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지][입지선정][상권]입지(입지선정)의 개념, 입지(입지선정)의 이론, 입지(입지선정)의 특성, 입지(입지선정)와 입지선정, 입지(입지선정)와 상권, 입지(입지선정)와 프랜차이즈가맹점(프렌차이즈가맹사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입지(입지선정)의 개념

Ⅲ. 입지(입지선정)의 이론
1. 농업입지이론(튀넨의 이론)
2. 공업입지이론
1) 베버(A. Weber)의 최소비용이론(공급 측면)
2) 뢰슈(A. Losch)의 최대수요이론(수요측면), 원추형이론
3) 그린허트(M. Greenhut)과 로스트론의 이윤극대화접근법
3. 서비스입지이론
1) 크리스탈러(W. Christaller)의 중심이론 ⇒ 거시적 접근
2) 허프(D. L. Huff)의 중심지이론 ⇒ 미시적 접근(소비자 행태분석)
4. 상업입지이론
1) 레일리(W. Reilly)의 소매인력법칙
2) 허프(D.L.huff)의 소매지역이론
3) 넬슨(Nelson)의 소매입지이론→[점포입지의 8원칙]
4) 입지효과의 시간법칙(Hoover의 시간법칙)

Ⅳ. 입지(입지선정)의 특성
1. 소득계층에 따른 입지
2. 임대료 수준과 입지

Ⅴ. 입지(입지선정)와 입지선정

Ⅵ. 입지(입지선정)와 상권

Ⅶ. 입지(입지선정)와 프랜차이즈가맹점(프렌차이즈가맹사업)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통시설의 발달은 점포를 찾아오는 고객층을 더욱 다양하게 만들었다. 상업시설이 발달하기 시작한 초기에는 해당 점포를 중심으로 반경 1Km 내에 거주하는 고객들이 핵심 수요층으로 분류될 수 있었지만 최근에는 자가용을 비롯한 대중교통이 널리 보급되었기 때문에 이러한 구분은 더 이상 큰 의미를 갖기 어려운 상황이 되었다. 따라서 배후인구의 특성만을 분석의 대상으로 삼던 시대에서 이제는 막강한 위력을 발휘하는 유동인구를 비롯한 각종 인구통계 지표를 점포 입지 선정의 기준으로 삼는 시대로 변화를 모색하게 되었다. 음식점을 필두로 해서 선매품 위주의 도소매업, 서비스업을 막론하고 각 지역으로 유입되는 인구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은 입지 평가의 시발점이자 키포인트이다.
점포사업의 경우 점포 매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부분은 해당 점포 앞을 지나는 유동인구다. 유동인구의 전체 규모는 물론이고 유동인구의 연령대별, 성별 분포는 해당 업종과 입지가 과연 궁합이 맞는지를 평가할 수 있는 결정적인 판단 기준이 된다. 예비 창업자의 경우 마음에 드는 점포가 생겼을 때 가장 기초적이고 필수적으로 해야 할 조사가 바로 유동인구 조사이다. 유동인구를 조사하는 방법에는 달리 왕도가 없다. 시계와 조사자의 눈이 유일한 조사도구이다.

조사를 실시해야 할 시간대는 크게 세 번이다. 점심식사 시간대인 정오부터 오후 1시까지, 주부들의 이동이 활발히 일어나는 오후 4-5시 사이, 직장인들의 퇴근과 저녁식사가 주로 이루어지는 저녁 7-8시 사이이다. 이 시간대의 유동인구를 측정하면 핵심 수요층이 누구인지, 누구를 대상으로 한 사업을 해야 할지 윤곽이 잡힐 것이다.
참고문헌
* 원종학(2009), 기업의 입지선정 요인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 이천일(2010), 입지의 의미와 교육적 해석, 한서대학교 동양고전연구소
* 오진석 외 1명(2010), 입지선정에 있어 품질기능전개 방법론 적용, 한국국방경영분석학회
* 진영환 외 1명(2011), 녹색산업의 공간적 분포와 입지특성, 한국지역학회
* 최은영(2005), 프랜차이즈 입지특성이 전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 최낙필(1983), 입지이론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산업경제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랜차이즈 경영] 제너시스 BBQ 비비큐 기업분석
  • 선정하게 되었다.목적본 보고서는 치킨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선두주자인 BBQ성공요인과 관련하여 어떤 점이 소비자에게 어필 하였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BBQ에 있어서의 소비자는 프랜차이즈의 특성상 광의의 범위로는 end-user뿐 만이 아닌 회사로부터 제품을 최초로 구매하게 되는 가맹점 주들도 제2의 소비자로 포함하도록 한다. 치킨시장 업계의 전반적인 경영환경을 알아보고 BBQ의 경쟁자 들을 분석한 후 SWOT분석을 통하여 BBQ의 외

  • 코코호도,글로벌마케팅사례,동남아시장진출사례,해외마케팅,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가맹점에 대한 철저한 상권 보호로 성공적인 프랜차이즈 업체로 성장 중이다. 또한, 지속적인 메뉴 개발을 통해 팥앙금 뿐만 아니라 초코가 들어간 호두과자 등 변화하는 사람들의 입맛에 발걸음을 맞추고 휴대성이 편리한 포장을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의 만족을 얻고 있다.현재 코코호도는 전국에 200여개의 가맹점을 두고 있으며. 2010년에 하와이에 매장을 내고 얼바인LA플러튼까지 총 4개의 지점을 내서 본격적으로 미국진출에 나서고 있다.B. 운영

  • [경영학] 홍초불닭 마케팅 분석 및 수요예측
  • 분석①화로닭발1.화로 닭발의 회사인 다우린이란 회사는 ?화로 닭발은 다운린의 브랜드이다. 다운린은 가맹점이 잘 되어야 본사가 산다는 Win W in 시스템의 타당성을 알고 경영자의 마인드 또한 공유하는 경영정책을 바탕으로 두고 있는 회사이다. 20년 동안 「닭」이라는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연구와 노력을 지속한 친구들이 “화로”를 시점으로 닭요리에 닭요리의 기본 원자재인 닭고기에서부터 닭요리의 핵심인 양념 및 소스, 완벽한 위생처리

  • 외식업계의 멀티브랜드
  • 와 정직한 식재료로 만든 이탈리아 파스타&피자 전문점인 리미니 클래식, 허브&올리브 컨셉의 고품격 이탈리안 레스토랑 리미니 가든, 심플한 메뉴와 빠른 제공 속도의 푸드코트형 이탈리안 파스타&피자 전문점인 리미니 푸드코트가 있다.4)자연별곡출점제한 규제로 사업 부진을 면치 못하던 외식 대기업들이 한식을 신 성장 동력으로 삼아 시장에 뛰어들면서 한식 프랜차이즈 매장이 늘어나고 있다. 이랜드는 이에 맞춰 ‘왕의 이야기를 담은 팔도진

  • [마케팅]BHC 패스트푸드 마케팅전략분석
  • 마케팅 원론마케팅 보고서(BHC의 마케팅 전략)목차1. 선정 기업2. BHC에 대하여 ① BHC의 사업영역② 회사 소개③ 창립의도④ 연혁3. 선정 이유 4. 환경분석⑴거시환경분석⑵미시환경분석5. SWOT 분석6. STP 분석7. 4P 분석(1) 현재 BHC 4P전략분석(2) 발전방향제시8. 끝맺음1. 선정 기업 : BHC (Best High quality Chicken & fast-food) 신촌 지점BHC는 Best High quality Chicken & fast-food의 이니셜이며, 삼각형은 본사와 가맹점과 고객이 하나됨을 한 몸이 세 꼭지점으로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