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집단사고와 정치성,집단사고 모형이론,인터넷 커뮤니티를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3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우리 사회에서는 초고속 인터넷 망이 매우 빠른 속도로 구축되고 무선 단말기가 널리 보급되면서 현재 인터넷 이용인구가 2천 7백만 명에 이르고 있다. 인터넷 이용인구의 확산은 전자상거래, 사이버학교, 전자정부 등 기업, 학교, 정부 등에서 새로운 사회관행과 제도 개편을 가져왔다. 이러한 변화가 의미하는 것은 시민사회 내에서 새로운 사업기회, 직업기회, 그리고 소통기회가 만들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전자상거래나 인터넷쇼핑이 활성화되고 있을 뿐 아니라 인터넷상에서 다양한 주제에 대해 다양한 방법으로 토론기회가 확대되고 취미서클이나 모임이 증가됨으로써 시민사회의 활력과 역동성이 한층 배가되고 있다. 이제 시민사회는 더 이상 군소리 없이 조용하고 수동적인 소비자도 아니며 대중매체에 지배되어 조작 가능한 유권자도 아니다. 이렇게 활발하고 격렬하기까지 한 시민사회의 모습은 이제 기업 활동이나 정치활동 전반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시민사회의 변화는 첫째, 외국의 이론이나 개념을 직접 적용해서는 해석하기가 어려운 새롭고 고유한 현상이다. 우리 사회의 인터넷 환경은 미국의 모델로 분석하기에는 한, 미간의 사회 환경에 상이한 점이 많다. 맥락에 대한 고려 없이 수입된 모델이나 개념을 뛰어넘어 우리 사회의 현실에 적실성을 갖는 대안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우리의 ‘현실’에 대한 면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둘째, 정보사회의 시민사회와 인터넷 커뮤니티에 대한 연구는 사회학적으로 매우 큰 의미를 지닌다. 사회학은 그 탄생 때도 그렇거니와 오늘날처럼 신자유주의적 세계질서 하에서 시장의 논리로 모든 사회관계가 재편되고 있는 상황에서는 더욱 더 시민사회와 공동체의 역할을 제지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
한국사회는 초고속 인터넷망의 세계적 인프라 속에서 인터넷커뮤니티가 다음커뮤니케이션사의 경우 200만 개, 프리챌 140만 개에 이를 정도로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다. 이러한 인터넷 커뮤니티는 정치적, 경제적으로 시민사회에서 다양한 영향을 미치고 있고 이러한 영향을 종합적으로 조사, 연구하는 것은 한국에서 성숙한 정보사회의 창달을 위하여 매우 시급한 과제이다. 인터넷 커뮤니티는 시민사회에서 동창이나 지역 커뮤니티로 발전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연령, 취미, 사회봉사 등 다양한 커뮤니티로 발전하고 있으며, 그러한 다양한 인터넷 커뮤니티의 발전은 매우 활발하고 동적인 시민사회를 발전시키고 있다.
첫째,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자민주주의의 시각에서 각각 인터넷 커뮤니티마다의 집단사고와 정치성향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집단사고에 의한 편향적인 정치성향이 앞으로의 전자민주주의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것인가를 분석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김흥희(2004). 정책실패와 집단사고
노정규(2011). 정치정보에 대한 선택적 노출이 태도극화에 미치는 효과: 비정치적 온라인 커뮤니티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임현진(2004). 인터넷 커뮤니티가 정치와 경제시민사회에 미치는 영향
전용주(2009). 부산∙광주지역 대학생들의 정치성향 비교연구: 설문조사결과를 중심으로
Wojcieszak, M., & Mutz, D. (2009). Online groups and political deliberation: Does the Internetfacilitate exposure to political disagreement? Journal of Communication
전영아(2010). 사이버커뮤니티에서 유형별 사회자본이 정치적 의견표명과 호응에 미치는 효과
김용호(2002). 인터넷 커뮤니티와 정치: 「노사모」 사례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