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정신건강론]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각 생애주기마다 경험한 어려움과 이를 극복하여 적응하는 과정이 어떠했는지에 대해 교재 2, 3장의 생애 주기별 발달 및 적응의 특성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24 / 2018.09.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2018년 정신건강론-생애 주기별 발달 및 적응 특성]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각 생애주기마다 경험한 어려움과 이를 극복하여 적응하는 과정이 어떠했는지 교재 2, 3장의 생애 주기별 발달 및 적응 특성과 연결지어 분석
- 정신건강론 (방통대2018)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각 생애주기마다 경험한 어려움과 이를 극복하여 적응하는 과정이 어떠했는지에 대해 교재 2, 3장의 생애 주기별 발달 및 적응의 특성과 연결 지어 분석하시오.- 방통대 정신건강론 공통형 중간과제 레포트
- 정신건강론4공통)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각 생애주기마다 어려움 극복하여 적응하는 과정이 어떠했는지 교재 2, 3장의 생애 주기별 발달 및 적응의 특성과 연결지어 분석하시오0K
- (정신건강론 공통)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각 생애주기마다 경험한 어려움과 이를 극복하여 적응하는 과정이 어떠했는지에 대해 교재 2, 3장의 생애 주기별 발달 및 적응의 특성과 연결 지어 분석하시오.
- [정신건강론 공통]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각 생애주기마다 경험한 어려움과 이를 극복하여 적응하는 과정이 어떠했는지에 대해 교재 2, 3장의 생애 주기별 발달 및 적응의 특성과 연결 지어 분석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정신건강론 |
---|---|---|---|---|---|
공통 |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각 생애주기마다 경험한 어려움과 이를 극복하여 적응하는 과정이 어떠했는지에 대해 교재 2, 3장의 생애 주기별 발달 및 적응의 특성과 연결 지어 분석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유아교육과 4학년 [정신건강론 공통]
[과제]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각 생애주기마다 경험한 어려움과 이를 극복하여 적응하는 과정이 어떠했는지에 대해 교재 2, 3장의 생애 주기별 발달 및 적응의 특성과 연결 지어 분석하시오.
- 목차
-
Contents
Ⅰ. 서 론
Ⅱ. 본 론
1. 생애 주기별 발달 및 적응의 특성
1) 인간발달과 적응
① 적응과 건강
② 성격과 적응
③ 적응을 위한 방어기제
2) 교재 2, 3장의 생애주기별 발달과 정신건강
① 태아기
② 영아기
③ 유아기
④ 아동기
⑤ 청소년기
⑥ 성인기
⑦ 노년기
2. 생애주기마다 경험한 어려움과 이를 극복하여 적응한 과정 분석
1) 아동기때의 경험과 극복과정
2) 청소년기때의 경험과 극복과정
3) 성인기때의 경험과 극복과정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인간은 수정의 순간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신체와 정신 두 가지 측면에서 끊임없이 변화해 가면서 발달하는데 인간의 발달은 수정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 진행되는 인간의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발달은 생리적 조건인 유전과 후천적 조건인 환경의 상호작용을 통해 급속한 변화를 나타내게 되는데 인간의 건강한 발달인 신체적 건강과 정신적 건강은 매우 중요하다.
인간의 발달은 부모로부터 시작되는데 수정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신체적 건강과 정신적, 성격적 건강상태가 그 사람의 인생을 결정한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그러므로 임신 시 부모로부터 어떠한 영향을 받았는가와 임산부의 신체적 건강과 정신적 건강은 태아의 건강과 전 인생 발달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태어나서 성인을 거쳐 노년기, 죽음에 이르기까지 각 생애주기별 발달과 적응의 특성은 목표를 성취하고 감정을 이해, 조절, 관리하며 충동과 스트레스를 억제하고 이겨내어 사회정서 역량을 잘 갖출 수 있도록 기술이나 전략들을 사용하여 변화를 주도하는 과정 또는 자신의 행동을 수정, 통제, 강화하거나 주변의 상황을 조절함으로써 인간이 추구하고자 하는 목표에 도달하고자 하는 인지적이고 정서적이며 행동적인 일련의 전 과정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접근을 토대로 하여 과제물 작성을 위해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각 생애주기마다 경험한 어려움과 이를 극복하여 적응하는 과정이 어떠했는지에 대해 교재 2, 3장의 생애 주기별 발달 및 적응의 특성과 연결 지어 분석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생애 주기별 발달 및 적응의 특성
1) 인간발달과 적응
① 적응과 건강
건강하다는 것은 그 정도의 차이가 있겠지만 정신적으로 원활하여 잘 조화되어 있고 기능수준이 높고 변함없이 지속적이고 향상적일 때 건강하다고 말할 수 있다. 우리는 누구에게나 빈번히 일어나는 행동은 정상이라고 하고 흔하지 않고 눈에 거슬리는 행동은 이상이라고 한다.....(중략)
.
.
2) 교재 2, 3장의 생애주기별 발달과 정신건강
① 태아기
태아기는 인간이 난자와 정자가 결합하는 순간부터 세상에 태어날 때까지를 말한다. 배란기 때에는 난자와 정자가 수정된 접합자가 자궁벽에 착상하고 세포분열이 시작되는데 10일에서 14일 사이가 되면 자궁에 착상한다.
배아기는 약3주에서 8주 사이의 기간을 말한다. 이 시기에 분화되는 유기체를 배아라고 한다. 양수가 채워진 양막을 형성하고 태반과 탯줄이 형성되어 배아의 순환기능을 담당하고 탯줄을 통해 영양분과 노폐물을 전달하게 된다.....(중략)
.
.
2. 생애주기마다 경험한 어려움과 이를 극복하여 적응한 과정 분석
1) 아동기때의 경험과 극복과정
내가 10살 초등학교 때였다. 어릴 때 우리 집은 유난히 이사를 많이 다녔다. 내 기억에 초등학교 때까지 5번 정도는 이사를 다녔던 기억이 있다. 이 때 아버지의 직장 이직으로 잦은 이사와 전학을 하곤 하였는데, 이 시기에 유난히 친구를 사귀거나 다른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이 힘들었다.....(중략)
- 참고문헌
-
1. 유수현ㆍ천덕희(2017), 정신건강론, 양서원
2. 조복희ㆍ도현심 외1명(2016), 인간발달, 교문사
3. 전석균(2016), 정신건강론, 공동체
4. 정옥분(2015), 전생애 인간발달의 이론, 학지사
5. 권오균ㆍ김지현 외1명(2014), 정신건강론, 공동체
6. 홍순정ㆍ이규미(2009), 정신건강, 출판문화원
7. 이민규(2004), 현대생활의 적응과 정신건강,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다른 자료보다 내용이 풍부해요
- 5215***
(2018.10.10 18:05:40)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론,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각 생애주기마다 경험한 어려움과 이를 극복하여 적응하는 과정이 어떠했는지에 대해 교재 2, 3장의 생애 주기별 발달 및 적응의 특성과 연결 지어 분석하시오.
- (정신건강론 공통)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각 생애주기마다 경험한 어려움과 이를 극복하여 적응하는 과정이 어떠했는지에 대해
- 2018년 2학기 정신건강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생애 주기별 발달 및 적응의 특성)
- [名作]독후감 모음집(A+, 100권) -] 독후감 과제로 고민하지 마세요. 독후감 고민은 이 파일 하나로 끝!
- 정신건강론 - 사회가 점점 고도화 되어가면서 정신건강과 스트레스의 중요성은 사회적으로 이슈화 되어가 있다. 이 과제를 통해 생애주기별 정신건강을 조사 후 나의 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글과생각1 이건창의 녹언 돋보인다 판단2개대목 최치원의 제가야산독서당과 신위의 박연 로만야콥슨 언문창제반대상소문과 훈민정음해례서문자신견해피력하시오0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산업안전, 공통) 1. 안전보건경영체계의 핵심 내용인 P(Plan) - D(Do) - C(Check) - A(Action) Cycle에 대하여 설명하고, PDCA Cycle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회사가 노력해야 하는 사항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한 개인 의견을 A4 1장 내외로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2. 정성적
- 국문 3 고전소설강독 1 삼설기 _ 삼사횡입황천기에 나타난 소지의 내용을 중심으로 세 명의 선비가 추구한 삶의 방식을 정리하고 자신의 가치관에 비추어 그것을 평가하시오 2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 행동경제학3공통 외부과제물 사이트통해 구입한 과제물사용하는 0점 처리 행동경제학강의에서 배운개념 자유롭게 활용하여 해결 방안제시해보라0
- 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특수아교육4B)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2024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과제-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간략히 설명, 브랜드,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설명 본인을 농산물 판매자 또는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판매할 농산물 종류, 브랜드(이름),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
- 자원봉사론4공통) 각자자신이 어떤대상이든 특정한대상을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보고자원봉사활동의문제점과 자원활동활성화발전방안0k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푸드마케팅)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설명 농산물 브랜드의 중요성 농산물 마케팅의 필요성 등
-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