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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민주시민의식의 개념

Ⅲ. 민주시민의식과 토론
1. 토론을 진행 할 때(사회자)
2. 토론에 참여하여 말할 때(토론자)

Ⅳ. 민주시민의식과 생활습관

Ⅴ. 민주시민의식과 봉사활동

Ⅵ. 민주시민의식과 경제의식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교는 대립 투쟁 보다는 조화와 협조를 강조하는 보수적인 이데올로기이다. 그런데 이러한 가치는 오늘에도 그대로 지속되고 있다. 한국인들은 “자기가 옳다고 생각하는 점은 타협없이 밀고나가는 사람”에 대해 58%는 부정적으로 보고 있다. 공보처의 조사에 의하면 한국사람들은 내가 속한 집단과 조화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의견이 다르더라도 나의 생각을 포기하지 않는다는 의견은 전체의 과반수에 불과하였다. 즉 한국인들은 자신만이 모난 입장에 서는 것을 기피하고 전체의 분위기에 맞추려 하기 때문에 특별히 불이익을 당하지 않는 한 집단 내에서 갈등을 일으키려 하지 않는 경향이 있고, 이것은 부당한 상황을 감내하고 자신을 포함한 국민 모두에게 책임을 묻는 태도로 유도된다.




≪ … 중 략 … ≫




Ⅱ. 민주시민의식의 개념

학교 교육을 통해서 민주시민으로서의 합리적인 가치관과 태도를 형성하는 것, 즉 급변하는 세계 질서에 부응하는 국제적인 소양과 적응능력을 기르는 것으로, 이는 세계화의 성패를 가름하는 중요한 요건 중의 하나이다. 민주시민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지켜야 할 덕목으로는 기초질서 지키기, 인사, 식사, 방문 예절 지키기, 고운 말, 바른 태도 등 상대방 존중하기, 정직한 태도로 약속과 책임을 다하기, 세계시민으로서의 공동체의식 등이다.
참고문헌
경상남도교육청(1996), 민주시민교육제15집, 경상남도민주시민교육연구회
변종헌(1999), 21세기를 대비하는 민주시민교육의 기본적 정향, 국민윤리연구, 제42호, 한국국민윤리학회
심익섭(2001), 시민참여와 민주시민교육, 한·독 사회과학논총, 제11권 제2호
신정현, 신용철, 권오정 외(1998), 민주시민교육론, 탐구당
전라남도민주시민교육연구회(1998), 민주시민의 길
한국교육개발원(1993), 민주사회 민주시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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