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사회사업 과정 사회복지사의 역할,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5.19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를 살펴보시고 꼼꼼히 비교한후 구매하세요. 좋은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집단의 개념과 유형
1. 집단의 개념
2. 집단의 장단점
3. 집단의 유형
4.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활용되는 치료집단의 종류(Toseland & Rivas)

[2] 집단사회사업의 개요
1. 집단사회사업이란
2. 집단사회사업의 역사
3. 집단사회사업의 과제

[3] 집단사회복지의 실천의 원칙 및 구성요소
1. 집단사회사업의 접근방법
2. 집단사회복지실천원칙
3. 집단사회사업의 기본요건
4. 집단대상 개입기술

[4] 집단사회사업의 과정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1. 집단준비단계 (집단형성을 위한 계획단계)
2. 개입단계 (집단의초기단계)
3. 사정단계
4. 중간단계
5. 종결단계
6. 평가

[5] 집단사회사업의 실제
1. 사회기술 훈련 (social skills training)
2. 감수성 훈련집단
본문내용
2. 집단의 장단점

1) 집단의 장점 : 집단의 치료적 요인들

① 희망의 고취 - 클라이언트에게 자신의 문제가 개선되고 해결될 수 있다는 희망을 준다. 희망 자체가 치료적 효과가 있다
② 보편성 - 집단성원을 보면서 자신과 비슷한 갈등과 경험,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고 위안을 받는다.
③ 정보전달 - 사회복지사의 교육내용이나 집단성원들의 제안, 지도, 충고 등을 들으면서 자기 문제를 보다 명확하게 이해하게 된다.
④ 이타심 - 성원들이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과정에서 자신도 누군가를 도울 수 있음을 발견한다. 이 과정에서 자존감이 높아진다.
⑤ 사회기술발달 - 집단성원으로부터의 피드백, 특정사회기술에 대한 학습을 통해 대인관계에 필요한 사회기술을 개발한다.
⑥ 대인관계학습 - 집단성원간의 상호작용 속에서 자신의 대인관계에 대한 통찰을 얻게 되고, 대인관계의 새로운 방식을 시험해 볼 수 있는 장이된다.
⑦ 모방행동 - 집단성원과 집단사회복지사는 새로운 행동을 배우는데 좋은 모델이 된다.
⑧ 집단응집력 - 집단 내에서 인정받고 수용된다는 소속감은 그 자체만으로 집단성원의 긍정적인 변화에 영향을 미친다.
⑨ 정화 - 집단내의 비교적 안전한 분위기 속에서 집단성원은 그 동안 억압되어온 감정을 자유롭게 발산할 수 있다
⑩ 실존적 요인들 - 집단성원과의 경험 공유를 통해 각 성원은 자신들의 인생에 대한 궁극적인 책임은 스스로에게 있다는 것을 배운다.

2) 집단의 단점
집단은 그 구성원의 순응과 성원간의 의존성을 조장할 수 있으며, 집단 희생양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자기 이해와 변화를 격려할 수 있는 긍정적인 상호작용형태를 만들 책임이 있다


3. 집단의 유형
집단의 유형은 집단의 크기, 성원간의 상호작용과 정서적 결속정도, 집단구성방법, 집단이 성취하고자 하는 목적에 따라 분류를 할 수 있다

1) 1차 집단과 2차 집단
① 1차 집단 : 집적적인 상호작용을 하면서 관계를 맺고 있는 소규모의 집단이며 ‘우리 감정’즉 결속력과 상호정체감을 가지고 사회화, 도덕적 규범의 발달과 함께 행동형성과 변화에 영향 미친다. 예) 가족, 친구, 또래집단 등
② 2차 집단 : 정서적 결속이 미약하고, 특별한 목적의 성취를 위하여 상호 작용하는 집단으로써 집단 내에서 수행하는 개인의 기능과 역할을 중시하고 성원 간에 상대방의 역할에 대해 잘 모르고, 관계는 단지 작업등에 근거를 두고 이루어지며, 목적은 효율성 제고에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경제 Meeting the Challenge of Organizational Achievement
  • 사회복지에서 실제 경험에 근거를 둔 지지는 적어도 전문성을 돕도록 찾는다. Chess, Norlin, & Jayaratne, 1987)는 “full-time 사회복지사는 실천의 다른 한가지 형태라기 보다는 사회복지경영의 실천 안에 좀 더 관련되어 있다“(p. 70), 이것은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그리고 사례관리를 포함한다 - 모든 직접 개입 실천 기술.두 번째 가정은 첫 번째 가정의 결과로 전문성을 돕는 것인데, 실천의 방법으로 형식적인 훈련을 제공함으로써 그들 구성원들과 직

  • [정신보건사회사업과 정신보건사회복지] 정신보건사회사업, 정신보건사회복지, 정신보건서비스의 현황, 전망과 한계 및 과제 분석
  • 사회사업 영역을 말하며, 주로 다음과 같은 일을 하게 된다. 즉, 첫째, 환자의 질병에 영향을 준 가정환경 그리고 사회적 요소들에 대한 평가, 둘째, 환자의 수용 및 그에 대한 적응 훈련과 치료 계획의 수립에 대한 협조, 셋째, 집단 상담과 가족 상담 담당, 넷째, 퇴원과 퇴원 후의 추후 치료계획의 수립, 다섯째, 지역 사회의 유관단체와의 관계성 유지 등이다.”라고 했다. 이상의 정의에서 현재 우리나라에서의 정신보건 사회복지사의 역할이 단적으로

  • [사회복지]정신보건 사회복지
  • 사회복지학개론 REPORT- 목 차 -1. 정신 보건 사회 복지의 개념 (1) 정의(2) 목적(3) 의의2. 정신 장애에 대한 사회 복지 개입* 역사적 변천과정(1) 병원 사회 사업(2) 정신 의료 사회 사업(3) 정신 건강 사회 사업3. 한국에서의 사회 복지의 개입 과정4. 정신과 치료팀의 전문적 기능(1) 정신과 치료팀의 전문적 기능(2) 정신 보건 사회 복지사의 기능5. 정신 보건 사회 복지사의 역할6. 정신 보건 사회 복지의 활동분야(1) 정신 병원(2) 정신 요양 시설(3)

  • 집단 발달단계와 치료 집단 과정의 실제
  • 사회적 역할이론 기반.- William Schwartz 개발, 사회체계이론, 장이론 기반. 목적 : ㉠ 집단경험이 회원들에게 민주적 가치관 사회적 양심, 공동의 선을 위한 사회적 행동을 지향하도록 영향 주는 것. ㉡ 개인회원들의 사회화를 자극하거나 개인의 건전한 성장, 발달 그리고 학습을 강화하도록 하는 것⇒ 민주적 집단과정의 원리를 토대로 하고 있으며, 모든 집단사회사업 실천의 지침* 목적 : 집단을 활용하여 개인의 행동 변화. 즉, 선별된 집단경험을

  • 학교사회사업실천에 대한 평가
  • 사회사업가가 과학적인 절차를 사용하여 학생중심개입의 효과성 여부를 사정할 수 있는 측정과 방법에 초점을 두고 있다. 먼저 사회복지사의 과업과 관련하여 과정평가와 결과평가를 구분하여 우리가 초점을 두어야 할 방향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학생의 변화를 사정하기 위해 학생중심개입의 평가를 위한 측정의 주요범주를 확인한 뒤 이를 조사하는 설계방법에 대하여 알아본다. 이 조사 설계방법 중 단일체계설계A-B와 고전적 집단 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