관성을 찾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본 논문에서는 지역 공항과 지역 경제의 연관성을 분석하고, 향후 지역경제 발전을 위한 지역 공항 운영방안 및 해당 지역의 경제발전 방안에 대하여 모색해 보았다.2. 국내 공항의 현황출처 : 한국공항공사: 국내 지역 공항은 7개 국제공항을 포함한 15개의 공항이 전국에 분포되어 있음을 확인 할

  • 동북아 물류 허브로의 신공항 건설
  • 동북아 물류허브로의 신공항건설목차Ⅰ. 개요1. 연구 배경 및 목적Ⅱ. 현황분석(Ⅰ)부산지역 항공수출입 화물운송 실태분석1. 부산지역 항공수출입 화물 발생 및 품목별 비교분석1) 부산지역 항공화물 발생현황2) 부산지역 발생 항공화물의 품목별 현황분석2. 부산항 sea & air 복합운송체계 실태분석1) 국내 및 부산항의 sea & air 복합운송 현황2) 부산항의 Sea&Air 복합운송 국제이동경로 분석3. 김해국제공항의 환적화물 이동경로 분석(Ⅱ) 부산지역

  • [계량경영] 인천국제공항의 경쟁력 현황과 발전 방안 - 동북아 허브공항이론을 중심으로
  • 허브 공항으로서의 의미는 중요하다.4. 물류 허브로서의 인천 국제 공항정부는 3년 이내에 인천 공항의 운영 수준을 싱가포르 창이 공항과 네덜란드의 스키폴 공항과 같은 세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릴 방침으로서, 물류 중심지로 손꼽히는 이들 공항을 벤치 마킹하려는 계획을 갖고 있다.재정적 측면에서도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인천 공항의 주변 지역을 경제 자유 구역, 관세 자유 지역 및 국제 업무 지역으로 조성하여 세계적 기업의 물류 거점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