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들의 쓰기 발달에 대해 시기별로 그 특징이 다릅니다. 이에 대해 이야기하고 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0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들의 쓰기 발달의 시기별 특징
1) 제1시기 : 그림으로 쓰기
2) 제2시기 : 끼적거리기로 쓰기
3) 제3시기 : 글자 비슷한 형태로 쓰기
4) 제4시기 : 낱 글자를 연속해서 늘어놓으며 쓰기
5) 제5시기 : 창의적인 글자 쓰기
6) 제6시기 : 표준철자법으로 쓰기
2. 쓰기발달이 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3. 영유아들의 쓰기 발달에 대한 본인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유아의 쓰기에 관해서는 읽기와 마찬가지로 문자언어를 사용하는 환경 내에서 자연스럽게 발달한다고 보는 견해가 일반적이다. 영유아의 쓰기는 읽기가 이루어진 이후에야 가능한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나이 어린 영유아에게는 초기읽기와 초기쓰기가 거의 동시에 일어난다. 비고츠키가 이미 영아기에 쓰기의 씨앗이 존재한다고 한 것도 위의 견해와 일치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비고츠키에 의하면 영유아가 처음으로 긋는 자국은 표시적 신호에서 점차 상징적인 자국과 끼적거리기로 대
.
.

Ⅱ 본론
1. 영유아들의 쓰기 발달의 시기별 특징
쓰기의 발달단계를 살펴본 많은 연구들은 쓰기가 비슷한 발달순서를 거친다는 데 대체적으로 합의를 보이고 있다. 이는 영유아의 쓰기행동이 어떤 정해진 위계적인 순서를 거치는 것은 아니지만 몇 가지 유형을 시기별로 보편적이며 전진적인 특징을 나타낸다는 것이다. 그 구체적인 시기별 쓰기발달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제1시기 : 그림으로 쓰기
이 시기의 유아는 글자를 쓴다기 보다 그림을 그리는 것으로 보인다. 즉 유아는 쓰기를 나타내기 위해 그림을 그린다.
참고문헌
- 이차숙, “유아언어교육의 이론적 탐구”, 학지사, 2006
- 보건복지부, “보육교사 승급교육”, 2000
- 유경외, "이야기쓰기 활동을 통해 살펴본 학령기 경계선 지능 언어발달장애아동의 쓰기특성",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관계 레포트
  • 이웃어른, 학교에서는 친구 그리고 교사와의 관계, 나아가 사회에 나가면 직장동료와의 관계, 이성 등 직간접적으로 수많은 관계를 맺고 집단과 개인 간에 개인과 개인 간에 매우 복잡한 상호작용을 하며 살아가게 된다. 인간은 성장 발전하고 자아를 실현하려는 본능을 가졌다. 그래서 인간은 여러 단계를 거쳐 매 단계마다 필요한 성장을 하게 된다. 인간의 육체적인 성장은 어떤 단계에서는 끝이 나고 오히려 쇠퇴하는 경향이 있지만, 인간의 심리는

  • 외식산업 창업및 경영(기말)
  • 이해하고있어야 하며, 그 조직의 목표와 자신의 업무와의 관계도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외식산업에서의 조직과 그 조직의 직무, 직무별 수행업무에 대해 학습하겠습니다.>>외식산업에서의 조직의 개념을 알아보겠습니다.→일반적인 조직의 정의와 외식산업에서의 조직의 정의를 비교하여 학습하십시오.일반적인 조직의 정의특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일하는 집단의 행동을 관리하는 것외식산업에서의 조직의 정의고객의 음식과 서비스

  • [교육심리학] 학습부진과 주의력 결핍 학습자를 위한 학습전략 프로그램 구성
  • 이것을 학습전략 측면에서 보면 유능한 학생이 사용하는 학습전략을 유능하지 못한 학생에게 가르쳐서 그 학습을 더 효과적으로 하게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같은 교수방법을 적용 받아도 학습 결과에는 계속 개인차가 있으며 그 이유의 일부분은 학습전략의 차이에서 온다는 것을 추론할 수 있다. 즉, 다른 모든 조건이 같은 때, 어떤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보다 더 학습을 성공적으로 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학습부진을 가져오는 요인들 중에 학습전

  • [여가_ 레크레이션] 더 넓게, 더 즐겁게, 더 활기차게 - 장애아동 _ 청소년 부모님들을 위한 여가 레크레이션 소개(서울시 중심으로) -
  • 이렇게1. 자료집 구성 및 특징이 자료집은 장애 아동, 청소년의 부모님들께 여가 및 레크레이션 활동을 소개해 드리기위한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부모님들께 여가와 레크레이션의 이론적인 내용 보다는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해 드리기 위해, 부모님들께서 여가에 대해 자주 질문하시는 질문과그에 대한 답변을 중심으로 자료집을 구성하였습니다. 부모님들께 여가 및 레크레이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드리려는 목적을 가진 만큼 다양한여가

  • 영유아 교사와 상호작용
  • 이 아이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에 있지 않고,그림책 속의 정보나 그림책을 통해 유아의 인지나 언어 능력을 발달시키는 것에있다면 그 엄마는 결코 그림책을 함께 읽는 것 자체로 즐기기 어렵다. 눈도마음도 온전히 그림책을 통한 즐거운 시간에 있지 않으므로 아이와 함께하는 그림책 읽기는 놀이라기보다는 학습활동이며, 교육을 위한 의무가 되기 쉽다. 목적이 공유되지 않으면 소통은 어렵다.교수방법을 계획할 때에도 영유아들의 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