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에게 효과적인 의사소통언어를 위한 교수 방법의 원리를 설명하고 이를 위한 언어 교육을 위한 환경 구성원리를 기재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5.2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에게 효과적인 의사소통언어를 위한 교수 방법의 원리
2. 효과적인 의사소통언어 교육을 위한 환경 구성원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유아에게 효과적인 의사소통언어를 위한 교수 방법의 원리
언어교육의 궁극적인 목표가 정확한 철자나 문법, 그리고 발음 등 언어의 형태적 측면에 초점이 맞추어진다면 매우 전통적이고 단계적인 교수 활동을 선택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언어교육의 목표가 효과적인 의사소통이라는 언어의 기능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것이라면 교수활동은 아무래도 의미 중심적인 활동이 될 것이며,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는 언어활동의 형태를 취하게 될 것이다. 다시 말해, 언어교육의 목표가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길러 주는 것이라고 하면 유아언어교육 프로그램은 유아가 일상적으로 말하고, 듣고, 읽고, 쓰는 활동이 의미 있는 활동이 되게 하여 자연스럽게 언어학습이 일어나게 해야 할 것이다. 요즘 발달적으로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이라는 말을 많이 사
.
.
2. 효과적인 의사소통언어 교육을 위한 환경 구성원리
첫째, 언어 교환이 최대한 많이 일어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한다. 유아교실은 어떤 종류의 언어이건 다양한 방법으로 서로 의사소통하는 것이 격려되고 권장되는 환경이어야 한다. 또한 유아들의 환경은 유아들이 움직이고, 쉬고, 바라보고, 이야기하고, 만지고, 읽고, 쓰는 모든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일반적으로 유아들은 넓은 환경보다는 넓은 환경을 작은 영역으로 잘라 구분하여 그 경계를 분명히 해 주면 더 많은 언어 교환을 하게 된다.
둘째, 모든 종류의 언어
참고문헌
- 이차숙, “유아언어교육의 이론적 탐구”, 학지사, 2004
- 보건복지부, “보육교사 승급교육”, 2000
- 이영자, “유아언어교육”, 양서원,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행동장애] 자폐아
  • 방법4. 자폐아 문제의 심각성2. 자폐아의 행동 특성3. 자폐아 교육 프로그램4. 자폐아 치료 및 교육과 가정과의 관계Ⅲ. 결론 5. 결론 및 나아가야할 방향6. 첨부 자료 (사례)1.자폐아1) 유아 자폐증의 개념정신의학에서 쓰는 자폐증(autism)이라는 말은 움츠러 들고 자기 도취해 있는 것을 뜻하는데, 이 말은 희랍어의 autos(자아;self)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이것은 사회적 관계의 결핍, 의사소통 능력의 결핍, 계속적인 강박 행동 변화

  • [역할놀이] 역할놀이의 효과와 학습모델
  • 역할놀이의 효과와 학습모델■ 목차1. 역할놀이란?2. 역할놀이의 성격3. 역할 놀이의 교육적 효과1) 의사소통능력의 신장2) 언어학습을 위한 정서 제공4. 역할놀이가 아동의 심리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1) 우울과 역할놀이2) 공격성과 역할놀이3) 주의산만행동과 역할놀이5. 역할 놀이의 기본 구성 요소1) 상황(situation)2) 역할(roles)3) 유용한 표현(useful expressions)6. 역할놀이 학습모델1) 역할놀이 교수-학습모델의 개요2) 역할놀이 교수․학습 단계3)

  • [유아 평가]유아평가의 측정도구 및 방법
  • 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제6차 유치원 교육 과정과 언어생활영역2. 언어생활영역에서의 평가방법3. 언어생활영역에서의 포트폴리오 평가 실제4. 언어발달과 관련 검사(진단)도구5. 효과적인 평가기법 및 결과의 활용Ⅲ. 결론 참고문헌Ⅰ. 서론나는 최근에 네 살짜리 손자를 데리고 유치원으로 입학 허가에 필요한 검사를 치르러 다녀왔다. 손자가 받은 검사는 약간의 모양과 색을 알아맞히는 것이었다. 쎄서미 스트리트(sesame street)의 열렬

  • [유아교육평가] (1)교육평가의 일반적인 절차 (2)내용타당도와 공인타당도, 구인타당도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 (3)평정척도와 체크리스트, 그리고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을 각각 비교
  • 이다.유아교육에서 평가는 교육목표의 달성정도나 유아의 발달을 이해함으로 적합한 교육과정과 교육활동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문제점을 발굴하여 개선하고, 가정과 기관과의 원활한 연계와 의사소통을 위해 필요하며, 유아교육활동과 관련된 의사결정의 기능을 지니기도 한다. 유아의 신체ㆍ정서ㆍ인지적 발달의 특수성을 감안하여 유아, 교사, 교육과정, 기관, 시설 등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대상과 방법 등을 중심으로 평가가 이루어진다. 유아

  • [교육철학] 비고츠키의 생애와 사상
  • 유아 학급에서의 교육 원리 3. 발달과 교수-학습을 촉진하는 전략 4. 비고츠키 교육이론의 특징5. 비고츠키 교육이론의 장점6. 비고츠키 교육이론의 단점7. 비고츠키와 피아제 의 이론 비교Ⅳ. 유아교육에 끼친 영향1. 공동으로 발달에 기여하는 교사들과 유아들2. 유아들로 하여금 새로운 수준의 능력을 획득하도록 도전하는 교육 목표3. 유아기의 매우 중요한, 자기 조절-활동으로서의 놀이4. 역동적인 평가5. 언어와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강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