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들의 쓰기 발달에 대해 시기별로 그 특징이 다릅니다. 이에 대해 이야기하고 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01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들의 쓰기 발달의 시기별 특징
1) 제1시기 : 그림으로 쓰기
2) 제2시기 : 끼적거리기로 쓰기
3) 제3시기 : 글자 비슷한 형태로 쓰기
4) 제4시기 : 낱 글자를 연속해서 늘어놓으며 쓰기
5) 제5시기 : 창의적인 글자 쓰기
6) 제6시기 : 표준철자법으로 쓰기
2. 쓰기발달이 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3. 영유아들의 쓰기 발달에 대한 본인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영유아의 쓰기에 관해서는 읽기와 마찬가지로 문자언어를 사용하는 환경 내에서 자연스럽게 발달한다고 보는 견해가 일반적이다. 영유아의 쓰기는 읽기가 이루어진 이후에야 가능한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나이 어린 영유아에게는 초기읽기와 초기쓰기가 거의 동시에 일어난다. 비고츠키가 이미 영아기에 쓰기의 씨앗이 존재한다고 한 것도 위의 견해와 일치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비고츠키에 의하면 영유아가 처음으로 긋는 자국은 표시적 신호에서 점차 상징적인 자국과 끼적거리기로 대
.
.
Ⅱ 본론
1. 영유아들의 쓰기 발달의 시기별 특징
쓰기의 발달단계를 살펴본 많은 연구들은 쓰기가 비슷한 발달순서를 거친다는 데 대체적으로 합의를 보이고 있다. 이는 영유아의 쓰기행동이 어떤 정해진 위계적인 순서를 거치는 것은 아니지만 몇 가지 유형을 시기별로 보편적이며 전진적인 특징을 나타낸다는 것이다. 그 구체적인 시기별 쓰기발달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제1시기 : 그림으로 쓰기
이 시기의 유아는 글자를 쓴다기 보다 그림을 그리는 것으로 보인다. 즉 유아는 쓰기를 나타내기 위해 그림을 그린다.
- 참고문헌
-
- 이차숙, “유아언어교육의 이론적 탐구”, 학지사, 2006
- 보건복지부, “보육교사 승급교육”, 2000
- 유경외, "이야기쓰기 활동을 통해 살펴본 학령기 경계선 지능 언어발달장애아동의 쓰기특성",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슈퍼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사회복지사에게 더 중요한 슈퍼비전은 무엇인지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작성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