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론_청소년 집단상담의 개념과 의의를 설명하고 집단상담의 과정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10 / 2022.09.10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목차

1.
서론
2.
본론

1) 청소년 집단상담의 개념

2) 청소년 집단상담의 의의

3) 청소년 집단상담의 과정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청소년시기는 자아 정체감이 형성되는 시기로서 발달 단계상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겪게 되어 내적, 외적으로 사회적응에 대한 갈등과 심리적 혼란을 겪게 된다(김경희, 김 게스트하우스,2009). 이렇게 청소년 시기는 상담에 대한 필요가 절실한 때이다.

또한 우리나라 청소년의 학교 밖 청소년들이 삶의 목적을 발견하고 배우는 것에 대한 의지와 자신감을 회복해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는 개입이 필요하다. 즉 자기 가치를 증진하고 소외감, 의미 상실, 좌절 등의 극복에 효과적으로 접근해 자아 정체감 확립을 위해 투쟁하는 청소년 등 발달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것은(May & Yalom, 1984; 김충기, 김현옥 역, 1993; 이성옥, 1997에서 재인용)중요하다.

또한 학교 부적응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있어서 의미치료의 집단상담이 삶의 목적 수준과 자기 통제력을 향상해 효과가 있다고 보고한다(이종호.2014). 이렇게 의미치료와 집단상담을 하게 되면 청소년기에 삶에 대한 분명한 의미와 목적을 발견하게 되면 삶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를 갖는 것으로 이어진다(최 안경, 2009).

이렇게 청소년의 집단상담이 중요하게 되어 이 리포트에서는 청소년 집단상담의 개념과 의의를 설명하고 집단상담의 과정에 대해 한번 살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교안이나 인터넷 내용을 그대로 옮긴내용들이 많네요
  • 30857***
    (2023.07.07 16:27:45)
회원 추천자료
  • (A+리포트) 청소년 집단상담의 개념과 의의를 설명하고 집단상담의 과정에 대해 서술하시오
  • 리포트청소년 집단상담의 개념과 의의를 설명하고 집단상담의 과정에 대해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청소년 집단상담의 개념과 의의1) 개념2) 의의2. 청소년 집단상담의 과정1) 집단상담의 준비 단계2) 집단상담의 시작 단계3) 집단상담의 작업 단계4) 집단상담의 종결 단계Ⅲ. 결론참고문헌학과 학번이름Ⅰ. 서론청소년기는 아동기의 의존적 성향에서 벗어나 심리적으로 독립하며, 지적신체적사회적인 변화를 통해

  • 청소년 집단상담의 개념과 의의를 설명하고 집단상담의 과정에 대해 서술
  • 청소년복지론청소년 집단상담의 개념과 의의를 설명하고 집단상담의 과정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청소년 집단상담의 개념과 의의2. 청소년 집단상담의 과정1) 집단준비단계2) 초기단계3) 과도적 단계4) 작업단계5) 종결단계6) 추수작업단계3. 시사점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집단상담이란 일반적으로 소수인원을 대상으로 그룹을 지어 하나의 주제를 놓고 참여자들 각각의 의견을 대화형식으로 진행해 나가는 상담

  • 청소년 집단상담의 개념과 의의를 설명하고 집단상담의 과정에 대해 서술하시오.
  • 청소년 집단상담의 개념과 의의를 설명하고 집단상담의 과정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청소년 집단상담의 개념2. 청소년 집단상담의 의의3. 청소년 집단상담의 과정1) 참여단계(초기, 시작단계)2) 과도기단계3) 작업단계4) 종결단계5) 추수단계Ⅲ. 결론Ⅳ. 참고문헌청소년 집단상담의 개념과 의의를 설명하고 집단상담의 과정에 대해 서술하시오.Ⅰ. 서론집단상담은 하나의 역동적인 대인관계의 과정으로 집단상담에서 이

  • 청소년 여성 노숙자 쉼터를 중점으로 살펴본 쉼터에 관한 심층연구
  • 청소년에게도 임시보호소 역할을 하고 있고 평균 거주기간은 20일이다“라고 덧붙이고 있다. 한국청소년개발원, 전게서, pp.186-7.이는 쉼터 서비스의 대상과 기간을 각각 청소년과 20일로 한정시키고 있다. 사회복지사전에서는 쉼터와 유사한 용어로 쓰이고 있는 일시보호소에 대해서, “아동상담소업무 중의 하나로서 원칙적으로 상담소에 부설로 운영되고 있다. 일시보호소의 본래의 의의는 가출아, 부랑아, 기아 등 보호자가 없는 아동에 대한 긴급

  • 지역사회복지론2019)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를 서술하고, 잔여주의 지역사회복지와 제도주의 지역사회복지 간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 의의 유지, 발전을 위한 국가의 적극적인 개입을 통하여 복지국가가 출현하게 되었다. 사회복지정책은 잔여적, 제도적 성격으로 접근할 수 있다. 보다 오래된 잔여적 사회보장에 대한 견해는 가족이나 시장의 기능이 상실되고,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필요한 적절한 자원이 고갈된 뒤에 사회복지서비스가 존재한다고 본다. 현대 사회에서 가지는 보다 새로운 제도적 견해는 정상적인 사회구조적 기능으로서 서비스를 요구한다. 이 두 가지 견해는 이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