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과 청소년의 진로에 대한 목표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0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과 청소년의 진로에 대한 목표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기

2.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
1)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의 영향 요인
2)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의 위기 요인

3. 청소년의 진로에 대한 목표
1) 자신의 이해
2) 직업세계의 이해
3) 진로선택 및 준비
4) 행복한 의식과 태도의 함양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청소년기에 내면적 갈등이 크게 일어나는 것은 자기 스스로 자신을 음미하고 관찰할 수 있게 되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그것은 자신을 보는 타인의 눈을 의식함과 동시에 자기 모습의 일관성과 더불어 독자성을 추구하게 됨을 의미한다. 이처럼 어제의 자기와 오늘의 자기가 같고, 오늘의 자기와 내일의 자기가 같을 것이라는 믿음 그리고 다른 사람과는 구분되는 독특한 존재로서의 자기에 대한 의식이 바로 정체성이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기는 바로 이와 같은 자아 정체감이 형성되는 시기로서 청소년들은
참고문헌
권용미, 고등학생의 자아정체감 및 사회적 지지가 진로태도에 미치는 영향, 대전대학교, 2003
김길정, 고등학생의 자아정체감과 진로성숙도의 관계, 공주대학교, 2003
김영인 외, 청소년 진로 및 학업지도,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2006
정미란, 청소년의 자아정체감과 삶의 의미 및 진로성숙도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인이 되기 전 청소년 시기에 반드시 갖추어야 할 것이 있다면 본인의 기준으로 우선 8가지만 선정하고, 그 이유를 간단하게 서술하시오
  • 정체감의 위기를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그러므로 청소년기는 자기통제의 기능 및 방법론을 학습하고, 사회를 이해할 수 있는 여러 체험들을 수행해보며, 진로에 대해서 깊은 이해와 타인-나 사이의 차이를 앎으로써 자아정체감을 형성해 나가야 하는 시기인 것이다. 이러한 상황을 중심으로 청소년 시기에 갖추어야 할 역량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청소년기 반드시 갖추어야 할 역량리더십청소년은 사회에 나가기 전, 모두가 공평하다는 입장을

  • [청소년지도방법론] 굿잡프로젝트(Good Job Project)
  • 대한 관심의 폭을 넓히고, 스스로 준비할 수 있는 기회 제공.2. 개요활동기간: 2012.8.8-2012.8.11(4일간)장소: 구립마포청소년문화의집 3층 프로그램실참가대상: 중학생 20명참가비: 1인 20,000원(1회기 5000원)2011년 여성가족부 청소년 활동프로그램 공모사업 선정 홍보3. 활동 구성 및 특징청소년 시기의 진로활동은 청소년기의 발달과업 중 하나로 매우 중요한 활동이고 필수적인 활동이다. 진로발달은 일생을 걸쳐 이루어지기만 청소년기는 자아정체감,

  • 청소년기 발달과 특성, 문제행동과 대책 및 대안 방안
  • 청소년기의 발달 단계와 특성에 대해 정리하였다. 3장에서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겪는 부적응 문제와 문제행동을 정리하고 4장에서는 각 문제 행동에 대하여 현재 이뤄지고 있는 대책을 제도와 학교현장 및 청소년수련관을 중심으로 정리하고 그 한계에 대해 조원들이 토론을 통해 서술하였다. 5장에서는 한계에 대한 보완점 및 대안을 제시하였다. 6장은 청소년기와 관련하여 조모임 과정에서 이뤄진 토론 주제를 담았으며 발표시간 안에 준비한 토론

  • [글쓰기 공통] 자신의 가족 혹은 주변에서 10대 중반(13세~18세)에 해당되는 청소년을 찾아 대화하고 기록한 후, 그 내용과 느낌을 주제를 가진 이야기로 서술
  • 청소년기는 급속한 외형적 성장과 생식능력을 획득하는 신체적 발달과 보다 수준 높게 사고하는 인지적 발달, 인간관계에 대한 탐색, 자유와 독립심, 책임의식 등을 키우는 사회적 발달, 변화가 심한 정서를 조절하고 통제하며 정서적 발달을 경험하게 된다. 그리고 자신의 성격, 취향, 가치관, 능력, 관심 등에 비교적 안정된 느낌을 갖는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게 된다. 시대는 학력주의의 의식이 팽배한 가운데 대학입시를 위한 수단으로 청소년들은 교

  • [성역할과 성고정관념] 성 고정관념의 실태, 성역할의 정체감의 원인, 문제점, 청소년 성교육 현황 및 새로운 성역할 방향 제언
  • 청소년기와 성 집중화 현상청소년들의 발달에 있어서 급작스런 변화가 일어나는 분야는 성과 관련된 영역이다. 성은 다양한 의미를 지닌다. 우선 문화적 의미를 지니는 성(gender)과 생물학적 의미를 지니는 성별(sex)로 구별된다. 즉, 성별(sex)이 남성이나 여성의 생물학적 영역을 나타내는 말이라면, 성(gender)은 남성 또는 여성의 사회문화적 영역을 의미한다. 이 시기에 성에 대한 인식은 청소년들의 정체감 발달과 사회적 관계 형성에 있어서 가장 중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